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시

"예? 저는 제 입에서는 고기를 씹을 때 홍시맛이 났는데, "어찌 홍시라 생각했느냐" 하시면 그냥 홍시맛이 나서 홍시라 생각한 것인데" - 드라마 대장금장금
홍시여, 이 사실을 잊지 말게

너도 젊었을 때는 무척 떫었다는 걸 - 나쓰메 소세키

紅枾 (軟枾)

1 개요

속살이 붉고 연한 을 말한다. 기본적으로는 가장 오래 익은 단계의 감이다. 조직이 액상에 가까울 정도로 무르다보니 온전한 모양으로 수확하는게 상당히 힘들다. 때문에 시중에 상품으로 나오는 홍시들은 대부분 덜 익은 떫은 감을 수확 한 뒤 후처리를 거쳐 익혀 나오는게 대부분이다. 100g 기준으로 66kcal이다. 연시와 홍시의 차이점은 수확 후 인위적인 후숙처리를 한 것은 ‘연시’, 나무에 달린 상태에서 자연스럽게 익어 겉이 붉어진 것은 ‘홍시'가 정확한 차이다. 칼로리는 두 개 다 같다.
그냥 감은 44kcal인 반면 홍시와 연시는 칼로리가 좀 더 높은 게 특징.

2 여담

그냥 먹어도 맛있지만 냉동실에 얼린 다음 살짝 녹여 먹으면 달콤한 샤베트 맛이 난다. 한정식 식당에서는 이런 얼린 홍시를 디저트로 내오기도 한다.

아니면 녹이지 말고 단단하게 언 상태에서 흐르는 찬물에 손으로 껍질을 문지르다 보면 껍질만 벗겨지고 언 속살만 드러나는데 이 상태에서 잘라먹거나 통채동상주의로 먹으면 정말 맛있다.
홍시에 대한 복잡 미묘한 감상과 기타 관련 정보(물가를 잡는다던가...물가를...)은 보컬로이드 시유의 홍시송을 들어보자.

청태종 홍타이지는 홍시를 매우 좋아했는지 병자호란 전부터 대량의 홍시를 공물로 보내라고 해서 조선이 고생한 적이 있다. 이름부터 타이지

홍시를 먹다 옷에 묻으면 잘 지워지지 않는다. 주의하도록 하자.

이분과 착각하면 이건 신성모독이다

구름빵에 등장하는 모 캐릭터와도 관계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