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 MORE 映画泥棒
1 개요 및 소개
각각 2007년에 공개된 버전 1과 2009년에 공개된 버전2.
2012년에 공개된 버전3.
2014년에 공개된 버전4. 등장인물의 의상이 바뀌었고, 새 캐릭터까지 추가되었다.
2007년 6월 30일부터 '영화관에 가자!(映画館に行こう!)실행 위원회'의 영화 도촬 방지 캠페인에서 시작된 일본의 공익광고 시리즈. 현재 일본의 영화관에서 영화를 시작하기 앞서 상영하고 있다.2015년까지 상영될 예정이라고 한다. 디렉터는 야쿠모 사이지.
영화를 도촬하는 남자가 체포되는 팬터마임과 함께, 나레이션으로 극장 내에서의 영화 촬영·녹음이 범죄임을 경고하고 있다. 2010년 3월부터는 불법 다운로드 금지를 추가한 버전2, 2012년 11월부터는 버전3으로 바뀌어, 2014년 10월부터는 등장 캐릭터의 의상 등을 리뉴얼한 버전4가 상영되고 있다.
상영되면서 조금씩 인기를 얻으면서 등장 캐릭터의 예능 프로그램 출연 의뢰나 제휴, 상품화의 요청도 있었지만 악인 캐릭터라는 이유로 전부 거절하고 있었다. 그러나 2014년부터 관련 굿즈가 쏟아져나오는 것으로 보아 아무래도 방향을 바꾼듯.역시 돈은 어쩔 수 없다
2 나레이션
劇場内での映画の撮影·録音は犯罪です。 극장에서의 영화 촬영 및 녹음은 범죄입니다. 法律により10年以下の懲役、もしくは1千万以下の罰金、またはその両方が科せられます。 법률에 의거하여 10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천만엔 이하의 벌금, 또는 그 둘 다 부과됩니다. 不審な行為を見かけたら劇場のスタッフまでお知らせください。 의심스러운 행위를 발견하셨다면 극장 스탭에게 알려주십시오. 直ちに警察へ通報します。 곧바로 경찰에 통보하겠습니다[1] NO MORE!映画泥棒 NO MORE!영화도둑 また、市販の音楽や映像が違法にアップロードされたものと知りながらダウンロードすることも法律違反です。 또한, 시판된 음악이나 영상이 위법으로 업로드되어있는 걸 알면서 다운로드하는 것도 법률위반입니다[2] |
3 등장인물
리뉴얼 전 | 리뉴얼 후 |
- 카메라남(カメラ男) : 검은 양복을 입은 캠코더 머리의 남자. 영화도둑이라는 이름으로 많이 불리고 있지만 본명은 카메라남 이 맞다고 한다.카메라남 공식 트위터의 말투를 보면 극존칭(私라는 1인칭, ~でございます 등등)을 쓰면서 행동은 가벼운 캐릭터인 것으로 보인다. 안에서 연기하고 있는 사람은 o-ki.[3]
리뉴얼 전 | 리뉴얼 후 |
- 패트램프남(パトランプ男)[4] : CM 버전2부터 등장한 캐릭터이며 경찰 제복을 입은 패트롤램프 머리의 남자. CM 내에서는 정의감이 강하고 성실한 이성적인 경찰의 모습으로 묘사되고 있다. 패트램프남 공식 트위터의 말투를 보면 카메라남과는 달리 일반 높임말을 쓰나, 카메라남에게만 반말을 쓰고 있다. 또, 카메라남에게 삿대질을 자주 하는 모습도 보인다. 패트램프남은 연기자(혹은 댄서)가 바뀐 것으로 추정된다. 과거에는 카메라남보다 약 5~10cm 가량 키가 더 작았고, 마른 듯 제복바지가 헐렁한 느낌이었는데 어느 순간 카메라남과 비슷한 키에 길쭉한 슬림핏, 떡 벌어진 어깨 등 모델 체형의 모습으로 바뀌었다.
- 팝콘녀(ポップコーン女) : CM 버전2에서 카메라남의 뒷좌석에서 팝콘을 먹고 있는 여자. 등장인물들중 유일하게 이형두가 아니며 유일하게 여자다. CM 버전2에서만 출연했다. 참고로 팝콘녀라는 이름은 공식 이름이 아니며, 공식 이름이 공개되지 않은 관계로 팬들이 붙여준 이름이다. 뒷부분에 불법 다운로드를 하다 패트램프남에게 걸리는 장면이 있는 것으로 보아 행실이 그리 바른 사람은 아닌듯 하다. 참고로 연기한 사람은 패션모델 티아라(걸그룹 티아라가 아니다. 본명은 키유나 테이아라)이다.
- 팝콘남(ポップコーン男) : CM 버전4부터 추가된 캐릭터. 사복에 팝콘 박스 머리의 남자. 감정이 격앙될 때 머리의 팝콘이 팍팍 터진다.
- 주스남(ジュース男) : CM 버전4부터 팝콘남과 함께 추가된 캐릭터. 사복에 주스컵 머리의 남자. 팝콘녀와 똑같이 불법 다운로드를 하다 패트램프남에게 걸리기도 한다.
4 트리비아
등장인물이 입고 있는 제복 특유의 멋과, 오브젝트 헤드라는 속성이 조합되어 큰 인기를 끌었다. 위에서 언급되었던 2014년 들어서 굿즈 출시나 방송 출연이 늘어난 것도 이 인기에 힘입어서로 추정된다.
디렉터의 인터뷰에 의하면 여러 버전이 뒤이어 나온 이유는 CM을 본 관객들이 무서워했기 때문이라고 한다. 그래서 무서울만한 요소를 조금이라도 줄인 버전2를 내놓았고, 그래도 무서워하는 관객이 있다는 클레임이 들어와 거기에 또 나레이션과 배경음악을 교체해 버전3를 내놓았다고.지못미 뒤이어 극장판 영화도둑도 제작할 의향이 있다는 코멘트를 남겼다.무성영화?
극장판 마크로스 프론티어 작별의 날개의 블루레이가 발매되었을 때 블루레이에 해당 극장판의 필름 중 일부가 동봉되는 서비스가 있었는데, 그 중에 본편과는 전혀 상관없는 영화도둑 광고의 필름이 끼어있었다고 한다. 처음에 트위터로 알려졌을 때 이것이 꽝이라고 여겨졌으나 경매에 부쳐지면서 인기 캐릭터가 등장하는 씬의 필름과 맞먹는 레벨의 가격에 입찰되는 위업을 달성했다. 그것도 무려 9610엔(!!)
극장판 은혼 완결편 요로즈야여 영원하라에 출연하기도 했다. 자세한 것은 해당 항목 참조.
5 기타
루팡 3세 실사판 영화가 개봉되기 전, 영화도둑과 콜라보레이션을 하기도 했다.
피규어화된 것에 이어...
공식 팬북까지 나왔다. 공익광고 역사상 각종 굿즈에 팬북까지 나온건 유례없는 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