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옥타브

1 개요

0옥타브는 말 그대로 C0~ B0까지의 음을 말하며 흔히 인간이 낼 수 있는 가장 낮은 음역대로 알려져 있다. 우리가 흔히 도레미파솔라시도라고 할 때 낮은 도보다도 낮은 음계라고 생각하면 된다.

다만, 한국에서는 C2~B2를 0옥타브라고 부르기도 한다.

2 가요에서의 사용

여자들 중 0옥타브 음을 낼 수 있는 가수는 거의 없다. 머라이어 캐리[1] 등 소수의 여가수만이 0옥타브 음을 낼 수 있고 그마저도 대부분 A나 B음처럼 1옥타브에 가까운 음이 가장 많다.

남자들 역시 0옥타브는 내기가 힘든데, 김동률 같이 저음 가수들이 0옥타브 미, 파 정도 되는 음까지 내려가고 복면가왕우리 동네 음악대장은 23대 가왕전에서 빅뱅의 'FANTASTIC BABY'를 부를 때 D2(0옥타브 레), 그 다음 가왕전에서 더 크로스의 'Don't Cry'를 부를 때는 C2(0옥타브 도)를 찍었다.

대한민국 가수 역사상 가장 낮은 음을 낸 사람은 우리 동네 음악대장이다. 28대 가왕전에서 부른 신해철의 '일상으로의 초대'의 '해낼 수 있을 것 같은 기분이야'에서 A#1가 찍혔다. 이건 -1옥라#로 0옥타브보다 낮다.

두번째는 바로 故 신해철인데, 넥스트의 3집 타이틀 곡 'Lazenca, Save Us' 에서 C2(0옥타브 도)의 음을 선보인 적이 있다.

임재범[2], 김동률[3]이 0옥타브 레#(D#2)을 선보인 적이 있다.
  1. 최저음 F2(0옥타브 파).
  2. 나가수에서의 '빈잔'.
  3. '감사', '귀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