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rst Kiss

1키스

말 그대로 처음으로 하는 키스를 의미하는 영어. 한창 나이의 소녀들과 일부 소년들의 로망이기도 하다.

첫키스는 레몬 맛이라는 속설도 있지만 당연히 레몬을 먹으면서 하지 않는 이상 레몬 맛은 나지 않는다. 그만큼 가슴 뛰는 키스라는 비유일 것이다.레몬 알레르기가 있다면 어떨까 사실 맛이 아니라 감촉이 레몬에 입술이 닿을때 비슷하다는 의미이며, 아마도 구전되는 과정에서 와전된게 아닌가 추측.

덕력이 충만한 자들은 첫키스가 액정필름 맛이라는 주장을 종종 하곤 한다.

2 DJMAX 수록곡

최초 수록 버전DJMAX Portable Clazziquai Edition
작사, 작곡, 편곡황성제(BJJ)
보컬황정미
비주얼D(일러스트,애니메이션), Latte(모션)
장르Dance pop
BPM107




Extended.

DJMAX 메트로 프로젝트 수록곡으로, DJMAX Portable Clazziquai EditionDJMAX TECHNIKA, 그리고 DJMAX Trilogy에 업데이트곡으로 수록되었다. 대두찬양노래

약칭은 퍼키, 별칭은 첫키스 등등.

나오는 캐릭터의 이름은 각각 가나, 다나, 나나, 하나. '나'자 돌림이 제대로다.[1]

대중적인 면을 고려해서 수록한 댄스곡으로, 거물급 대중가요 작곡자인 황성제의 손에서 태어난 곡. 보컬은 황성제가 차린 BJJ 실용음악학원에서 보컬트레이닝을 담당하는 황정미씨이다. 걸그룹의 댄스곡을 듣는 듯한 특징이 있어서 공개 초기에는 이 곡을 부른 가수가 누구인지에 대한 얘기가 자주 오가곤 했다

이노래가 이슈인건 원래 이노래가 소녀시대의 곡이였냐의 논란이다. 그렇다는 사람도 있고 그냥 근거없는 소문이라는 설도 있지만.[2] 사실인건 작곡자 황성제가 소녀시대에게 곡을 준거 말고는 없다. 그리고 이후 2014년 11월 써니의 솔로곡으로 음원이 발매되었다.

악곡의 편곡적인 부분에 있어서 특이한 점으로는, 대부분의 베이스 연주 구간이 슬라이드 베이스로 구성되어 있다는 점이다. 멜로디 라인의 후크함이 일품이고 치고 빠지는 스트링 라인에서 들리는 구성이 물론 화려하지만, 비교적 단순한 전주 부분에서 벌스로 들어가자마자 등장하는 슬라이드 기법을 사용한 베이스로 인해 곡이 한층 화려해지는 효과를 내고 있다. DJ MAX 시리즈 곡 전체를 통틀어서 베이스 라인이 제일 복잡하고 화려한 곡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생각보다 여성들에게 많이 어필하는 곡. 다음의 유명 여성향 모 패션카페[3]에서 한동안 이 곡이 유행하기도 하였다. 심지어 그 카페의 회원(닉네임은 '흰둡')이 가녀리고 고운 목소리로 다시 부른 버젼이 나오기도 하였다.

배경은 D가 맡았는데[4], 막 첫키스를 하는 커플들과 메트로 프로젝트의 이미지 캐릭터 넷을 겹쳐서 연출하면서 첫키스의 풋풋함을 그려낸 듯. 4명의 소녀 중, 짧은 머리의 소녀(비주얼의 맨 처음 부분에서 4명 중 가장 오른쪽)가 바로 DJMAX Portable Black Square의 마스코트 다나. '좋아한대두 너무도 사랑한대두' 부분에서 펼쳐지는 셀 애니메이션은 애니메이션 연출에 대한 지식이 거의 없었던 작업자 스스로가, 약 240장에 달하는 동화를 하나하나 수작업으로 그려서 작업했다고 한다(!).[5] 그래서인지 클래지콰이 에디션에서는 이 장면에서 잠시 기어가 사라지고 BGA만 나온다. 힘들게 만들었으니 좀 봐달라는 의미인 것 같다(...).

그 외에도 BGA 곳곳에 다른 곡의 캐릭터나 심볼이 숨겨져 있는것도 특징. 처음만 힘들지Son of Sun등의 흔적을 비주얼을 유심히 보면 찾을 수 있다. 심지어 NB Ranger의 NB Red도 숨어있다.[6]

공식 DJMAX 메트로 프로젝트 최저 난이도의 곡. DMP CE와 DJMAX TECHNIKA에 수록되었으며, 두 작품 모드에서 가장 쉬운 곡으로 등장한다.

아래는 공식 설명.

{{|
수많은 인기가요곡을 배출해 낸 BJJ(황성제)의 DJMAX 첫 참여곡. 대중적인 댄스 팝 스타일의 노래와 함께 나오는 D의 영상은 마치 소녀 아이돌의 뮤직비디오를 보는듯한 느낌을 선사한다.

}}<br
|DJMAX Portable Clazziquai Edition
난이도모드NMHDMX
2B1
4B5810[7]
5B3
6B6
4BFX47
6BFX8[8]

첫 수록작인 DJMAX Clazziquai Edition에서도 역시 가장 쉬운 난이도의 곡으로 등장한다. 물론 2B한정으로.


2.1 DJMAX TECHNIKA 시리즈

HD 패턴 (테크니카 1 기준 TP)

테크니카에서의 난이도는 LP 1, PP 1, TP 2. TP의 경우 2레벨 치고는 살짝 어려운 편이지만, LP랑 PP는 레벨 1 중에서도 최저. 너무 쉬운 관계로 처음 접한 자들도 한 번에 클리어하고 더이상 플레이하지 않기도 한다…. …나중에 로우스코어 어택을 위해서라면 토 나오게 파야 하는 패턴이기도 하지만. SP패턴도, 모든 SP 패턴중 가장 쉽다. 체감 난이도는 4 정도. (비슷한 난이도의 스페셜 패턴 곡은 4월의 처음만 힝들지, 13월의 Jealousy 정도. Jealousy는 어느 정도 이 곡의 난이도와 비슷한 편이지만 콩은 이곡보다는 약간 어려울 듯)

DJMAX TECHNIKA 2 이후.

DJMAX TECHNIKA 3
패턴랭크가격난이도설명비고
StarD5018박 스크롤
NormalD10028박 스크롤Idol Set 셀렉곡
HardC15048박 스크롤First Step Set 셀렉곡, 미션 - 꿈속에서 수록
MaximumB20054박 스크롤미션 - ButaG 수록

그 쉬운 난이도 때문인지 DJMAX TECHNIKA 2에서는 팝믹싱 최초로 엑셀이 등장!
그것도 발매 이틀만에(...)
그리고 NM패턴이 Idol Set에 신규 수록되었다.

DJMAX TECHNIKA 3에서는 전작 그대로 이식되었다.


2.2 DJMAX Trilogy

6K HD

2010년 6월 4일자 업데이트를 통하여 DJMAX Trilogy에서도 플레이 할 수 있게 되었다. 업데이트 곡들 중 유일하게 해금을 하지 않아도 등장.


2.3 DJMAX TECHNIKA TUNE

DJMAX TECHNIKA TUNE
패턴난이도설명
STAR1
POP3
CLUB5Popping-Like Set 수록


2.4 가사

Extended 기준 가사로서, 수록된 부분은 1절이다.


그렇게만 날 쳐다보면 부끄럽잖아
Give some time 떨려와 잠깐 돌아서봐

숨어버리고 싶었대두 웃음이 나와
Close your eyes, Kiss me love, 살짝 다가서봐

떨리고 숨이 막혀 아무 생각이 안나
나도 모르게 널 밀어내, 너무 미안해

내 맘이 내 맘 같지 않아 이젠 어떡해
Baby tell me now 슬퍼 말고 Go back from the top

좋아한대두 너무도 사랑한대두
정말이야 매일 너와 사랑하고 싶어

조금 조금씩 너에게 빠져들어 나
자꾸 부끄러워져

너무 빠른 걸 알면서도 모른 척 하고
너의 맘에 들어와 키스하고 싶은데

처음이라고는 믿지 못할 너의 눈빛에
어떻게 널 피해 너무 귀여운 너

처음부터 이러는 게 정말 아닌가 싶어
살짝 튕기고 얌전하게 Be a girl like TV star

어느새 나도 몰래 네가 당겨버린걸
어쩜 어떡해 소리 지를까
Go back from the top

자꾸 자꾸 또 내 맘이 두근두근해
정말이야 매일 너와 사랑하고 싶어

조금 조금씩 너에게 빠져들어 나
자꾸 부끄러워져

좋아한대두 너무도 사랑한대두
정말이야 매일 너와 사랑하고 싶어

조금 조금씩 너에게 빠져들어 나
자꾸 부끄러워져

처음부터 이러는 게 정말 아닌가 싶어
살짝 튕기고 얌전하게 Be a girl like TV star

어느새 나도 몰래 네가 당겨버린걸
어쩜 어떡해 소리 지를까
Go back from the top

좋아한대두 너무도 사랑한대두
정말이야 매일 너와 사랑하고 싶어

조금 조금씩 너에게 빠져들어 나
자꾸 부끄러워져

좋아한대두 너무도 사랑한대두
정말이야 매일 너와 사랑하고 싶어

조금 조금씩 너에게 빠져들어 나
자꾸 부끄러워져


2.5 황성제 Project 슈퍼히어로

DJMAX와는 관계없는, 작곡가 황성제의 개인 프로젝트 '황성제 Project 슈퍼히어로'의 세번째 곡으로, 2014년 11월 20일 디지털싱글 형태로 발표되었다. 보컬은 소녀시대써니.

정식 싱글로 발매된 덕에 이 노래를 노래방에서 부를수 있게 되었다. 드디어 TJ에서는 39377번.


워낙 소녀시대 노래다 아니다 루머가 많았던 노래였기에 써니버전을 기대하는 이들이 많았는데, 원곡과 전혀 다른 편곡+과장된 보컬때문에 혹평이 많았던 노래.
  1. 인기가 꽤 있었는지 DJMAX Mobile 초기화면에 등장. 그것도 4명이 한명씩 랜덤으로...
  2. 가장 유력한 설로는 이곡이 원래는 타이틀 곡 자리를 Baby Baby와 경쟁했다는 말이 있다.
  3. 소울드레서라는 곳인데 현재 비공개로 되어있고 들어가도 가입이 안된다.
  4. 원래 D는 이 곡을 맡을 생각도 없었다. 당연히 다른 분이 맡을 거라고 생각했었다고...
  5. 플래시를 조금 배워본 사람, 혹은 학창시절 교과서 구석탱이에 졸라맨 수백 개 그려서 애니메이션 만들어본 사람(...)은 안다. 프레임 바이 프레임(Frame-by-Frame) 애니메이션이라는 건데, 저건 졸라맨도 아니잖아. 보통 근성으로는 할 짓이 못 된다. 근데 분명 D가 만든 애니메이션 BGA는 전에도 몇개 있었는데 그것들도 하나하나 그려서 만들었단 말인가
  6. 다만 어린 레드.
  7. 블랙스퀘어 링크디스크 or 클레지콰이 에디션 확장팩 4B HD선택시 등장
  8. 블랙스퀘어 링크디스크에 등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