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가 타케루

1 개요

比嘉 タケル. 라이트노벨 소드 아트 온라인, 액셀 월드의 등장인물. 드라마CD 성우는 노지마 켄지.

카야바 아키히코스고우 노부유키, 코지로 린코와 같은 대학 세미나 후배로 소아온 공돌이 4인방 중 가장 막내. 화법이나 언동이 상당히 기묘한 사내로, 괴짜 과학자란 이미지에 딱 맞는다. 가벼운 이미지이긴 하지만 굉장히 젊은 나이의 실력파 과학자다.

소드 아트 온라인 쪽 인물이긴 한데, 기묘하게도 액셀 월드 10권에 수록된 콜라보 단편 'VS'에서 첫 등장한다. 키리가야 카즈토에게 신형 VR머신 버서스의 테스트를 의뢰한다.

소드 아트 온라인에서의 첫 등장은 4부 앨리시제이션에서부터.

2 소아온 4부의 행적

주의.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가 직, 간접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치 않으시면 이하 내용을 읽지 않도록 주의하거나 문서를 닫아주세요.

VR머신을 개발하는 벤처기업인척 하고 있지만 실은 AI 개발을 위해 자위대가 출자한 사기업 래스 사의 초대형 국가급 프로젝트 앨리시제이션(alicization)의 주임 연구원.

키쿠오카 세이지로와 함께 영혼에 직접 접촉하는 VR머신 소울 트랜슬레이터(Soul TransLator)를 이용해 사람의 인격을 복사해 가상인격을 만들고 이를 학습시켜 궁극의 보텀업 타입 A.I 앨리스(A.L.I.C.E)[1]의 완성을 꿈꾸고 있다. 참고로 액셀 월드 단편에 나온 신형 VR머신 버서스(VS)도 이 계획의 일환으로 추측된다. 프로젝트 앨리시제이션의 궁극적인 목표는 A.I를 이용한 무인병기의 제작인데, 히가 타케루가 이 프로젝트에 참여한 원인은 한국인 친구가 군복무 당시 이라크에 파견되었다가 테러로 사망했고, 친구의 죽음을 보며 적어도 전쟁에서 사람이 죽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카야바 아키히코가 남긴 VR 개발툴 더 시드를 이용해 언더월드를 만들어내고 그곳에서 수 많은 A.I들의 자립을 지켜보던 중 언더월드의 A.I들이 지나치게 룰에 얽매인다는, 즉 스스로 자립하고 생각하는 부분이 전혀 발전하지 않는 문제로 골치를 썩는다. 이런 와중 키리가야 카즈토를 언더월드에 보내자는 키쿠오카 세이지로의 제안을 듣고 최초엔 프로젝트 보안상과 도의상의 문제로 반대했으나 언더월드에서 키리토의 절친한 친구로 지내는 유지오앨리스 투베르크의 자율성이 다른 언더월드 주민들보다 높아지는 걸 보면서 생각이 바뀌었다. 나중에는 그에게 빚을 졌다고 생각해, 배신자 때문에 중상을 입어 빨리 치료를 받아야 하는 상태임에도 키리토를 부활시키려고 애썼다.

4부 웹연재분에선 후에 키리토와 아스나가 언더월드에서 200년이나 살아 남았다는, 거의 기적이라고 생각한 일을 성공하자 키리토와 아스나의 언더월드에서의 200년간의 기억을 지울 때 몰래 키리토의 플럭트라이트를 복제했다. 그가 200년이나 살았다는 그 자체를 높이 평가했기 때문. 키리토와 아스나가 깨어난 뒤 히가는 언더월드와 현실과의 연결 회선을 복구하는데 힘쓰고 있는데[2], 키리토의 복제와의 대화에서 카야마의 도움을 받아야 한다는 말을 듣고는 카야마에게 연락을 시도했다는 언급이 나온다.

여담으로 한국어를 배우고 있다. 본인 말로는 시스테마틱한 언어라고(...). 여러모로 한국에 관심이 많은 모양. 그래서인지 PoH가 네티즌들간의 사이가 나쁜 걸 이용해 속여서 언더월드로 오게 만든 게이머들은 한국인과 중국인이며, 부활한 키리토가 이들 대부분을 로그아웃 시켜버렸다는 말을 들었을 때 이 일로 인해 한일 네티즌들의 사이가 나빠지지 않을까 걱정했다.

  1. 인공 고적응형 지적 자립 존재(Artificial Labile Intelligent Cyberneted Existence).
  2. 이유는 크게 두 가지로 프로젝트를 이대로 끝내지 않기 위해서, 래스 사와 키리토, 아스나를 도와주려고 언더월드로 컨버트했던 게이머들을 위해서다. 래스 사가 테러당하고 언더월드에서 게이머들끼리 싸우는 바람에 전세계에 이 프로젝트가 공개된지라 원래의 개발 목표는 당장 이룰 수 없게 되었지만 언더월드 자체가 가능성이 많으니 스탭들은 프로젝트를 포기하지 않았다. 그리고 키리토와 아스나를 도우려고 언더월드로 컨버트했다가 언더월드에서 '사망'한 ALO 유저들의 계정들은 대부분 ALO에서 복구 불가 판정을 받았는데, 언더월드에 이 계정들의 데이터가 남아 있는 걸 확인했다고 한다. 연결 회선이 복구되어야 복구 불가 판정을 받은 게이머들의 계정 복구를 시도할 수 있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