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ki-Jiki, Mirror Breaker

TCG매직 더 개더링》에 나오는 카드.

영어판 명칭Kiki-Jiki, Mirror Breaker
한글판 명칭-
마나비용{2}{R}{R}{R}
유형전설적 생물 — 고블린 주술사
신속
{T}: 당신이 조종하는 전설적 생물이 아닌 목표 생물 하나의 복사본 생물 토큰을 전장에 놓는다. 그 토큰은 신속 능력이 있다. 종료단의 시작에 그 토큰을 희생한다.
공격력/방어력2/2
수록세트희귀도
Champions of Kamigawa레어
From the Vaults: Legends미식레어
Modern Masters미식레어

생물을 복사하는 카드로 전설이 아닌 생물이라는 조건이 붙은 이유는 당시 전설룰에 따르면 모든 전설이 동시에 무덤에 가기 때문. 즉, 이 카드를 암살자 용도로 쓰는 것을 막기 위해서라고 한다. 복사하는 능력을 가진 카드 중에서는 상당히 좋은 능력이라 당시 많은 사랑을 받았던 카드 중 하나였다. 대표적인 콤보 파트너는 Intruder Alarm. Tooth and Nail 덱에서 Sundering Titan과 같이 쓰이기도 한다. 복원의 천사와도 콤보를 만들 수 있는 등 콤보를 만들기 쉬운 카드.

나중에 Rise of the Eldrazi에 나온 Splinter Twin이 키키지키와 능력이 비슷해 훨씬 다양하고 빠른 콤보를 이루기 때문에 모던에서는 두 카드를 다 쓴다.

여담으로 이걸 만든 사람은 마크 로즈워터.

Splinter Twin

영어판 명칭Splinter Twin
한글판 명칭-
마나비용{2}{R}{R}
유형부여마법 - 마법진
생물에 부여
부여된 생물은 '{T}: 이 생물을 복사한 생물 토큰을 전장에 놓는다. 그 생물은 신속 능력을 가진다. 다음 종료단 시작에 그 토큰을 추방한다.'라는 능력을 얻는다.
수록세트희귀도
Rise of the Eldrazi레어

사용가능 포맷

포맷사용가능 여부
블록컨스사용가능
모던금지
레거시사용가능
빈티지
EDH

나왔을 당시에는 별로 활약을 못 했던 카드지만, New Phyrexia에 Deceiver Exarch가 나오면서 Deceiver Exarch에 부여, 탭해서 토큰 생성, 토큰의 능력으로 디시버 언탭, 또 탭해서 토큰 생성...으로 신속 토큰 무한 생성 콤보가 가능하다. 과거 카미가와 때의 Kiki-Jiki, Mirror Breaker + Intruder Alarm 콤보의 현대판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모던에서는 토큰이 들어오면서 언탭할 수 있는 생물 종류가 많기 때문에 이 콤보를 사용하는 트윈이라는 아키타입이 있었다.[1] 한때 적색과 청색을 사용하는 덱은 델버 아니면 트윈이라는 말이 있었을 정도. 그런데 2016년 1월 16일자로 스플린터 트윈이 밴이 되었다.

이러한 위저드의 행보에 우려를 표하는 유저들이 많다. 트윈 덱이 티어 1 덱이라고 평가받긴 하지만 환경 전체를 바꿔버릴 정도로 압도적인 파워를 가진 덱도 아닌데 단순히 아키타입 비율이 많다는 이유만으로 밴 시키는 것은 옳지 않다는 것이다. 밴을 통해 환경을 통제하려고 한다면 유저들이 이터널 포맷을 짜려는 동기를 잃게 될 것이라는 비판이 대표적이다. 거기다 위자드는 모던 마스터즈 2[2] 에서 스플린터 트윈을 풀고 몇 개월도 채 지나지 않아 밴을 시켜버렸다는 점도 주된 까임 요소. 코나미

이에 대해 위자드 측을 변호하는 이들은, 스플린터 트윈은 최근 7번의 모던 GP에서 100%의 8강 진입률을 보여주었고, 28%의 우승을 차지했을 정도로 안정적이고 강력하며, 무엇보다 콤보 소스가 두세 장 정도로 적고 빠르면 4턴 안에 끝내기도 하는 데다 카운터 하기도 힘든 콤보 덱이라는 사실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즉, 왜 스플리터 트윈만 밴하냐고 할 수는 있어도, 왜 스플린터 트윈을 밴하냐라고는 할 수 없다는 것이다.
  1. 초기에는 키키지키도 들어갔지만 최적화가 완료된 후반기 시점에서는 거의 쓰이지 않았다.
  2. 모던에서 사용되는 카드들을 따로 모아 발매한 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