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트위치TV에서 오버워치를 스트리밍하는 방송인. 트위치 이적 전에는 다음팟에서 방송하였다.
시즌 1 탑레이팅 85점, 시즌 2 PTR 탑레이팅 4100점의 천상계 플레이어로 주 포지션은 딜러이다.
2 역사
한국에서 오버워치가 크게 흥행하며 여러 실력자들이 방송을 하게 됐는데 다음팟에서 방송을 시작한 BDD도 그 중 하나이다.
현란한 겐지/트레이서 플레이의 PAKA, 탱킹과 특유의 분위기메이킹의 치킨쿤과 차별화된 점은 오더를 하는 딜러라는 점[1]으로 말 없이 방송만 하는 파카와 탱커를 주로 하는 치킨쿤 사이에서 독자적인 입지를 다지며 인기를 끌다가 트위치로 이적하였다.
이적 후 초기에는 이적한 사람 대부분이 그렇듯이 다음팟 시절에 비하면 처참한 시청자 수를 보였으나, 경쟁전 시즌 2가 시작될 즈음부터 차츰 시청자가 증가하고 있다.
3 플레이 스타일
초기에는 위도우메이커를 주로 사용하였으나 치명적인 너프 이후 영웅 풀을 늘렸고 맥크리를 주 캐릭터로 사용하고 있다. 맥크리가 엄청난 너프를 받아 거의 사장됐을 때도 꾸준히 쓸 정도로 맥크리를 좋은 캐릭터리고 생각하는 듯 하다.
맥크리 외에는 리퍼, 겐지, 트레이서 등도 잘 다루며 위도우와 비슷한 느낌으로 아나도 사용하고 있다. 어쩔 수 없을 때만 쓰긴 하지만 루시우도 잘 쓰는 걸 보면 일단 모든 영웅을 다룰 줄은 아는 듯 하다.
기본적으로 천상계인 만큼 에임도 좋지만, 맥크리 에임은 말도 안 되는 헤드 적중률을 보여주는 맥선생급은 아니다. 오히려 에임보다도 오더 능력이 뛰어난데, 맵을 전부 외워 최적의 공격 루트와 방어 포인트를 숙지하고 팀원들에게 오더를 정확한 발음으로 빠르게 전달한다. 과거에 다른 게임에서도 오더를 맡았다고 한다.
4 기타
아침 9시부터 밤 10시까지 하루에 13시간을 방송한다(...). 방송 매너는 상당히 좋은 편으로 욕설도 거의 안 하고 시청자 질문에도 최대한 답변해 준다. 멘탈도 강한 편이다. 다만 쉼없이 방송하는 특성상 밥도 큐를 돌리며 해결하는 편인데 이를 싫어하는 사람들도 있다.
다음팟 시절 열린 2대 팟버워치에서 파카 팀의 유일한 대적수로 여겨졌으나 뜬금없이 까막 팀에게 패배하여 BDBD라고 놀림받았다.
캠을 안 키다가 다음팟에서 트위치로 넘어가기 직전에 켰는데 밥도둑이라는 닉넴에 맞게, 목소리와 어울리지 않는 토실토실한(?) 모습이었다.
문장 마지막 음을 짧고 높게 발음하는 특징이 있는데 이게 어떻게 들으면 상당히 싸가지 없게 들려서 호불호가 갈린다. 다음팟 시절에는 비교충 및 파카광신도들에 의해 누구의 겐지가 더 낫냐는 주제로 채팅창에서 병림픽이 열려 파카를 금지어로 지정하기도 했다.- ↑ 치킨쿤도 오더를 상당히 잘하긴 하지만 탱커 유저라는 차이점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