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카미치 랭킹

1 개요

만화 에어마스터에서 등장하는 스트리트 파이트 랭킹 제도로 작품 내용 중 중후반부의 핵심을 이루고 있다.

랭킹의 이름은 보는 그대로 창시자인 후카미치에게서 따온 것으로 길거리의 싸움꾼들을 모아 대전 과정을 인터넷을 통해 생방송으로 중계하는 형식을 갖추고 있다. 랭킹전을 관람하는 회원 수는 약 3,000명정도이며, 파이터들의 대진표나 대전 장소는 후카미치가 주선하지만, 회원들의 의견을 반영해 구도를 즉각적으로 수정하는 경우도 존재한다. 일례로 주인공 아이카와 마키의 경우 오가타 코지를 꺾은 직후의 대전 상대는 존스 리로 예정되어 있었으나, 회원들의 성원에 따라 후카미치가 다음 상대를 미나구치 유키로 수정하였다.

파이터들의 경우 승자에게는 일종의 상금으로 파이트 머니가 지급되는데, 이는 회원들이 파이터들의 승부 결과를 점찍는 갬블에 거는 자금 중 일부가 지급되는 구조로 되어 있다. 다만, 비교적 적은 회원 수에 비해 돌아가는 자금 규모는 상당한 수준으로 때문에 일부 랭커들의 경우 후카미치 랭킹을 생계 수단으로 삼고 있다.[1] 상세히 드러나진 않았지만, 5위 이상으로부터는 파이트 머니의 규모가 엄청난 수준으로 올라가는 것으로 추정된다. 당시 2위였던 존스 리를 쓰러뜨릴 경우 지급되는 금액은 무려 860만 엔. 마키가 오가타 코지까지 쓰러뜨리고 난 후에 받은 상금도 100만엔이 넘었을 정도. 다만 랭킹이 낮으면 상금 또한 형편 없을 정도로 낮은 것으로 보인다.[2]

랭커의 수는 많아도 100명은 넘지 않는 것으로 보이며, 40위권 밖은 사실상 운동선수나 동네에서 그럭저럭 싸움 좀 하는 양아치 수준 정도이다. 허나 30위권 내부터는 그래도 작중에서 이름을 날렸던 루차 마스터도 가볍게 깨질만큼 실력자가 등장하고, 10위권 내부터는 프로급 선수들도 한 수 접어들어가야 할 실력자들이 대거 포진 해있다. 특히 4위 이상부턴 사실상 인간을 초월한 먼치킨들. 다른 인물 볼 것없이 당장 4위인 미나구치 유키만 해도 벽을 눈덩이 부수듯 박살내는 사카모토 쥴리에타의 킥을 가볍게 잡아내고, 2위인 존스 리의 경우엔 진각으로 바닥을 꺼뜨릴 정도로 그 수준이 아득한 편이다.

순위 선정의 경우 11위부터는 승자가 해당 자리를 차지하면 패자는 한 단계 아래 순위를 차지하며, 그 아래로는 랭킹이 한 단계씩 밀려나는 구조이나, 10위권 내에서부턴 패자는 랭킹에서 밀려나 휴면 랭커 상태가 된다.

2 랭커 목록

순위초기 랭킹변동 랭킹
1위묘망존스 리
2위존스 리공석
3위코니시 요시노리변동 없음
4위미나구치 유키변동 없음
5위오가타 코지아이카와 마키
6위코마다 시게오아이카와 마키공석
7위후카미치 노부히코사카모토 쥴리에타
8위케어리야시키 슌
9위야시키 슌섬퍼기타 카이키타에다 킨지로
10위카와하라키타에다 킨지로공석
11위사와무라아이카와 마키사와무라
14위마오아이카와 마키마오
15위토카노우아이카와 마키토카노우
17위오카시마아이카와 마키오카시마
21위에토우루차 마스터
22위마츠이타케 츠키오
23위타카하시변동 없음
24위바바변동 없음
36위하라루차 마스터
46위마키하라사에키 미오리
52위이시이사에키 미오리
그 외에 코니시 이전에 3위를 차지했던 이나가키 나오토라는 인물이 있으나 코니시의 과거 회상으로만 등장하고, 차후엔 한 번도 나오질 못했다.
  1. 야시키 슌이 대표적.
  2. 막 랭킹에 도전 중이었던 타케 츠키오루차 마스터, 미시마 레이치의 경우 쓰러뜨리면 8,000엔 정도로 책정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