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작안의 샤나의 단역.
성우는 아사노 마스미, 국내판은 이용신 / 북미판은 Ashleigh Ball (TV Series), Alison Viktorin (극장판)
2 작중 활약
원작에서는 이미 옛날에 일가족이 몽땅 프리아그네에게 먹혀서 죽고 토치만 남아있었다. 그리고 남아있던 토치 자체도 시간이 오래 지나 존재의 힘이 약해져 소멸하기 직전이었다.
미사키 시에서 활동하기 위해 위장신분이 필요했던 샤나는 꺼져가는 히라이 유카리의 토치를 '덮어씀'으로서 사람들이 자신을 히라이 유카리로 인식하게 만들었다. 샤나가 한 행동은 '히라이 유카리의 존재'를 덮어쓴 것과 같은 것으로, 주변의 일반인들은 인격이나 외모가 완전히 표변했음에도 위화감을 전혀 느끼지 못하고 샤나를 히라이 유카리로 인식하게 되었다.
그 결과, 샤나가 덮어쓰기 전에 있었던 "진짜 히라이 유카리"의 존재를 인식하고, 샤나와 히라이 유카리가 다른 인간이라는 것을 알 수 있는 것은 사카이 유지 밖에 남지 않게 되었다. 그 유지 조차도 히라이 유카리에 대한 기억은 이미 많이 모호해져 있어서 어떤 여자아이였는지 제대로 기억하지도 못하고, 샤나가 갑자기 덮어쓴 탓에 위화감이 생기지 않았다면 뒤바뀐 것조차 눈치채지 못했을 것이라고 한다.
유지는 유일하게 "진짜 히라이 유카리"를 기억하고 있는 마지막 사람으로서 그녀에 대한 애도와 존중의 표시로 그 뒤로 한 번도 샤나를 히라이 유카리라고 부르지 않았다.[1] 자기 자신도 히라이 유카리처럼 사라져버릴 '토치'라는 생각도 어느 정도 들어있었을 듯.
요시다 카즈미가 처음 샤나와 대화할 때, '히라이 유카리'로 되어 있는 그녀를 이름으로만 부르는데 원래 둘이 친한 사이로 유치원 때부터 알던 사이라고 한다. 하지만 요시다 카즈미에게도 '진짜 히라이 유카리'에 대한 기억은 거의 안 남은 상태이므로 샤나로 바뀌었음에도 위화감을 전혀 느끼지 못한다.
일가족이 모두 토치가 돼서 소멸했으므로 집도 빈집이 되어서 샤나가 거주하게 된다. 샤나는 유지의 집에 거의 살다시피 하게 되었으므로 다시 빈집이 되는 듯...했는데 장모님이 등장하시는 관계로 다시 히라이 가가 본진이 된다.
3 애니메이션
애니에서는 1화에서 프리아그네의 린네에게 존재의 힘을 빨려 바로 다음날에 저세상으로...
애니메이션에서는 유지가 처음으로 홍세의 무리를 만날 때 잡아먹혀 토치가 되었다.(원작에서는 그보다 더 전에 먹힌 것으로 보인다.) 그 전에는 이케 하야토를 좋아한 듯. 극악의 등장횟수에도 불구하고 2007년 최모토에서의 성적이 좋다.
원작과는 달리 존재가 점점 사라져가는 과정을 잘 보여줘서 더 안습한 캐릭터. 극장판 초반은 특히 더 신경을 쓴 티가 난다. 원작 서술에는 유지가 좀 예쁘다고 생각했던 것 같다.
3기 마지막화에서 다시 부활하여 요시다 카즈미와 포옹한다.
4 만화
만화에서는 애니메이션과는 조금 다르게 수수하고 조용한 모습으로, 샤나와는 정반대 같은 이미지의 여자아이로 등장한다.
5 여담
여튼 이 이야기의 알파이자 오메가의 존재가 된 경우로 그 처음의 어긋남 때문에 사카이 유지는 그렇게 고생을 하게 되었고, 그 노력은 보답받아 미사키 시에 남겨진 요시다 카즈미와 다시 만날 수 있게 되었다. 아쉽게도 대사는 없지만...[2]
퓨쳐&호프에서는 원작이 애니판에 영향을 받은 것인가 이케와 손잡는 사이로 발전.
미사키시증후군이라는 건망증을 앓고 있다. 실은 존재의 힘을 빼앗기고 죽었던 사람들이 복원되면서 죽어 있었던 동안의 기억이 없는 것인데, 샤나가 히라이 유카리의 토치를 사용한 덕에 유카리만은 기억이 조금이긴 하지만 남아있어서 특별 케이스 취급받고있다. 매져리가 카운셀링을 담당.
일단 이 처자가 죽어야 이야기가 시작되는 관계로 이 작품에서 제일 많이 죽은 사람이다(...). 원작 소설에서 1회, 애니에서 1회, 극장판에서 1회, 그리고 만화에서 1회(...)이쯤 되면 사망전대 수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