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위 항목 : 자연지리 관련 정보
1 개관
한류(寒流). Cold Current. 바다 표면의 흐름 중 차가운 해류.
해류는 상대적인 온도차이로 한류와 난류로 나눌 수도 있다. 보통 극쪽으로 북상하는 것은 난류라 보면 되고 적도쪽으로 남하하는 것들은 한류이다. 국지적으로 발생하는 경우도 있다. 오호츠크 해의 경우 봄철 융빙수에 의해 한류가 발생하기도 한다.
한류가 흐르는 지역의 경우 사막이 생기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한류의 영향으로 주변 공기가 차가워져서 하강기류(하강기류는 구름이 생성못하게 하고 구름이 생성되지 않으면 비가 안생기니 자연스레 사막이 된다.)가 발생한다. 캘리포니아 해류의 경우 모하비 사막, 소노라 사막이 있고 페루 해류의 경우 세계에서 가장 건조한 사막이라 불리우는 아타카마 사막이 있다.
한류사막의 경우 내륙사막과는 다른 양상을 보인다. 바로 강수량인데 내륙사막과는 별반 차이가 없을 것 같으나 한류사막의 경우 바다가 근처에 있기 때문에 안개가 자주 발생한다. 특히 페루의 리마같은 경우 이게 굉장히 심해서 의외로 일조량은 런던보다도 낮다. 주변 생물들은 이런 안개를 통해서 물을 섭취하는 경우가 많다. 물론 현지인들도 안개로 물을 받아쓴다. 따라서 초등학생에게 이것을 설명하자니 내륙사막과 오개념이 생겨 헷갈리는 경우가 많다(지리과목을 슬슬 멀어지게 하는 원인).
2 세계의 한류
- 래브라도 해류
- 쿠릴 해류(=오야시오 해류)
- 페루 해류(=훔볼트 해류)
- 포클랜드 해류
- 벵겔라 해류
- 카나리아 해류
- 남극순환류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한류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div></di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