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식 혈액형

혈액형
A
A형
B
B형
O
O형
AB
AB형

그 외

1 개요

Rh식 혈액형[1]과 더불어 가장 대표적인 혈액형 분류 방식 중 하나.[2] 혈액형하면 흔히 생각하는 A형, B형, AB형, O형이 ABO식 혈액형의 분류방식에서 나온 것이다. 주로 Rh식과 결합하여 Rh+O[3],Rh-AB[4]등의 방식으로 표기된다.(특히 적십자)

이 방식은 1900년에 오스트리아의 의학자 카를 란트슈타이너에 의해 발견되어 1901년에 공표되었다. 카를 란트슈타이너는 처음 A, B, C형이라는 3개의 혈액형이 있다고 발표했지만 이듬해인 1902년 AB형이 있다는 사실이 추가로 발견되었고 이후 C형은 O형으로 바뀌었다.

2 구분

혈액 속 적혈구 표면에 A,B항원(또는 응집원)이 있는지와, 혈액 속에 어떤 항체가 있는지에 의해 혈액형이 결정된다. A형은 A항원만, B형은 B항원만 갖고 있으며, 둘을 모두 갖고 있는 경우 AB형, 모두 없는 경우는 O형이 된다. 반대로, A형은 B항체, B형은 A항체가 있다. O형은 두 항체 모두를 갖고 있고, AB형은 항체가 없다.

3 수혈 및 유전

항원과 항체의 복잡한 관계 때문에 B항체를 갖는 A형에겐 B형을 수혈할 수 없으며, 반대의 경우도 같다. 따라서 두 항체 모두 있는 O형은 모든 혈액형에 피를 줄 수 있지만, 받는 건 같은 O형 끼리만 가능하다. AB형은 모든 혈액형에게서 피를 받을 수 있지만, 주는 것은 같은 AB형에만 가능. 예를 들어 A형을 가진 사람에게 B형 피를 수혈할 경우 A형 혈액에 있는 항B형 항체가 B항원을 파괴, B형의 피를 응집시킨다. 반면 AB형을 가진 사람에게 B형 피를 수혈하면 AB형 혈액 속에는 항B형 항체가 없으니 수혈이 가능.

하지만 대량 수혈을 받아야 하는 경우에는 반드시 같은 혈액형끼리 주고 받아야 한다. 혈액형이 다른데 수혈이 가능한 것은 어디까지나 아주 위급할 때, 그것도 소량(주로 200ml 이하)만 가능하다. AB형이 O형의 피를 수혈받는데 자칫 A항체나 B항체가 발현하여 혈액이 응고될 수도 있기 때문. 그러니까 '환자의 혈액 내에서 희석될 수 있을 정도로만 가능'하다. 반대로 말해 같은 혈액형끼리는 희석될 필요가 없기 때문에 대량으로 수혈해도 문제가 되지 않는다.

또한 유전되는 경우에는 수혈의 영향 없이 이뤄지고 멘델의 법칙을 충실히 따르지만, 우성 인자가 하나가 아니고 둘(A, B) 있기 때문에 조금 다른 방식을 보인다. O는 열성이기 때문에 일반적인 열성 유전과 동일하게 유전되지만, A와 B 사이에는 우월관계가 없기 때문에 불완전 우성관계로 인한 중간유전 방식으로 유전된다. 결국 A, B, O 세 개의 유전자형이 만드는 대립유전자형은 AA, AO, BB, BO, AB, OO 모두 6가지가 있으며 AA와 AO는 A형, BB와 BO는 B형, AB는 AB형, OO는 O형으로 표현형이 나타난다. 그러니까 부모가 모두 B형인데 O형인 아기가 태어났다면 부모 모두 BO형으로 단정지을 수 있다. 아니면 외도를 했거나

주의해야 할 점은 항상 이렇지는 않다는 것으로, cis-AB형이나 봄베이O형 같이 특이한 혈액형을 가진 사람들이 아이를 낳았을 경우 AB형과 O형의 자식이 AB형이라거나, O형과 O형의 자식이 AB형이라거나 하는 일이 간혹 일어난다.

cis-AB 유전자는 대립유전자가 무엇이든 간에 AB를 나타내게 만드는 유전자다. 심지어 A나 B중 한쪽이 약한 경우가 많아서 A형이나, B형으로 알고있는 사람도 많다. 게다가 한 술 더 떠서 봄베이O형 유전자의 경우는 ABO식 혈액형 유전자가 A든 B든 AB든 cis-AB든 닥치고 O형으로 검사결과가 나오게 하는 열성유전자다(...) 즉, A형 부모 사이에 B형자식, B형부모 사이에 A자식을 제외하면 부모의 혈액형이 무엇이든 간에 자식의 혈액형이 AB, A, B, O 모두 튀어나올 수 있다! 그러니 혈액형만 가지고 불륜이라고 단정짓기 전에 확실히 유전자검사를 해보자.

자세한 의학적 내용은 네이버 지식백과 등을 참조.

4 성격과의 관련성?

ABO식 혈액형이 사람의 성격에 영향을 미친다는 주장이 퍼져 있으나 과학적 근거는 전혀 없다.

자세한 사항은 혈액형 성격설 참고.

5 관련 항목

  1. C,D,E를 비롯한 45가지의 단백질로 구성된 혈액형.
  2. 이 두 가지가 가장 대표적인 이유는 피를 잘못 섞으면 바로 죽을 수도 있기 때문.
  3. 가장 인구가 많은 혈액형으로 전세계 인구의 36%.
  4. 가장 인구가 적은 혈액형으로 전세계 인구의 1.5%. -D-/-D- 같은 다른 혈액형도 있지만, 이쯤 되면 퍼센트는 무의미하고 아예 몇 명이 살아있는지 직접 확인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