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 한국청소년항공우주학회는 초대회장의 출신고교인 인하대학교사범대학부속고등학교와 초대부회장의 출신고교인 용인한국외국어대학교부설고등학교 학생 30명을 중심으로 2014년 창설된, 항공우주에 관심을 가지고 탐구하는 대한민국 청소년들의 항공우주에 관한 견문의 발전 및 탐구능력의 향상을 도모하며 학술회, 연구개발, 강연회 등의 다양한 행사 및 지원을 통해 이에 기여하기 위해 앞장서는 단체이며 현재는 약 200명의 학회원을 보유하고 있다.
- 주로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또는 민간항공사[1]에 견학을 가며 NASA와의 긴밀한 관계를 맺고 있으며 이외에도 각종 항공우주관련 업체나 연구소와 다양한 협력관계를 맺고있다.
2 산하 부서[2]
- 기획행정부
- 학술연구부
- 드론연구소
- 발사체개발연구단 (XTAR)
3 학회 주요 성과
- 학회의 주요성과로는 미항공우주국 NASA가 주관한 Conrad Spirit of Innovation Challenge에서 세계 1위, NASA Space Settlement Contest 세계 2위 등각종 항공우주대회와 대한민국 인재상 선발에서 우수한 실적을 거두고있다.
- 2016년 5월 학회원으로 구성된 Project.Do-C팀의 논문이 International Space Development Conference (ISDC)에 초청 받아 지구 반대편인 San Juan,푸에르토리코에 있는 Sheraton Puerto Rico San Juan Hotel로 날아가 Poster Section에서논문을 발표하였다.
4 트리비아
- 초대회장은 연세대학교 천문우주학과에 재학중인 이상민씨이며 한국청소년항공우주학회와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뿐만아니라 미항공우주국 NASA나 국가기관 또는 민간항공우주업체와의 실질적인 관계맺기에 앞장서 2015년 8월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의 후원을 받아 학술회를 개최할 정도로 회장으로써 추진력과 리더십에 대한 평가가 매우 우수하다. 학회의 설립부터 실질적 구조의 틀을 다 잡아온 인물이기에 학회발전의 대부분을 주도하였다.
- 2대 회장은 풍무고등학교에 재학중인 유종상씨로, 초대회장과 임원진으로 일하며 실력을 쌓아온 인재로써 많은 회원의 열정과 지지를 받고있다.
- 참고로 비영리 청소년단체라는 실질적인 환경덕분에 학회비를 매년 10만원씩 걷어도 연구비가 모자란다.
학회비가 8만원으로 인하!, 아 인하대가고 싶다
왜냐하면 여러 견학프로그램, 학술회 등으로 돈이 공중분해되고 있기때문이다.
- ↑ 대한항공 등
- ↑ 단, 현재 학회 개편으로 인해 차후 바뀔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