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나리

1 사전적인 의미

1. '덜 마른 장작'이나 '마른 장작'을 가리키는 순 우리말.
2. '희아리'의 경상도 사투리.

  • 희아리 : 병에 걸려 마른 얼룩이 많은 고추를 가리키며, 시골에서는 햇빛에 말려 고춧가루로 만든다고 한다.
  • '희나리'라는 말은 1번처럼 국한 된 것이 아니라, '채 마르지 않은'이란 넓은 뜻을 포함하고 있어서 이 단어 뒤에 명사가 붙으면 '채 마르지 않은 ○○○'란 뜻을 지닌다. 대표적으로 덜 익은 쌀을 의미하는 '희나리쌀'.

2 노래

홍대 인디 밴드 '블랙 테트라'의 출신이자, 송골매의 일원이었던 구창모가 1985년에 발표한 싱글 1집 앨범에 실린 수록곡 중 하나. 곡 제목은 1의 항목에서 따왔다.

MBC 서바이벌 프로그램 나는 가수다에 출연한 가수 김범수이 곡을 리메이크하여 화제가 되기도 했다. 반전은 2분부터


영웅본색에서는 마크가 술집에서 아호에게 도움 받았을 적 이야기를 할때 뒤에서 잠시 흘러나온다. 중국어 번안곡이며 제목은 기허풍우(幾許風雨).

2.1 가사

사랑함에 세심했던 나의 마음이
그렇게도 그대에겐 구속이었소
믿지 못해 그런 것이 아니었는데
어쩌다가 헤어지는 이유가 됐소

(후렴)
내게 무슨 마음의 병 있는 것처럼
느낄 만큼 알 수 없는 사람이 되어
그대 외려[1]나를 점점 믿지 못하고
왠지 나를 그런 쪽에 가깝게 했소

나의 잘못이라면 그대를 위한
내 마음의 전부를 준 것 뿐인데
죄인처럼 그대 곁에 가지 못하고
남이 아닌 남이 되어 버린 지금에

기다릴 수밖에 없는 나의 마음은
퇴색하기 싫어하는 희나리 같소

(후렴 반복)

퇴색하기 싫어하는 희나리 같소

2.2 가사의 의미

2.2.1 긍정적인 해석

'연인과 이별한 이의 심정을 나타냈다'는 해석.

'사랑에 세심했던 나의 마음'과 '헤어진다'는 표현은 '그대'와 가사를 부르는 화자의 사이 는 헤어지기 전까지는 커플이었다는 것을 의미하며, 사랑에 대한 열기가 거의 사그라진 이후에는 서로를 '의심'하기 시작한다. (나를 점점 믿지 못하고) 결국에는 서로에게 불신을 안겨주었고 나중엔 '남이 아닌 남이 되었다'.망했어요

불신 때문에 떠나간 연인이 다시 돌아오길 바라는 화자는 그 마음을 '병든 고추가 되지 않겠다'라는 굳은 의지로 표현했다.그래봤자 엎질러진 물인데

2.2.2 부정적인 해석

'화자로부터 멀어지려는 연인과 그것을 이해못하는 화자의 심정을 나타냈다'는 해석.

'사랑함에 세심함'은 곧 연인에 대한 집착을 의미하며, 그것이 화자에게는 '사랑'이었으나 연인에게는 '구속'이었다는 것. 게다가, 화자는 자신의 잘못을 '그대를 위한 내 마음의 전부를 준 것 뿐'이라며 변명하는가 하면, 자신에게서 도망친 연인을 무조건 기다리겠다는 화자의 의지(?)는 '병든 고추처럼 되지 않겠다'로 드러난다.이 자식 안 되겠어 빨리 어떻게든 하지 않으면

3 네이버 웹툰 별의 유언의 등장 인물

희나리(별의 유언) 참고

4 호박장군의 등장 인물

희나리(호박장군) 참고

5 웹툰작가 희나리

희나리(작가) 참고

  1. '오히려'의 준말. 많이 사용되는 말은 아니나 운율을 맞추기 위해 일부러 이렇게 쓴 듯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