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위항목 : 천문학 관련 정보
Grand Alignment, Grand Cross
태양계에서 일어나는 우주 현상으로 태양계에 있는 모든 별들이 일직선으로 정렬한다. 사이비 종교 단체는 이런 현상을 세상이 멸망하는 현상으로 받아들이곤 한다.
대중매체에서는 이런 현상을 세계 멸망의 징조로 여기거나 어떤 특정 의식을 발현할 때 이용하는 것으로 묘사하기도 한다.
대중매체에서의 행성정렬
- 구급전대 고고파이브 - 대마녀 그랑디누의 부활로 사용되었다.
- 디지몬 시리즈의 루체몬의 필살기가 행성정렬에서 따왔다. 애니메이션에서는 손에서 미니 행성들을 생성해서 던지는 것으로 표현되었다.
- 벤10 얼티메이트 에일리언 - 애지머스 박사가 젊었을 때 자신의 애인과 함께 밤하늘의 우주를 볼 때 행성정렬로 강력한 검을 만들었다.
- 세인트 세이야 - 명왕 하데스가 행성정렬로 대 일식을 거행하려고 하였다.
- 초신성 플래시맨 - 플래시맨 일행이 자란 별들이 일렬로 정렬하는 시기가 되자 플래시맨 전원의 전투력이 일시적으로 크게 약화된 에피소드가 있다. 물론 정렬이 풀린 다음에는 급속도로 능력 회복.
- 툼 레이더 실사영화 - 1편에서는 일루미나티가 마야인이 만든 빛의 삼각형을 이용해 시간을 조종하는 힘을 얻기 위해 이 현상을 이용하려 했다.
- 토르 다크 월드 실사영화 - 작품내 컨버젼스 라 일컫는 행성정렬 현상을 필두로 작품이 전개된다.
- 헤라클레스(디즈니 애니메이션) - 다섯 행성(수성, 금성, 화성, 목성, 토성)이 일렬로 정렬하면 기간테스들을 가둔 제우스의 번개 감옥이 약해진다. 하데스는 이 때를 기다렸다가 기간테스들을 해방시켜 올림포스를 정복하고 제우스를 몰아내려 한다.
- 히어로즈 오브 마이트 앤 매직4 원본의 캠페인에 나오는 '골도스' 의 스승인 '칼리바' 가 자신이 섬기는 신을 위해 행성을 일렬로 늘여세워 파멸을 불려오려 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