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별

1 개요

동명이인
· · · · · · · · · · · · ·
대한민국순우리말 이름. 남녀공용이다. 순우리말 이름 열풍 당시 유행했던 이름 중 하나로, 여자 이름으로 주로 쓰였지만 남자 이름으로도 의외로 적지 않게 쓰였다. 아래 항목에서도 하나는 여자 하나는 남자.

순우리말로 '큰 별 거성'(영어 : Big Star, 라틴어 : Stella Magna, 독일어 : Großstern)이란 뜻이 되긴 하는데,[1] 사실 이름 용도로 쓰이면서 유행하게 된 단어.

같이, 밤 하늘에 빛나는 사람이 되어라라는 뜻으로 지어주는 이름. 원스타가 되라는 이야기는 아니다 장군감

이 이름에 관련된 이야깃거리로, 어쩌다 북쪽에서 수십년 동안 독재하면서 북한 주민들을 괴롭히던 인물이랑 뜻이 같다보니 개념을 말아먹은 일부 인간들이 '피휘하려고 한글 이름을 이렇게 지은 게 아닌가' 하며 의심하는 경우도 있다고 하는 것 같다. 훌륭한 업적을 남긴 인물도 아니고, 역사에 길이길이 악명을 떨친 독재자 이름을 피휘하기 위해 그런 식으로 이름을 지을 부모는 없다. 게다가 현재 우리나라는 한글전용으로 완전히 넘어온지 꽤 되었기에, 그런 식으로 의미가 연결된다고는 상상하지도 못했을 가능성이 매우 크다. 이름이 같았으면 몰라도, 독재자의 이름한자 뜻까지는 신경 쓰는 사람은 없기 때문. 인명으로서 히틀러라는 이름은 누구나 알지만, 단어적으로 히틀러가 무슨 뜻인지 아는 사람이 얼마나 될까? 마찬가지다. 한별이란 단어를 문제삼는다는 것은, 히틀러란 단어와 비슷한 의미를 가진 단어가 있다고, 그 단어와 독재자 히틀러를 연관시키는 것과 다를 바가 없다. 즉 어떻게든 말도 안 되는 꼬투리를 잡아, 선량한 국민들에게 누명을 씌우려는 헛짓거리라고 볼 수 있다. 그리고 언제부터 '日成'이 '큰 별'이란 뜻이었는지는 궁금해하지 말자. 한은 순우리말로 크다를 뜻한다. 한글의 그 한.

2 실존인물

3 가상인물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순우리말 이름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div></div>

  1. 사실 '큰 별'이란 것도 순우리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