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Final Dreaming

장르Winter Trance
곡명A Final Dreaming
작곡creent, TY Brave[1]
배경범용 BGA
타이틀creent
최초 수록버전EZ2DJ BE
BPM150
EZ2AC NT 기준 난이도 정보
모드 / 난이도NMHDSHDEX
5K RUBY6---
5K ONLY712--
5K STANDARD1013--
7K STANDARD121416-
10K MANIAC1014--
14K MANIAC13---
EZ2CATCH11---
TURNTABLE8---

1 개요

EZ2DJ 7thTRAX BONUS EDITION의 오리지널 신곡 5곡 중 하나.[2] creent는 리듬게임 유저 출신 개발자로써 O2JAM, Sabin Sound Star의 패턴, 그래픽 디자인 등을 맡았다. EZ2DJ 시리즈에는 이 곡을 처음으로 제공하였다.

인기는 없을 지 모르나 곡 자체는 유저들에게는 매우 좋은 평을 받고 있는 곡으로, 양산형 트랜스같다는 반응도 있지만 계속 듣다보면 그 분위기에 심취하게 된다. 곡의 구성을 찬찬히 뜯어보면 기승전결이 확실하게 구분되며 루핑해서 돌려쓰는 부분이 거의 없는 알찬 전개를 하고 있다. 장르 표기인 'winter trance'는 물론 없는 장르이지만 곡의 분위기를 잘 표현한 표기이다.

러닝타임이 2분 33초나 되는 곡으로, EZ2DJ의 수록된 곡 중 EZ2DJ AEIC까지는 가장 긴 러닝타임을 가지고 있는 곡과 동시에 타 리듬게임의 롱버전이 아닌 곡 중에서도 손꼽히는 길이를 가진 곡이다. The LunaMessier 333 등과 비슷하게, 최신버전으로 올 수록 플레이 타임이 길어지는 양상을 보이고 있었다. 이후 EZ2AC : ENDLESS CIRCULATION에서 가장 긴 곡 타이틀은 EC 신곡인 Cosmical RhythmHey Barbie(둘다 2분 38초)에게 물려주었으며 EZ2AC : NIGHT TRAVELER에서는 저 두 곡이 없어진 대신 우주미아(똑같은 2분 38초)에게 물려 주었다.

2 패턴

전체적으로 개념 패턴들이다. 곡의 분위기를 잘 살려서 심심할때 심심하고 몰아칠때 몰아치는 구성으로 되어있다. 특히 라디오믹스에서 재미있는 패턴으로 유명. 그리고 거의 다 불렙이라는 공통점이 있다.(...) 이는 버전을 거듭하면서 적절하게 조정되는 중.

2.1 5K ONLY

레벨 12의 단일 노말 패턴으로 등장하였다.

NT 1.30 버전에서 Lv.7의 새로운 패턴이 추가되었다.

2.2 5K RUBY

2.3 5K STANDARD


NM MIX

NM은 BE 당시에 Lv.11이었으나 BERA에서 Lv.10으로 수정. BE 때에는 The Luna처럼 NM만 있었는데 하도 재미가 없는 패턴이라는 소리만 들어 왔다. AE 때 패턴이 약간 수정되는 과정에서 페달이 약간 추가되었다.

NM & HD MIX

BErA 때 추가된 HD는 Lv.13 중에서는 비교적 쉽지만 스크래치를 동반한 폭타 처리는 깔끔하게 해내기 어렵다. 또한 올콤보 난이도는 중간중간 순간난이도가 높은 곳이 많아서 매우 높은 편. 하이라이트 부분에서는 일자연타+계단이라는 괴상한 조합이 등장한다.

2.4 7K STANDARD


HD MIX

BE 곡들이 하나같이 어려운 7스트릿에서는 이 곡 역시 극악의 레벨로 악명을 떨쳤다. 당시 표기는 Lv.14지만 체감상 Lv.15~16. 이는 EZ2DJ AE에서 다른 BE곡들과 함께 너프되면서 사라졌다가 EV 때 부활하면서 Lv.15를 책정받게 되었다. SHD는 NT 1.30 버전에서 16으로 상향되었다.

2.5 5K COURSE

Pyrexia 코스의 1스테이지 전용 패턴은 대체적으로 스크래치 위주의 패턴으로, HD 패턴에서 자주 볼 수 있는 중반의 "까가각 까각" 하는 부분들은 전부 다 스크래치로 옮겨 가 있다. 그것 외에도 패턴이 전체적으로 HD에 비해 살짝 어려워져 있는 편. 체감 상으로는 Lv.14 정도까지 갈 수 있다.

2.6 7K COURSE

2.7 10K MANIAC

클럽믹스 패턴은 Lv.12였으며 표기보다 매우 어려웠다. 흔히 회자되는 "쫄깃한" 패턴 중 하나로, 가끔씩 기습해오는 한손 순간 폭타의 순간 레벨은 레벨 14 유저가 제대로 처리하기 매우 어려운 수준인데 한손 순간 폭타를 제외한 나머지 구간은 매우 허술한 배치로 구성 되어있는 것이 특징. 순간 폭타에서 최대한 체력을 보존하면서 나머지 구간에서 피를 최대한 많이 채워 마지막 쌍계단을 버티는게 클리어 요령이다. 대표적인 클럽 불렙곡으로 말이 많았기 때문에 AE에서 Lv.14로 승급하였다. EV에서는 극초반과 극후반의 스크래치만 양옆으로 나뉜 걸 제외하면 별 차이는 없다.

NT 1.30 버전에서 Lv.10의 새로운 패턴이 추가되었다.

2.8 14K MANIAC

Lv.13 중에서는 쉬운 편. 마지막 큰 교차계단을 제외하면 전체적으로 패턴이 심심하다. 다만, Lv.13 입문자가 버튼 위치를 파악하는데 도움이 많이 되므로 Lv.13 할때 꼭 하고 넘어가자.

2.9 EZ2CATCH

캐치 패턴은 Lv.11이며 표기보다 어렵다. 또한 올콤 레벨은 다른 Lv.11보다 훨씬 어려운 수준이므로 순간폭타는 좌우 무한 비비기를 정확하게 연습해야만 넘어갈 수 있다.

2.10 TURNTABLE

턴테이블 패턴은 Lv.8인데, 이게 어딜봐서 Lv.8인지 이해하기 힘들다. 2묶음 계단형 패턴이 56번이나 등장. 이런 패턴은 간접미스를 심하게 유발하며, 주로 Lv.11 이상에서나 볼 수 있다. 그러나 다른 패턴과 마찬가지로 폭타가 아닌 부분에서는 아주 심심하다.
  1. TY Brave는 패턴제작이라는 얘기가 있다.
  2. BMS에서 이식된 Messier 333 까지 포함한다면 6곡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