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소개
축구의 개인기중 하나로 플립 플랩과 마찬가지로 최고 난이도 기술이다.
상대방과 조우 하고 있는 상황에서, 라보나 킥과 비슷한 모션으로 한쪽 발을 공 앞에 내딛어 중심을 잡고 뒷쪽 발로 공을 몰면서 앞에 발과 꼬아 공을 꼬은 방향의 정 반대쪽으로 보내 제치는 기술.
엄청난 화려함을 자랑하는 기술로 볼 컨트롤이 좋은 선수는 다리를 꼬은 상태에서 공을 오묘하게 빼내며 수비수를 속일 수 있다.
호나우지뉴는 플립 플랩뿐만이 아니라 이것도 잘 썼다. 사실 이 선수의 전성기때는 못 쓰는 기술이 없었다... 위 영상에서 호아킨이 쓰는 호커스 포커스는 그야말로 그아호를 외치게 만드는 장면.
보너스 영상. 현 아스날 FC의 선수인 알렉시스 산체스도 자주 쓰는 기술이다.
2 변형
이 기술도 변형이 있다. 변형의 명칭은 여러 군데에서 다르게 불려 공식적인 것은 없으나 보통 볼 롤 플릭, 리버댄스 플릭 스루, 혹은 네이마르호커스 포커스라고 부른다. 시전자는 명칭 그대로 네이마르, 헐크, 그리고 호나우두외 소수가 있다. 사실 호나우두가 원조인듯 하다.
위에 두 영상에서도 사실 호커스 포커스 원형 뿐만이 아니라 이 변형도 자주 나온다.
기본적으로 호커스 포커스와 모션이 비슷해 공을 라보나 킥 차듯 꼬아 빼내는 건 똑같다. 하지만 서 있는 상태에서 앞 발을 공 앞에 두고 시전 하는 호커스 포커스와는 다르다.
변형 호커스 포커스는 공을 한쪽 발바닥으로 굴리고 뒤 쪽에 있는 다른 발을 공을 굴린 발 앞으로 내딛어 다시 공을 굴린 발로 공을 라보나킥 하듯이 빼낸다. 한마디로 원형의 호커스 포커스가 서 있을때 쓰는 정적(靜的)인 기술이라면 변형은 공을 굴리는 모션까지 들어가 동적(動的)이라는 것. 설명이 굉장히 복잡해지고 실제로도 어려운 기술이다. 백문이 불여일견. 예시를 보길 바란다.
헐크 선생님께서 친절하게 가르쳐주는 강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