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n of Sun

크로노 트리거의 이벤트 보스에 대해서는 선 오브 선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DJMAX 시리즈 의 수록곡, DJMAX TECHNIKA, DJMAX Portable Black Square, 그리고 업데이트 곡으로 DJMAX Trilogy에 수록되었다.

장르Gabber
작곡자Hosoe Shinji (=sampling masters MEGA)
BPM200
비주얼Eco(일러스트,모션), HooN(모션), Giggsan[1]
별칭추장, 태양의 아들


DJMAX 메트로 프로젝트의 공전의 히트곡. 곡을 처음 접하는 유저들은 왜 히트했는지 알 수가 없는 컬트곡
통상적으로 Son of Sun 이란 곡명보다는 추장 이라는 별칭으로 불린다.

이하 곡의 공식 설명.

'DJMAX에 처음 참여한 게임 음악의 거장 Hosoe Shinji의 Gabber 트랙. 시종일관 휘몰아치는 그로테스크한 보이스 샘플과 드럼비트가 당신의 귀를 쉴새 없이 공격할 것이다. (테크니카)
Gabber라는 독특한 장르로 첫 참여한 Hosoe Shinji의 곡. 테크노에서 파생된 Gabber 장르는 BPm 200이상의 빠른 속도와 하드한 사운드를 들려준다.(BS)'

개버 악곡 중에서도 상당히 독특한 스타일을 가지고 있다. 기존의 개버 특성인 그로테스크한 신스음과 드럼 비트뿐만 아니라 원시 부족 특유의 제전 음악 느낌도 섞어서 원조 개버와는 또다른 듣는 재미가 쏠쏠한 곡.

1 DJMAX Portable Black Square에서의 추장님

Time for the Top Class
3 Minutes
Clear or Failed.
Choosed by your Ability.
Full version of 'Son of Sun' !![2]
Playable On Black Square ONLY[3]

현재는 플래티넘 크루 서비스가 종료되었지만, 서비스 되었을때엔 스코어링 곡으로 반드시 해야만 했던 곡이기도 하다. 특히 5B.

하지만, 클럽투어를 하다가 보면 상당히 짜증나게 만드는 곡이자 PSP를 던지고 싶은 그런 욕망이 차 오르는 곡으로 까이기도 한다. 물론 Extended Mix만이다.[4] 존재하는 패턴은 6B를 제외한 모든패턴(4B,5B,4BFX,6BFX)[5] 4개다. 마지막이 제일 어렵다. 대략 DJMAX Portable 2 에 나왔었던 Rolling On the Duck MX 랑 비슷하다고 하기엔 애매모한 위치 정도 된다. 그리고 특정 클럽에선 저 한곡만 존재하는데 절대 EASY 판정으로 클리어 하지 못하게 조건을 걸어놔서 또 좌절을 맛보게 한다.[6]

더불어 클럽투어 시즌2에도 Extended Mix랑 관련된 버그가 있기 때문에 주의를 해야한다.[7]

2 DJMAX TECHNIKA에서의 추장님

DJMAX TECHNIKA 인컴 테스트 당시부터 빠른 템포 덕분에 클리어 하기 어렵다는 평가를 받고 있었다.

난이도는 LP 6, PP 7[8], TP 9, SP 9[9]

PP 패턴의 경우는 노트 자체의 난이도는 쉬운 편이지만, 워낙 빠른 스크롤 속도 탓에 초보자들의 경우는 눈이 따라가지 못하여 폭사를 자주 하기도 한다. 눈과 손의 반응 속도를 생각해서, 타임라인이 노트에 닿기 약간 전에 쳐준다는 느낌으로 플레이하면 어렵지 않게 클리어가 가능하다.

TP 패턴의 난이도는 9이며, 썰렁한 느낌의 PP와는 달리 본격적인 고난이도 패턴의 곡이다. 중간 중간 올콤 방지구간이 많기 때문에 올 콤보를 할 수 있으냐로 괴수를 나누는 기준이 되기도 하고, 또한 입문자들에게는 클리어하고 싶은 곡의 제 1의 목표가 되는 패턴이기도 하다. 테크니컬 모드 Customizer Set의 스코어 어택 코스이기도 한데, 스코어 어택 유저들은 이곡을 등장시키기 위해 굴리기스킬을 사용하여 전 3곡의 정확도를 고의로 깎기도 한다.[10] Platinum Crew 모드의 '내일의 문' 미션의 보상으로도 얻을 수 있다.

SP 패턴은 '6월 스페셜' 패턴으로 추가되었는데, 첫 등장 당시 플레이어와 그걸 지켜보는 갤러리들마저 환장하게 만들었다. 전체적으로 어려워졌으면서, 후반 폭주, 일명 '쪼쪼구간' 의 난이도는 그야말로 압살적. 추장 TP를 안정적으로 클리어하고 SP패턴의 '쪼쪼구간' 전까지 풀 게이지로 오는 사람도 마지막 폭주구간을 넘기지 못하고 좌절하는 사람이 수두룩. 하지만, Specialist Set을 얻기 위해서는 반드시 클리어해야 하는 곡이기도... 그런데 6월 스페셜의 보상으로 얻은 Specialist Set의 4스테이지 95% 이상 히든곡으로 SP 패턴이 등장한다. 6월 스페셜에서 클리어에 성공 했어도, 게이지 감소량이 크고 회복량이 적은 테크니컬셋 4스테이지에서 클리어하는것도 큰 고난. 8월 업데이트 이후로 플래티넘 크루 38번 미션 '미스터 퍼펙트'[11] 클리어시 파퓰러에도 SP패턴이 출현한다.

3 DJMAX TECHNIKA 2에서의 추장님

MX(테크니카1 기준 SP)패턴 영상

패턴랭크가격난이도설명비고
Duo--5
StarD300 Max64박 스크롤
NMD400 Max64박 스크롤
HDD500 Max84박 스크롤Customizer Set 하위 보스곡
Super Speed Set 셀렉곡
Conqueror Set 셀렉곡
MXC600 Max104박 스크롤Specialist Set 상위 보스곡, 오픈 곡 최고 레벨

DJMAX TECHNIKA 2에서는 듀오 믹싱에도 새로 추가되었는데, White Blue 바로 다음으로 오는 보스곡이라 솔로로 하기 무지하게 힘들다만, 패턴에 익숙해지면 금방 100%를 넘길 수 있기 때문에 118%는 물론, 120%도 가능하다. 그리고 패배자가 된다.

NM, HD는 레벨이 1씩 하락한 대신, MX패턴은 10레벨로 상승, 오픈 곡 중에서는 유일하게 10레벨의 위용을 과시하고 있다. 하지만 전작에서 학을 뗀 유저들이 워낙에 많은지 물렙취급을 받는듯.

그러나 추장 MX의 쪼쪼구간을 넘을만한 압살적인 패턴은 거의 없기에 레벨 10 표기는 의외로 적절한 표기일지도 모른다.

여담으로, Super Speed Set에 새로 추가, 여기에 Customizer Set 보스곡, Conqueror Set 선택곡, Specialist Set 보스곡, Son of Sun Extended mix까지 합하면, 유일하게 5세트에 걸쳐 수록되어 있다. 우려먹기 신공

하지만 그만큼 HD패턴이 너무 많이 사용되고 있어, 일각에서는 DJMAX TECHNIKA때의 I Want You처럼 지겹다는 의견도 나오는 중.

3.1 Son of Sun Extended mix

상당한 난이도를 보여주는 MX 패턴

DJMAX TECHNIKA 2로 넘어오면서 Son of Sun Extended mix가 추가되었는데, 맥스샵에서 40000맥스로 구입이 가능하다.

패턴난이도비고
NM74박 스크롤
HD84박 스크롤
MX104박 스크롤

공통적으로 초반에 깜짝 변속이 있다. 변속 있는지 모르고 당황하다가 한 라인을 못치는 경우가 있으니 주의.
NM이나 HD는 기존 NM, HD를 복붙해놓은 방식이라 NM, HD를 무난하게 클리어 할수는 사람이라면 쉬운편.

다만 MX는 어렵다. 정말 어렵다. 난이도 10 값을 한다.
군데군데 어려운 패턴들이 퍼져있지만 마지막에 확실한 킬링 패턴을 가지고 있으며 중간에 나오는 쪼쪼/역쪼쪼도 처리하기 꽤나 어려운 편. 쪼쪼 구간은 그대로 들어갔으나 바로 뒤에 따라오는 역쪼쪼구간은 더 업그레이드 되어 들어가며 쪼쪼/역쪼쪼가 곡의 중간에 나온다. 이 부분까지는 게이지가 풀이라면 바닥이 되어서라도 어떻게 버틸 수 있지만 마지막 영상 3:00쯤에 나오는 댓글댓글 단다 구간의 패턴은 확실한 압살 구간.

4 DJMAX TECHNIKA 3에서의 추장님

DJMAX TECHNIKA 3
패턴랭크가격난이도설명비고
StarD50 Max74박 스크롤
NormalD100 Max64박 스크롤미션 - Half Tempo 수록[12]
HardC150 Max84박 스크롤Customizer Set 하위 보스곡
Super Speed Set 셀렉곡
Conqueror Set 셀렉곡
MaximumB200 Max114박 스크롤Specialist Set 상위 보스곡, 미션 - Ohm 수록, ※물렙곡
Son of Sun Extended mix
패턴난이도비고
NM74박 스크롤
HD84박 스크롤
MX114박 스크롤

팝 MX패턴과 Extended Mix MX패턴 레벨이 11로 상향되었다.
다만 팝 MX패턴은 전작에서 10레벨 중 하위권으로 분류되었던 곡인데도 불구하고 난이도가 상향되어 의아하다는 평이 중론 토르도 안올랐는데

무엇보다도, D2 MX와 표기 레벨이 같다! D2 MX 상향이 절실합니다 [13]

5 DJMAX TECHNIKA TUNE

DJMAX TECHNIKA TUNE
패턴난이도비고
STAR5
POP7
CLUB9Freaky Garden Set 셀렉곡

6 DJMAX TECHNIKA Q에서의 추장님

DJMAX TECHNIKA Q 난이도 체계
패턴난이도 (2라인/3라인)비고
ORIGINAL4 / 5
PREMIUM6 / 7
SIGNATURE8*사기 난이도/ 10

11월 21일 신규곡으로 등장하였다. Thor도 그랬던 것처럼 아케이드 패턴을 그대로 가져왔다. 다만 아케이드에 비해 화면이 많이 작아졌기 때문에 쪼쪼/역쪼쪼 구간이 비교적 쳐 내기 쉬워졌다! 판정도 bpm 기반이 아니기 때문에 의외로 잘 나오는 편.하지만 2라인 시그니처는 8레벨 주제에 적어도 9렙은 될듯한 난이도다!
......물론 이 난이도로도 기존의 10레벨을 무참하게 만들어버린다.

7 기타 DJMAX시리즈에서의 추장님

메트로 프로젝트인 DJMAX Portable Black Square에서도 수록되었고, 고난이도의 패턴과 많은 노트수 덕분에 인기를 받고있다. 테크니카에서와는 다르게, 롱 노트와 롱 아날로그가 많은 곡이라 엄청난 콤보 불리기가 가능한 곡.
게다가 플레이 타임 3분대의 풀버전도 수록되었는데...고속패턴에 변속까지 딸려나온 흉흉한 난이도를 자랑하며 BS의 보스곡 자리에 군림하고있다. 하지만 전작의 태권부리[14], Nightmare[15]의 아성은 넘지 못한듯.
2010년 6월 업데이트 곡으로 DJMAX Trilogy에 수록되었다. 해금조건은 어느 노래든 정확도 99% 이상으로 클리어하면 4스테이지에 출현한다.

난이도는 아래와 같다.

4키5키6키7키8키
NM76666
HD989910
MX141315
SC1415

높은 BPM의 곡이 트릴로지의 피버시스템과 만나면서 전체적으로 고난이도의 곡이 되었으며, 특히 홀수키(5키, 7키) 에서는 센터연타(가운데키 연타)로 인해 풀피버 난이도가 상당히 높다.

8 TAP SONIC에서의 추장님

레전드 난이도에서 추장님을 플레이할 정도의 유저가 느끼기엔 쉽다. SIN도 비슷하게 꽤나 쉬운 편, 아마 I Want YouD2를 겨우겨우 헉헉대면서 클리어 한 유저들은 허무감을 느낄수도 (...)

그런데 8월 8일날 Trip 익텐과 같이 추장 익텐이 수록되면서, 다시 추장의 명예를 회복했다. 레전드 난이도에서는 최후반부 댓글댓글 구간이 이른바 죽음의 4초라는 악명을 하사받을 정도로 어려워 플레이어들을 학살하였다.[16] 그래서 등장 당시 클리어 난이도는 저 유명한 Nightmare마저도 무릎을 꿇게 만들 정도로 가장 높았다. 현재는 Rage of Demon처럼 상위권 수준.

더군다나 2012년 4월 16일 패턴 업그레이드를 통해 추장님도 패턴이 대폭 어려워졌는데, 특정 구간이 익텐과도 똑같고 심지어 어떤 구간은 익텐의 그 구간보다도 어렵다!

9 기타

9.1 추장님의 기원

'추장'이라는 별명이 없었던 테크니카 OST 발매 전 까지는 '태양의 아들' 이라는 별명으로 자주 불렸으나, '추장'으로 불리게 된데는 사연이 깊다. 본래 테크니카 OST 예판 전, 랜덤 디자인의 익스클루시브 IC카드가 OST에 들어 있었는데, 여기서 (오덕 이미지를 원하던[17] 몇몇 유저들이 Son of Sun 디자인의 카드를 받자 절규한 것. 그러나 곧 추장 카드는 희귀품이 되고...

파일:Attachment/sonofsun.jpg
위와 같은 짤방도 나오고, 이를 계기로 '추장'이란 별명이 대세를 타게 되고 곡의 BGA가 큰 인기를 끌게 되었다. (사실 비주얼의 완성도가 매우 높아 이런 대세 없이도 개념 BGA로 꼽혔을 것이라는 평이 일반적.) 자세한 내용은 추장 항목 참조.

9.2 추장님의 선물

DJMAX BS의 한정판인 Quattra에는 'Son of Sun Special Gift'라는 항목이 있었다. 이녀석의 정체는 네잎클로버 씨앗[18]
그런데 같이 온 편지가 플레이어를 뒤집었다.

안녕하신가? 난 태양의 아들, 진리의 추장일세.
여긴 태양촌인데 내 성이 고씨라도 상관없다 이거지??
깜장상자를 구하느라 고생했을 자네를 위해 특별히 내가 선물을 준비했다네.
자 한번 살펴보게나. "ㅇㅇ?" 라는 자네의 반응이 예상되는구먼
이것은 하나의 생명. 자네에게 행운을 가져다주는 네잎클로버 씨앗일세.
하늘을 날기 위해 미친듯이 달리고 벌떼와 싸웠던 나처럼
자네도 하나의 목표를 정하고 그것을 향해 꾸준히 노력해보게나.
씨앗은 아무것도 아닌것 처럼 보이지만 그 안에는 무한한 잠재성을 가지고있지.
마치 자네처럼 말이야.
그것은 살아있는 생명일세. 그 생명을 키우는건 처음만 힘들지...
우선 내가 손수 퍼온 태양촌의 흙에다 물을 붓게나.
흙이 화분에 가득 차면 그 곳에 씨앗을 심는게야.
그 씨앗은 사랑을 먹고 자라는 것이므로
자네가 무관심을 보이면 싹조차 자라나지 않을 걸세.
반드시 사랑으로 보살펴 주게나.
그럼 이만...

P.S 매일아침 주문을 외워주면 쑥쑥 자랄걸세.
주문은 'ㄷㄱ ㄷㄱ ㄷㄷ'[19]2회 복창 실시.
P.S.P 씨앗을 밟진 말게나...그렇다고 막 자라진 않아ㅋ

추장 태양촌 고추장(..) 두 번째 줄은 김교촌김태촌이 권상우를 협박했던 그 문구의 패러디다.

9.3 추장님의 가사논란(?)

노래 중 특유의 알아듣기 힘든 샘플링(가사?)가 계속 나오는데, 몬데그린의 소재가 됐다. 가장 유명한 대목은 '댓글댓글 단다'.

Son of Sun의 원본 가사가 이디시어로 되어 있다는 말과 함께 가사가 올라왔는데, 이는 낚시로 알려졌다. 구글 번역기를 돌려보자, UN 기사와 함께 아무렇게나 쓴 단어들이 보인다.
이후 가사에 대한 논란이 지속되자 한 유저가 호소에 신지에게 메일을 보내 무슨 의미냐고 질의했는데, 별 뜻 없으니 뉘앙스를 즐겨 달라는 답메일이 돌아왔다. (...) 역시 댓글댓글 단다는 진리인 듯

아래는 답메일 원문이다.

こんにちはShinji Hosoe です。
Son of Sun遊んでくれて有り難うございます。
この曲で使っている歌詞(声)は、外国語の切り貼りで作られています。
意味というよりは語感を楽しめるように組み立てました。

Thank you for playing for "Son of Sun".
The words (a voice) using in this music are made with the cut & Paste of the foreign language.
I assembled it to be able to enjoy the nuance of a word rather than a meaning.
Thank you

 
(번역)
안녕하세요 Shinji Hosoe 입니다.
Son of Sun을 즐겨 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곡에 사용된 가사(소리)는 외국어를 잘라 붙여 만들어졌습니다.
의미보다는 어감을 즐길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9.4 기타

추장님의 모습때문에 이사람의 남편이 아니냐는 이야기도 있다. 생긴것도 비슷하고 나오는 내내 계속 움직이고있고 결정적으로 BGA제작자 같기 때문에.
후속작으로 Bamboo on Bamboo가 있다. 그런데 여기 BGA 마지막에 추장님이 까메오로 등장했다

9.5 매드모음

뚫훍뚫훍 MIX
son of bitch
Tower of Sun
ken of ken

  1. 모션, 곡타이틀에는 기재되어있지 않다
  2. 프로모션 비디오 뒷부분에 나온다.
  3. 사실상 포터블에선 유일무이한 곡. DJMAX TECHNIKA 2에서부터 등장하지만 여긴 아케이드이다. 그런데 현실은 우린 안될꺼야 아마
  4. 일반 셀렉으론 고를수 없는곡이고, 클럽투어 전용이다.
  5. 4BFX는 시즌2에 나온다.
  6. 클럽투어 시즌1 7구역 BLACK SQUARE - EOS, 5222222점 이상, 13333콤보 이상, 6BFX(=8키)
  7. 클럽투어 시즌2 6구역 SIJIN 9999999점, 33333콤보 이상. 각각 4B, 5B, 6BFX가 나오며 중간에 하나라도 끊기면 실패가 된다. 콤보가 넘어갔다해도 전판콤보까지 인정되는 버그가 있다. 더불어 점수는 9999999점 이상으로 안 올라가진다.
  8. 출시 당시 PP의 난이도는 8이었으나 떨어졌다.
  9. SP는 TP보다 훨씬 어려운 패턴임에도 불구하고 테크니카 표기레벨의 한계가 9이기 때문에 TP와 같은 9가 되었다. 차기작인 wiki:"DJMAX TECHNIKA 2" 에서는 10으로 표기.
  10. 95%이상으로 등장하는 wiki:SIN TP 보다 95% 이하로 등장하는 wiki:추장 TP가 올콤보 점수가 더 높다.
  11. Remember TP, Color TP, Son of Sun PP를 3곡 연속으로 전부 퍼펙트로 쳐야 하는 엽기적인 미션이다...3곡을 연속으로 퍼펙트해야 하므로, 앞 두곡을 퍼펙트로 해봤자 마지막 곡에서 쿨이 1개가 떠 버리면 그걸로 안녕. 다시 처음부터 플레이해야 한다...
  12. 여기서는 스크롤 속도가 절반이다.
  13. DJMAX Technika 2에서도 난이도는 같았지만 레벨제한이 풀렸음에도 난이도 표기가 같은건...
  14. 아이러니 하게도 BGA 도중 태권부리의 석상이 지나간다(...), 유저들은 이곡이 더럽게 어려운 이유를 이 빌어먹을 꽥꽥이 때문이라고 말하고 있다.
  15. 사실 추장님뿐만 아니라 BS의 모든 신곡들의 처지가 다 똑같다. 그럴 수밖에 없는 게 Nightmare가 DMP2의 패턴을 BS에 그대로 가져왔기 때문에 여기에서까지 보스곡 자리에 군림해 있다.
  16. ' 댓글댓글 ' 에 맞춰서 2칸짜리 슬라이드 노트가 4연속으로 나오고, 반대쪽에서는 단타 노트들이 쏟아진다. 그 중 4연발 2칸 슬라이드는 양손으로 긁어도 상당히 빠르게 긁어야 하는데, 문제는 반대편에 나오는 단타 노트들 때문에 그 악랄한 슬라이드 노트들을 한 손으로 긁어야 한다.
  17. 사실 익스클루시브 한정판 카드는 총 5종인데, 모두 오덕 이미지와는 거리가 먼 카드들이다. 플래티넘크루 로고, Son of Sun, 처음만 힘들지, 고백,꽃,늑대, Play the Future 5종인데, 모두 오덕함과는 거리가 먼 디자인들이기 때문. 그래서 이들은 OST 발매 초창기 때, OST 내에 기본적으로 내장되어있는 카드 리폼 스티커 중 I want You의 이미지를 리폼용으로 주로 사용하였다.
  18. ...아마도 처음만 힘들지랑 연관이 있는듯.
  19. 아마도 둥가둥가 둥둥...댓글 댓글 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