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용 BGA

일본어: 汎用ムービー
영어: generic BGA

1 설명

음악게임 용어.

일부 리듬게임 시리즈에는 곡에 맞춰서 배경으로 애니메이션이나 실사 등 다양한 형태의 동영상을 흘려보내는 BGA 시스템이 있다. 하지만 모든 수록곡에 각각 별도의 동영상을 제작하기에는 개발 기간이나 비용, 혹은 기체 사양의 한계[1] 등에서 제약이 있을 수밖에 없다. 때문에 하나의 영상을 가지고 여러 곡에 사용하는 범용 BGA라는 개념이 등장하게 되었다. 그다지 어려운 개념이 아니지만 노래방의 영상. 더 정확히 말하자면 노래방 영상 중 자연 영상. 쉽게 말하자면 skyHealing에서 보내주는 풍경들을 생각하면 더욱 이해하기 쉽다. 이런거라거나

범용 BGA를 넣어놨다가 어른의 사정 때문에 졸지에 범용 BGA가 전용 BGA로 된 사례도 존재한다.

2 각 음악 게임별 모습

2.1 비트매니아

제일 처음으로 BGA라는 개념이 등장한 게임은 비트매니아였다. 비트매니아의 BGA는 셀 이미지를 움직이면서 BGA를 완성하는 형태로, 이후 등장한 리듬게임 초기작들은 비트매니아의 형식을 답습해서 대부분 셀 형식의 BGA를 사용했다.

이 당시 전용/범용 BGA라는 개념이 있었던 것은 아니지만, 하나의 컷을 가지고 한 곡에서 여러파트 우려먹는건 기본이고, 특정 셀을 여러 곡에 대응시켜 다르게 출력시키는 등의 범용 BGA의 수법은 비트매니아 시기부터 등장하였다. 겉보기엔 곡마다 BGA가 다 다르지만, 실제론 돌려쓰는 셀도 있어 범용 BGA의 범위라고도 볼 수 있기 때문에 특별히 어디에 구분해놓기 애매하다.

이것은 비트매니아의 BGA가 클럽에서 VJ들이 트는 배경 영상에서 착안해서 만든 시스템이기 때문이다. 클럽에서 곡마다 다른 배경 영상을 틀지 않고 미리 준비된 영상 소스를 여러 곡에 돌려가면서 트는 것처럼 비트매니아의 BGA도 여러 곡에 범용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셀 이미지 소스를 편성한 것이다.

비트매니아 THE FINAL은 스펙 한계가 초과될대로 초과된 상태에서 개발되어 이런 셀 돌려먹기가 극에 달해 BGA 크기도 줄이고 웬만한 곡은 단순한 애니메이션 몇개로 루프시켜버리는 위엄(?)까지 달성한다.

반면 비트매니아 III는 스펙이 많이 향상되었기 때문에 기존에 있는 전용 BGA들은 물론이고, 몇몇가지의 기초 범용 BGA를 깔아놓고 거기에 추가 레이어를 출력시키는 당시 비트매니아 IIDX에서 사용하는 형태를 사용(아래 비트매니아 IIDX 항목 참조)한다.

2.2 비트매니아 IIDX

투덱 범용 BGA 모음집.

본격적으로 범용 BGA라는 개념이 도입된 것은 비트매니아 IIDX였다.

IIDX 시리즈의 경우 범용 BGA를 쓰는 곡에도 독자적인 그래픽 컷을 편성했는데 이를 레이어 그래픽이라고 한다. 시리즈의 간판 디자이너인 GOLI는 이 레이어 그래픽 분야에서 활약하면서 이름을 알렸다. 또한 범용 영상을 만들 때도 특정한 주제와 제재를 두고 만든다든가, 판올림을 할 때마다 새 범용 BGA를 추가하는 등[2] 범용 BGA에도 여러모로 힘을 쏟고 있다. 전용 BGA임에도 레이어 연출을 사용하는 곡도 있다.

범용 BGA들을 편집해서 전용 BGA를 만든다든가, 기존에 있던 범용 BGA의 색조를 바꾸는 연출을 넣는다든가, 범용 BGA가 나오다가 도중에 엄청난 BGA로 바꾼다든가, 레이어 그래픽을 다양하게 응용하는 등 범용 BGA라는 개념을 처음 적극적으로 도입한 기종인 만큼 범용 BGA를 이용한 여러 가지 시도도 하고 있다.

New Decade는 원래 자체 BGA가 있지만 한국판에서만 범용 BGA를 사용한다. 항목 참고.

2.3 기타프릭스/드럼매니아

원래 기타드럼 시리즈는 전곡에 전용 BGA가 있는 형태였지만[3], XG/V7 이후로 BGA가 없는 곡이 늘어나더니 XG3에서는 신곡의 BGA를 폐지하고[4] 아바타 시스템을 도입했다. 하지만 XG3이 멸망하고 GITADORA라는 시리즈로 개편됨과 동시에 BGA가 부활하면서 역시 범용 BGA와 레이어도 부활했다. 좋아해야 할지 말아야 할지 모르는 기타도라 유저들

2.4 키보드매니아

3rdMIX에 멀티세션을 위해 이식된 기타드럼 시리즈의 곡을 위해 범용 BGA를 따로 만들었다. 기타드럼 시리즈에는 전용 영상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범용 영상을 따로 만든 것을 보면 영상 형태가 달라서 이식을 할 수 없었던 것으로 추정된다.

2.5 댄스 댄스 레볼루션

DDR 시리즈에서는 원래 첫 작품부터 독립된 BGA가 없는 대신 배경으로 3D 댄서 캐릭터가 곡에 맞춰서 춤을 추는 영상이 표시되었다. 여섯번째 시리즈인 DDRMAX에서 3D 댄서가 폐지되고 BGA 시스템이 본격적으로 도입되었지만, 모든 구곡에 BGA를 만들 수는 없었기 때문에 전용 BGA가 할당된 곡들을 제외하고는 모두 짧은 영상 소스를 반복적으로 돌리는 식의 범용 BGA를 사용하였다.

아홉번째 시리즈인 SuperNOVA에서 3D 댄서가 부활하면서 범용 BGA 시스템은 사라졌다. 하지만 전용 BGA가 있는 곡의 경우 댄서가 표시되지 않는다.

2.6 펌프 잇 업

첫 작품이나 2nd 시절부터 논스톱 리믹스 모드에서는 범용 영상을 사용하였다. 1st의 배틀모드는 BGA가 출력되지 않았고, 논스톱 리믹스는 어지러운 루프성 BGA가 출력되어 금방 잊혀졌다. 하지만 2nd 시절의 범용 영상에 나오는 대머리 3D 캐릭터는 아직까지도 많은 플레이어들 사이에서 회자되고는 한다.

후속작인 3rd부터는 논스톱 리믹스 수록곡에도 전용 BGA를 만들었다. 이후 논스톱 리믹스 모드는 삭제되었다가 익시드 2에 이르러서야 부활했는데 부활한 후에는 다시 범용 BGA가 있는 방식으로 돌아갔다. NX에서는 범용 BGA 다섯개나 있는데 화면으로 설정되어있다. 피에스타에서는 범용 BGA는 랜덤으로 재생된다. 그러나 제로의 범용 BGA는 노래 도중에 멈추는 버그가 있는데 피에스타 EX부터는 버그가 풀렸다. 피에스타 EX에서는 USB를 사용할 시에 한정으로 BGA OFF 기능이 들어갔는데, 이 옵션은 전용/범용 BGA를 우주에서 별이 보이는 BGA로 강제로 변경시켜주는 기능이다. 초기에는 펌비 아이템으로 구매해야 했으나, 1.50 패치 이후 통상으로 풀렸다. 현재의 시리즈에서는 논스톱 리믹스나 숏 컷, 풀 송[5] 등의 모드에서 제한적으로 범용 BGA가 사용된다.

2.7 DJMAX 시리즈

DJMAX 온라인의 경우 Funky ChupsRay of Illuminati 등 BGA가 아직 완성되지 않은 곡에 이런 영상을 편성했다. 범용 영상이지만 퀄리티가 제법 높은 편으로, 특히 Ray of Illuminati의 경우 후에 만들어진 전용 BGA[6]보다 오히려 이 범용 BGA가 더 어울린다는 평이 있을 정도이다. 하지만 이후 이 범용 BGA는 온라인판에서 사라졌다. 이후 온라인판에서 BGA가 없는 곡들에는 범용 BGA 대신 곡의 아이캐치 화면이 표시 되었다.

DJMAX Portable 2에서는 엔진 사양의 문제인지 8키 모드나 피버 발동 시 등 게임 내의 이런저런 조건에서 범용 BGA가 표시 되었다. 하지만 게임 엔진의 개선으로 인해서, 메트로 프로젝트이후의 포터블 작품은 모두 전용 BGA를 가지고 있다.

DJMAX TECHNIKA에서는 온라인 업데이트로 추가된 ThorBeyond the Future 등의 곡이 Access의 BGA를 돌려서 썼던 적이 있다.[7] 본의 아니게 Access의 BGA가 범용 BGA가 된 셈. TECHNIKA 23부터는 상기 두 곡의 전용 BGA가 생김으로 따라 모든 곡이 전용 BGA를 갖게 되었다.

하지만, 인원 대거감축 이후 제작된 DJMAX RAY에서는 피버 발동시 한정으로 DMP 이후로 전혀 만들어지지도 않았던 범용 BGA를 다시 사용하였다. 그것도 전 곡에. 매우 안습하다. 그러다가 DJMAX TECHNIKA Q에서는 BGA를 지원하고 모든 곡에 전용 BGA를 지원한다.근데 어차피 스마트폰은 사양 때문에 못쓴다 BGA가 있는데 왜 보질 못하니

2.8 EZ2AC

EZ2DJ 시리즈에서는 원래 모든 수록곡에 전용 BGA가 있었다. 예외적으로 클럽 믹스와 스페이스 믹스 모드에서는 해당 모드 고유의 BGA를 사용했지만 다른 모드에서는 모두 전용 BGA를 출력하였다.

6th TRAX까지는 BGA가 전반적으로 양질이었다. 허나 개발 환경이 매우 열악해지기 시작한 EZ2DJ 7thTRAX ~Resistance~ 부터는 이미지 1~2장을 가지고 2분을 돌리는 등 전용 BGA라고 부르기 민망한 BGA가 잔뜩 추가되었다. 해당 신곡들[8]은 7th 2.0에서 전부 범용 BGA로 변경 되었다.

결국 EZ2DJ 7th 1.5에서는 영상 관련 인력 문제와 촉박한 개발기간 및 제작툴 사용의 미숙으로 인해 최초로 범용 BGA가 사용되었다. 모토로라RAZR 핸드폰, 마치 반죽하듯 피아노를 흔드는 사람, 뜬금없는 녹차밭과 아파트 단지 등이 별 연관성도 없이 나왔다 사라지는 이 BGA는 신곡 중 4곡[9]에 사용되었고 다른 신곡은 모두 구곡의 BGA나 EZ2Dancer 수록곡의 BGA를 재활용했다.

이 4곡 중 3곡은 7th 2.0에서 전용 BGA가 추가되었지만, 예외적으로 Lucid는 아이캐치를 중간에 섞어서 그대로 사용했다. 이 때문에 범용 BGA가 의도치 않게 전용 BGA로 취급되었는데 정반대의 사례로는 DJMAX 시리즈Access가 있다. 이후 EC에서 한번 더 변경되어서 이 BGA는 사라지게 되었다.

EZ2DJ 7th 2.0부터는 제법 범용다운 범용 BGA가 등장했는데 사실은 대부분의 리소스가 2nd부터 도입된 Space Mix의 범용 BGA를 재구성한 것이었지만 이전 범용 BGA보단 나은 편이었다. 신곡 중 weep Irish, One Two Three Four -SJ Remix-를 제외하면 모두 이 범용 BGA이고 이것에 더해져서 상기된 1.0곡의 BGA가 이것으로 변경되었다. 그러나 해당 버전에서의 가장 큰 비주얼적 변경점은 상당히 안습한 기체 사양을 만회하기 위해 BGA OFF를 추가한 것으로, 이후 신 버전의 전용 BGA의 존재 의미에 큰 영향을 끼쳤다. 매니아들은 고퀄리티 BGA를 내심 기대하면서도 정작 플레이 시에는 BGA를 끄고 플레이하는 모순에 빠지기도 했다.[10]

EZ2DJ 7th CVFor The TopLOKI를 제외한 신곡 10곡에 모두 전용 BGA가 추가되면서 유저들의 비주얼적 기대를 만족시켜주었다. 특히 神威는 EZ2DJ 기체 성능의 한계를 뛰어넘은 놀라운 영상미를 선보임으로써 연출력이 좋으면 기체 성능은 어느 정도 커버할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하였다.

그러나 EZ2DJ 7th BE에서는 다시 범용 BGA로 돌아가고 말았다. 사양상 BGA 이식이 불가능한 Sabin Sound Star 수록곡 뿐 아니라 오리지널 신곡 6곡에도 전용 BGA가 추가되지 않았다. 예외적으로 Drive To You, Espresso는 EZ2Dancer 수록곡의 BGA를 재활용했다. 처음에는 7th 2.0의 범용 BGA가 사용되었지만 EZ2DJ 7th BERA에서는 BE 추가곡을 대상으로 새 범용 BGA가 제작되었다.

EZ2DJ AE에선 AE 신곡들에도 BERA 범용 BGA를 사용하다가 이후 EZ2DJ AEIC에서 대부분의 AE 신곡에 전용 BGA를 추가하고 나머지 AE 곡들을 대상으로도 신규 범용 BGA로 교체하였다. 또한 AEIC의 전용 BGA들은 이전의 카무이의 사례보다 훨씬 더 진일보한 퀄리티로 많은 유저들의 찬사를 받았다. 다만, 빠른 움직임과 너무 화려한 연출이 노트 가독성에 지장을 주는 바람에 BGA OFF하고 플레이하는 유저가 여전히 많은 편이었다.

EZ2AC : ENDLESS CIRCULATION에서는 AEIC에서 보여진 범용 BGA와는 전혀 다른 컨셉으로 등장했는데 이 역시 준수한 퀼리티였고 AEIC의 단점인 노트 가독성 문제가 해결되었다. 전용 BGA 역시 좋은 평가를 받았다. 모든 해금이 완료된 이후 EZ2AC의 공식 유튜브에서는 해당 BGA들을 원화질로[11] 순차적으로 공개하고 있다. 또한 해당 버전에서는 BGA OFF의 대체 옵션으로 BLACK PANEL을 제시하였다. 이로 인해 위에서 언급한 모순이 다소 해결되고 있다.

EZ2AC : EV에서 그래픽카드 변경에 힘입어, 구 클럽믹스와 스패이스믹스인 10K/14K 매니악에서도 곡별 BGA를 지원하게 되어서 모드별 범용 BGA는 사라지게 되었다. 그리고 신기판[12]을 도입해서 동영상 BGA를 지원하게 되었다. 그래서 3S 전용 BGA를 가지고 있던 곡들은 범용 BGA에서 벗어나게 되었고, 범용 3S곡들에게는 3S용 범용 BGA가 나오게 되었다.

지금까지 사용된 범용 BGA는 일곱 종류이다. 그중 최신 버전(EZ2AC NT 1.30)에서 사용되는 범용 BGA는 다섯 종류이다.

버전사용 곡
2.0 범용2nd Life, Aura, Don't Say Anything, R-decision, Sinus, A Final Dreaming, Atomizer, Messier 333, Sign Mellow
3S 범용없잖아, 적월애, Happiness, Irregular Liner, Romance for Moon, Vintage Summer
AE 범용AE, AEIC 일부 신곡
EC 범용Lucid, EC 일부 신곡
EV 범용EV 일부 신곡
NT 범용대다수의 NT 신곡들
  • 삭제된 범용 BGA (NT 1.30 기준)
1.5 범용Lucid[13]
BErA 범용BE 신곡[14]

이외에도 EZ2AC EC에서는 2인 플레이 한정으로 배틀 전용 BGA를 출력한다. 이 역시 렉을 방지하기 위한 것으로 보이며 긍정적인 반응을 받았다.

2.9 Sabin Sound Star

일부 곡에서 범용 BGA를 사용한다. 다만 EZ2DJ와는 달리 3S의 범용 BGA는 1종류만 존재한다.

2.10 EZ2ON

2008년 서비스 당시에 따로 범용 BGA를 만들지 않고, 이지투온의 프로모션 동영상을 범용 BGA처럼 사용하였다. 헌데 이를 사용했던 곡은 Legend of Moonlight 단 하나 뿐. 이 후, 2013년에 리부트되면서 레오문에조차 전용 BGA가 붙었기 때문에 현재 이지투온은 전 곡에 전용 BGA를 수록하는 세계에서 유일한 게임으로 남아있다. 하지만 결국 게임 자체가 망해버렸잖아? 안될거야 아마...

2.11 BEATCRAFT CYCLON

여러개의 범용 BGA를 돌려막는 방법을 사용하기도 한다. 그전에 전부 범용급 BGA라서 전용같은게 있다고 하더라도 무의미한 수준.
  1. 램 및 저장장치의 용량, 프로세서, 그래픽 성능 문제 등.
  2. 단 레드와 해피스카이때는 새 범용 BGA가 추가되지 않았다.
  3. 일부 ee'MALL의 수록곡 제외. 여기에 해당되는 곡들은 모두 범용 BGA + 레이어가 붙어있는 형태이다.
  4. XG2/V8 이전의 구곡 BGA는 무대 뒷배경에서 출력되는 방식으로 변경되었다.
  5. 예외적으로 K-Pop 풀 송은 뮤직 비디오가 재생되며, Canon-D는 전용 BGA가 있어서 범용 BGA가 사용되지 않는다.
  6. 온라인~포터블판 BGA. 이후 테크니카 2에서 새 BGA를 만들었다.
  7. 테크니카 시리즈는 BGA에 HD급 영상을 사용하다보니, 기본으로 한편의 BGA가 몇백 메가바이트 단위인데 이걸 온라인 업데이트로 돌렸다간 트래픽과부하가 걸릴지도 모른다.
  8. To My Love, Sunlight, Mage Girl Story 등.
  9. An Old Story, Legend of Moonlight, Lucid, The Prince of Darkness.
  10. EZ2AC NT의 히든 모드인 EZ2AC CV2에서는 BGA를 끌 수 없다.
  11. 게임판에는 기체 사양 때문에 화질이나 모션이 깎여 들여갔다.
  12. EV에서는 선택제이다.
  13. EC부터는 EC 범용 BGA에 전용 레이어를 덧입혀 출력한다.
  14. EV 1.60이상부터는 2.0 범용으로 대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