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차원

차원
012345
(길이)(넓이)입체(부피)초입체(초부피)

Three Dimensions / Three Dimensional

1 개요

좌표축이 3개 있는 공간. 약자로 3D라고 하기도 한다. '쓰리디'로 발음한다. 쓸데없이 친절하네 쌈디라 읽을수도

2차원이 X축과 Y축 즉, 가로와 세로만 있는 것과는 달리 3D는 가로, 세로, 높이[1]로 구성된다.

순수하게 수학적으로 보면 그냥 변수가 몇개인지만 생각하면 된다. (x, y) 로 표현된다면 2차원, (x, y, z, w) 로 표현된다면 4차원, (a1, a2, ...) 라면 무한차원이 된다. 또한 저 축이 되는 변수의 타입도 중요한데, 예를들어 R^4(R 은 실수) 에서 변수의 타입을 실수라 한다면 4차원이 되지만, 복소수(=R^2)라 한다면 2차원 공간이 된다. 이게 무슨 소리야!

2 3D 그래픽

컴퓨터 그래픽스 항목 참고.

3 3D 입체 기술

3D 입체 기술은 근본적으로는 3D와는 그 개념을 달리한다. 3차원 상의 공간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단순히 입체감에만 그 중점을 두고 있기 때문에 실제 3차원상의 좌표나 공간개념을 활용하지 않고 단순히 양안에 서로 다른 이미지를 주사하는 데에 그 기본을 두기 때문.
이 경우 3.5D가 된다

자세한 사항은 스테레오스코피 항목 참고.

4 (가상이 아닌) "실제 인물"이 나오는 매체를 뜻하는 은어

여러 오타쿠들이 2D 매체 를 좋아한다. 하지만 어느 시점부터 이들 오타쿠가 너무 부각되면서 어느 틈엔가 오타쿠=2D / 일반인=3D 라는 프레임이 생겨버렸는데, 사실 일반인 취향의 "실제 인물"이 나오는 매체는 영어로 Live Action(라이브 액션)이라는 명칭이 맞는 표현이다.[2] 3D의 정의를 넓게 잡으면 라이브 액션뿐만 아니라 폴리곤 모델 애니메이션, 또한 스톱모션 애니메이션까지 포함되기 때문이다. 반대로 3D의 정의를 매우 좁게 잡으면 진짜 3D 입체 화면밖에 해당되지 않을 수도 있다.

덧붙이자면, 오타쿠라고 2D만 판다는 정의에는 어폐가 있다. 요즘은 오타쿠 매체도 3D로 제작되는 것이 많으며, 그 이전에 AKB48같은 현실 아이돌이나 슈퍼전대,가면라이더 같은 특촬물에 하악대는 오타쿠도 많다.

보통 오타쿠들은 2D 사람들보다 못생겼다고 평가되고, 왜 그러냐가 항상 논의되고는 하지만 그건 차원이 다른 문제다, 그리고 외모를 논하자면 사실상 그래픽같은 얼굴을 가진 3D가 더 뛰어나다. 당장에 톱배우와 톱애니캐릭터를 비교해보라, 그림도 현실성에 부합할수록 뛰어나보이는게 그 증거다.오타쿠들이 3D가 2D에게 진다고 생각한다는 말을 하는데 오타쿠들도 그렇게 생각하지는 않는다. 아름다운 인물의 사진을 보고 극찬하는게 그 예.
  1. 르네 데카르트가 만든 직교좌표계 기준. 평면거리, 각도, 높이로 잴 수 있는 원통좌표계와, 직선거리, 각도1, 각도2로 재는 구좌표계도 있다.
  2. http://en.wikipedia.org/wiki/Live_ac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