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C

  • 문서도 참고 바람.

1 게일어에서 아들을 나타내는 단어 혹은 접미사

Mac 혹은 Mc로도 표기된다. 스코틀랜드어 등의 게일어인, 즉 영어가 아니다보니 현재에는 주로 성 앞에 붙는 접두사로 사용된다. McGrady, MacGyver, MacMillan 등[1] 즉 이런 성을 가진 이는 스코틀랜드인이거나 스코틀랜드계, 혹은 조상이 스코틀랜드 혹은 아일랜드계이란 얘기. 자세한건 위키페디아의 게일어계이름 접두사 참조 [1]

다만 주의해야 할 것이 있는데, Mac뒤에 대문자로 표기되지 않았다면 이는 스코틀랜드와 관련없을 수 있다. MacTavish란 Tavish의 아들이란 뜻이므로 반드시 Tavish의 T는 대문자 표기. 즉 이게 소문자라면 그냥 맥태비쉬란 얘기.하지만 우리에겐 누구 아들이 아니라 그냥 성

2 매킨토시 혹은 Mac OS를 줄여서 부르는 명칭

매킨토시, Mac OS 문서 참조.

3 화장품 브랜드 MAC

맥(화장품) 문서 참조.

4 미디어 접근 제어(Media Access Control) MAC

데이터 통신에서 쓰이는 프로토콜의 계층. 네트워크 통신을 계층화 하여 설명하는 OSI 모델에서 데이터 링크 계층의 일부[2]에 해당한다.

통신 전문가가 아니라면 MAC 자체를 언급할 일은 별로 없을 것이다. 일반인은 주로 MAC 주소(MAC address)라는 단어를 접할 것이다. MAC 주소는 간단히 말해 인터넷을 할 수 있는 이더넷 기반 기기에는 모두다 하나씩 할당되어 있는 고유한 ID 이다. PC 의 랜카드 [3]나 스마트폰의 와이파이 모듈에도 1개씩 할당되어 있다. 이와 완벽하게 일치하는 것이 한국주민등록번호.

총 48비트로 구성되어 있으며, 편의상 8비트씩 6자리로 구분하여 표기한다. AB-CD-EF-12-34-56 같은 형식. 앞의 3자리(24비트)는 제조사 코드, 뒤의 3자리(23비트)는 기기 고유코드이다. 48비트이므로 가질 수 있는 가짓수는 2^48 = 약 281조 개의 서로 다른 ID 가 존재한다. 한 제조사는 약 1600만개의 기기를 설정가능하지만 보통 제조사 코드는 여러 개 배정받는다.[4] 32비트 IPv4 주소가 고갈된 것에 비교하면 아직은 여유로운 편.

랜카드, 스마트폰, 공유기 등을 만들 때 부여하며, 한 번 부여된 MAC은 바뀌지 않는다. 초창기에는 그냥 ROM 에 박아 버려서 변경이 불가능했지만, 요즘은 플래시 메모리 같은 곳에 저장하기에 변경이 아예 불가능한 것은 아니다. 또한, MAC 주소를 가상으로 부여해서 다른 MAC 주소를 가진 것처럼 동작하는 것도 가능하다. 실제로 이렇게 MAC 주소를 도용하여 이루어지는 해킹 기법인 MAC 스푸핑이 존재한다. 어떻게 주민등록번호랑 이렇게 똑같냐...

자신의 컴퓨터의 MAC 주소를 알고 싶다면 명령 프롬프트를 켜고 getmac 을 쳐주자.

디시인사이드의 모 유저가 김유식의 대표곡이라고 낚시를 시전한 사건이 있었다.

5 강제적 접근통제

Mandatory Access Control의 약어로, 사용자나 데이터 소유자가 해당 파일에 자유로이 접근할수 없다. OS에서 보자면 시스템 관리자가 파일을 꽉 잡고 다른 사용자가 못 건들게 하는 것이라고 보면 되겠다. SELinux가 이 강제적 접근통제를 리눅스에 적용한 것으로, OS X 에서는 샌드박스를 구동할때 강제적 접근제어를 사용한다.

6 헤일로 시리즈에 등장하는 함선 탑재 무기 이자 행성 방어용 궤도 무기

MAC(헤일로 시리즈) 문서 참조.자기가속포로 검색해도 된다.

7 울트라맨 레오에서 등장하는 방위팀

MAC(울트라 시리즈) 문서 참조.

8 총기 제작 회사

잉그램 기관단총 등의 총을 만들었다.

  1. 아일랜드의 이름 앞에 붙는 접두사 O'는 사실 손자라는 뜻이다...아일랜드에서도 Mac썼다..당장 핀 막쿨이 멀쩡히 있다..., 잉글랜드의 이름 뒤에 붙는 접미사 son.
  2. 같은 데이터 링크 층에 속한 LLC 보다 더 하위 계층.
  3. 보통 마더보드에 통합되어 있다.
  4. 간단하게, 삼성이나 애플의 스마트폰의 판매량을 생각하면 되는데, 간단히 1600만개를 넘어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