영어 위키백과

300px-Wikipedia-logo-v2-en.svg.png
사이트 종류위키위키
위키엔진미디어위키
개설일2001년 1월 15일
사용언어영어
회원가입선택[1]
영리여부비영리
제작자지미 웨일스, 래리 생어
현재상태운영중
[1]
Wikipedia, The Free Encyclopedia

위키피디아, 자유로운 백과사전

1 개요

영어위키백과. 미국판이나 영국판 아니라 영판이라는 데 주의하자. 국가별이 아니라 언어별로 나뉘어져 있는 것은 영어 위키백과가 국적과 무관하게 영어를 읽을 수 있는 모든 사람들을 위해 서비스된다는 의미이며, 원칙상으로는 특정 국가의 관점에 치우치지 않고 중립적인 시각으로 쓰여있어야 한다. 영어판 위키백과는 다른 위키백과와 마찬가지로 미국 플로리다 주의 법률과 미국 연방법이 우선 적용된다. 속인주의를 반영한 재단 정책상 주사용국의 법도 따라야 하는데 미국의 인구가 영국을 압도하는 관계로 미국법을 따른다. 단 표준시는 세계 표준시인 UTC를 따르기 때문에 영국과 같다.

2 현황

영어 위키백과는 2001년 1월 15일 시작됐으며 백과사전의 출판 역사가 오래된 특성상 브리태니커 대백과사전1911년판, 아메리카나 백과사전등의 내용을 퍼블릭 도메인으로 쓸수 있는 점, 영어가 세계어로서 전세계에서 적당히 배운 사람이면 기여할 수 있는 점등에서 가장 문서수가 많다.

2015년 11월 1일에 일반문서[2] 500만개를 달성했다.[3] 이는 총 285개 언어판 위키백과 중 단연 1위에 해당한다. # 일본 애니메이션 문서도 나무위키만큼의 정보가 출처가 달려 있는 채로 적혀 있으며, 케이온!/에피소드 가이드 같은 것이 수백개나 있고 좀 알려진 애니들은 다 있다. 실제로 평소 이미지와는 다르게 나무위키와는 비교를 불허할 정도로 덕력이 두텁다 뿐만 아니라 저런 에피소드 가이드 같은 게 애니메이션 뿐만이 아닌 다른 프로그램에도 달려있는 경우가 많다.

이 밖에 본 항목에는 애니메이션 위주로 서술되어 있으나, 역사나 과학 관련 정보 등 일반 상식에 대해서도 준 논문 수준으로 자세하게 되어있는 경우가 많다. 같은 문서라도 한국어 위키백과와는 비교를 거부할 수준으로 꼼꼼하게 되어 있으며, 각주도 충실한 편. 영어만 어느 정도 구사할 수 있다면, 한국어 위키백과를 볼 필요가 없을 정도다.

이 밖에도 영어 독해 공부할 때 도움이 된다는 점도 보너스..

3 일본 서브컬처

설명충들이 재미나게 글을 써 놓았다. 일본 애니메이션 문서의 경우 규칙(개요-줄거리-등장인물-매체-평가-바깥 고리)에 따라 맞추어 써져 있고 그 내용도 대체로 볼 만하다. 좀 더 인기 있는 애니메이션의 경우에는 화수별 내용까지 적혀 있다. 인기가 많은 애니메이션은 화수별 내용이 충실하고 심지어 에피소드 목록으로 분리되어 있는 경우도 있다(등장인물 항목에 작품 줄거리를 나열하는 경향이 있는 나무위키와는 대조되는 점이다).

애니메이션 발행 일자 등등의 정보가 출처와 함께 첨가되어 있는 모습, 또한 분류가 잘 되어 있어서 관련된 애니메이션을 찾기도 쉬우며 서버가 미국에 있어서 글의 묘사가 직설적인 경우도 많다. 이런 점들은 나무위키도 어느 정도 본받아야 할 점이다.

나쁘게 말하면 스포의 강제 유출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백과사전에서 스포라는 이유라는 것은 말이 안되니....................

4 문제점

4.1 영어의 선택문제

미국식 영어영국식 영어의 선택 문제로 골머리를 앓았다. 영국식 영어권의 표제어(United Kingdom, BBC, London 등)는 영국식으로, 미국식 영어권의 표제어(United States, CNN, New York 등)는 미국식으로 적는다. 보통명사는 미국식으로 적는 추세이다.

4.2 혐한들의 반달리즘

혐한들과 국까들이 심심찮게 반달거리로 사용하기도 한다. 이들은 한국 인물들에 대한 위키 페이지를 시작으로 역사, 스포츠, 정치, 단체 사건, 그리고 심지어 대한민국 항목 페이지를 훼손할 때도 있다. 이들은 은근슬쩍 원래 글을 거짓정보로 바꿔치거나 심지어 독자연구를 하여 한국의 문제점을 노골적으로 비난하는 글을 올리기도 한다. 거짓정보 같은 경우 올린 글과 전혀 관련이 없는 가짜 출처를 첨부하거나 [4] 혐한초딩들이 제작한 유투브 영상을 출처로 달기도 한다(...)

만약 이런 반달리즘이 계속될 경우 피해 항목의 Talk(토론)페이지에 문제점을 제시하고 반달을 하는 유저의 Talk 페이지에 몇 번에 걸쳐 더 높은 단계의 경고 메세지를 올리자. 이런 경고에도 계속 페이지를 훼손할 경우 "Wikipedia : Administrator intervention against vandalism" 항목으로 들어가 반달 유저의 ip나 아이디와 신고 사유를 적으면 운영진이 판단하여 훼손 수준에 따라 그 유저에게 경고를 주거나 짧게는 24시간에서 길게는 영구적으로 차단한다. 하지만 그래봤자 또다른 혐한 유저가 반달을 시작하겠지 신고를 하려면 반달 유저에게 최소 2번의 경고 메세지와 최종적으로 제일 높은 단계의 경고인 4단계 경고 메세지를 보냈어야한다. 신고하기 전에는 영어 위키백과 규정하에 반달리즘이 맞다는 것을 반드시 확인해야한다.

하지만 독도 영유권 문제같은 논란에 대한 항목에 출처가 적절하다면 일본의 독도 소유권 주장 및 증거를 올리는 행위 등은 반달리즘이 아니다. 위키백과는 특정 논란에 대하여 양쪽의 의견과 증거를 존중하는 MPOV를 지향하고 있기 때문이다. 다만 "문서 X에는 이러이러한 내용이 있어으나 문서 Y에는 저러저러한 내용이 있었다."는 식으로 반박하는 글은 올릴 수 있으며 특정한 언급이 부적절하다고 느낄 경우 해당 항목 Talk 페이지에 문제를 제시할 수 있다.

특히 전세계 많은 유저들이 사용하는 최대 규모의 위키백과이기 때문에 한국에 대해 잘못 기재된 정보에 대한 영향력이나 파급력은 경우에 따라서는 매우 높을 수도 있다. 그러니 영어가 좀 되는 독자라면 영어 위키백과에서 위키질을하며 잘못된 내용들을 수정해보는 것도 좋은 생각이다. 다만 위키백과의 방침에 어긋나는 행동은 하지 않도록 조심하고 정확한 출처와 자료를 근거로 제시하며 편집에 참여하자.

5 사건사고

5.1 에스제이 사건

5.2 아동포르노 검열사건

지미 웨일스는 영어 위키백과에 관리자나 사무관 일을 할 수 있는 설립자 권한을 가지고 있었다.

폭스뉴스가 위키백과에 아동 포르노나 그와 연관된 사진들이 많다는 보도를 하자 창립자인 지미 웨일스가 해당되는 사진들을 지웠다. 그러나 다른 관리자들이 "위키는 모두의 것이다."라며 반발했고 결국 이러한 반발에 못 이긴 지미 웨일스가 권한을 모두 상실해 사실상 지도자가 없는 공백 상태가 되었다. 물론 위키미디어 재단의 결의로 이용자의 총의에 우선하는 결정을 할 수는 있다. 그러나 이것은 이사장 맘대로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5.3 크리스 벤와의 죽음

크리스 벤와가 가족을 살해했다는 소식이 알려지기 전, 아내의 사망이 영어 위키백과의 크리스 벤와 항목에 올라온 것이 알려져 미스터리가 되기도 했다. 추측에 따르면 벤와가 지인에게 아내가 숨졌다고 알렸을 것으로 추정된다.#기사 그 소식을 들은 사람이 위키에 해당 내용을 올리기보다 먼저 911에 신고했다면 아들은 살릴 수 있었을 것이어서 안타까움을 샀다.

6 기타

6.1 항목명 설정 기준

세간의 인식, 즉 가장 정확하고, 가장 원래 정보와 가깝다는 인식과는 다르게 항목명을 정할 때 공식 명칭이나 공식 기관의 입장보다 미국 영어에서 더 널리 쓰이는 통칭을 우선하는게 원칙이다. 즉 정치적으로 올바른 명칭이 아닐 수도 있다는 것이다. 뭐가 옳은지 그른지 등의 판단을 하지 않고, 명칭이 역사적으로 어떠했는지도 고려의 대상이 아니다. 따라서 명칭이 역사적으로 어떠했다는 식의 주장도 먹히지 않는다. 실제로 영어에서 흔히 쓰이는 이름을 우선하라는 WP:COMMONNAME이라는 정책도 있다. 당장 위키위키만 해도 위키로 문서가 개설되어있고 위키위키는 위키로 리다이렉트 된다. 또 Côte d'Ivoire가 아니라 Ivory Coast를 쓰고, hangeul이 아니라 hangul을 쓴다. 이것도 나름의 일리는 있는데, 영어 화자가 보기에는 영어에서 Ivory Coast가 아니라 Côte d'Ivoire라고 하는 건 영어에서 Germany, China가 아니라 Deutschland, Zhongguo를 쓰는 거랑 다를 바가 없기 때문이다.[5][6] 마찬가지로, 동해도 Sea of Japan이라고 한다. 이런 사정을 잘 모르는 한국인들이 Sea of Japan 같은 항목의 토론 페이지에 가서 문의를 하기도 한다. 단, 한국 관련 문서 또는 한국-일본 양국에 관련된 문서에서는 Sea of Japan (East Sea) 를 사용할 수 있다. WP:NC-SoJ

한가지 재밌는점은 위키백과의 시발점인 영어 위키백과와는 달리 한국어 위키백과는 무조건 해당 문서가 설명하는 대상에 관여하는 기관의 공식 명칭을 우선한다. 북한 문서를 북한이라고 적지 않고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으로 적어놓는 것. 영어쪽은 안지켜서 문제고 한국어쪽은 지켜서 문제다.

7 쉬운 영어 위키백과

쉬운 영어 위키백과는 영어 위키백과의 내용을 단순화, 간략화하기 위해 교육용으로 쓰여지는 것으로 보이지만 주로 기초적인 단어에 거의 의존된다. 문서수는 120,900개가 등재되어 있어 영어 위키백과와 비교하면 미묘하게 차이를 둔다.
  1. 일부 준보호가 걸려있는 항목을 편집할 때 회원가입이 필요하다.
  2. 앞에 'Wikipedia:' 나 'User:'와 같은 다른 구분자가 없고, 넘겨주기 문서가 아니면서, 문서 내에 최소한 하나 이상의 내부 링크가 있는 문서를 의미한다. 나무위키의 문서 카운트와는 세는 방식이 좀 다르다.
  3. 500만번째 문서는 Persoonia terminalis #
  4. 출처를 클릭해보니 언급 내용과 아무 관련이 없는 유투브 동영상이라던지(...)
  5. 다만 Germany와 China 모두 각 행정부가 인정하는 공식 로마자표기 명칭이기 때문에 예시로는 좀 부적절하다.
  6. 이때문인지 영어 위키백과는 나무위키와는 다르게 리다이렉트에는 관대해서 현지 명칭(로마자 표기 및 현지 문자 표기)을 입력해도 해당하는 페이지로 리다이렉트되도록 해놓았다. 예를 들어 영어 위키백과 검색창에 Zhongguo나 Zhōngguó, 中国를 검색하면 China 문서로 들어가지고, Daehanminguk이나 '대한민국'을 검색하면 South Korea 문서로 들어가지고, Nihon이나 Nippon, 日本을 검색하면 Japan으로 들어가진다. 이는 언어 관련 문서도 마찬가지. '한국어'를 검색하면 Korean language 문서로 이동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