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진무

1 개요

풍종호의 무협소설 『화정냉월(花情冷月)』에 나오는 남천화 가문 중 화씨가문의 당대 가주이다.

어머니는 바다의 제왕이라는 철해(鐵海)의 주인이 아끼는 딸로, 그도 바다에서 태어난다. 철해는 모계혈통을 중시하기 때문에 본래라면 화진무가 철해의 후계자가 되었겠지만, 그의 아버지인 전대 가주가 가문으로 돌아가지 못할 상황에 부닥치자 화진무를 철해에서 내보내 가문을 잇게 한다. 그리하여 사촌 형인 소성 선사(화진명)를 만나게 되고, 그에게 배움을 얻으며 천하를 떠돌고 있으나, 아직 자신의 어머니에 관한 사실은 모르고 있다.[1]

작 중에는 화진명과 함께 성무장(聖武莊)의 성무회에서 처음 모습을 보인다. 경험을 쌓기 위한 여행 중에 성무장의 비무대회에 참여해 본의 아니게 오릉의 가장 강력한 적수가 된다. 이미 매우 강한 고수이기에 비무대회에서는 사실상 적수가 없는 상황이었지만, 본령의 절반 이상을 봉인한 채 비무대회에 나선다. 그런데도 화진무는 나한오령권(羅漢五靈拳)의 일부분만으로도 절검상인(切劍上人)의 교검법(攪劍法)을 이은 고우태는 물론 적수들을 꺾고 결승까지 오른다. 그러나 결승 상대는 임천생봉무진의 도움을 얻은 오릉, 결국 나한오령권의 수를 노리고 파해식을 준비한 오릉에 의해 비무대 밖으로 나가떨어지며 패배를 한다.

이후로는 성무장에서 다시 만난 사장보와 함께 여행한다. 그러다가 청마정[2]에 들리는데, 그곳에서 개방(丐幇) 십장로 중 두 명인 문태세와 사마등에게 납치[3]를 당한다. 화진무는 개방주인 풍개(瘋丐)를 만나면서 그동안 사촌 형이 숨겨오던 자신의 신세내력을 정확하게 알게 되고, 그의 중재 아래 자신의 앞길을 결정한다.

2 무공

  • 나한오령권(羅漢五靈拳) : 세상에 널리 알려진 나한오수권(羅漢五獸拳)을 가문에서 개량시킨 무공으로, 초식으로 호포(虎咆), 맹호교전수(猛虎翹剪手), 대망착정세(大蟒捉精勢) 등이 있다.
  1. 화진무를 철해의 후계자로 빼앗길까 봐 화진명은 아직 화진무의 어머니가 살아있다는 것은 물론 그가 철해의 후계를 이을 수 있다는 사실을 알려주지 않았다.
  2. 철해의 거대한 배로, 화진무와 철해의 일을 해결하는 임무를 맡은 문태세와 사마등이 직접 나서기가 귀찮아서 청마정주에게 화진무의 정보를 흘린다. 그리고 개방의 거지들은 장로의 명령에 따라 화진무 일행을 청마정으로 유도하여 머무르게 한다.
  3. 개방 방주의 데려오라는 부탁을 납치라는 기상천외한 행태로 시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