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레이션

(나레이션에서 넘어옴)

Narration

1 개요

영화, 게임, 다큐멘터리, 애니메이션에서 상황을 설명하거나 이야기 도입에 필요한 부분을 해설하는 일. 또는 그 해설. 화술이나 어법이라는 뜻으로, 말하는 방법이나 기교를 일컫는다. 이 일을 하는 사람을 내레이터라고 부른다.

성우의 더빙 작업 중에서는 출연료를 가장 많이 받을 수 있다고 한다. 성우들은 이를 연기로 치며 그 성우 연기 중에서도 상위에 속하는 연기라고 한다. 이유는 그 해당 프로그램에 가장 적합한 해설자[1]를 연기 해야 하기 때문.

하지만 2010년도 들어 팬심 내지는 친근감을 이용한 시청률, 흥행 확보를 위해 연예인을 캐스팅하곤 하며, 소위 자연스러운 내레이션이라는 명목 하에 정보 전달을 위한 화법이 배제된 그냥 국어책 읽는 내레이션이 성행하고 있다. 이는 어느 정도의 시청률이 확보되는 반면 수많은 부작용을 낳고 있는데 프로그램의 정보 전달력이 떨어지는 것은 물론, 심한 경우 잘못된 띄어읽기로 인해 문장을 해체해버린다. 그럼에도 연예인이 내레이션을 한다고 태클 거는 사람들은 별로 없으며 오히려 더욱 더 늘어나는 추세. 개탄할 노릇이다.

물론 예외도 있는데 이순재, 최불암, 양희은씨 처럼 발성이 끝판왕이신 분들은 내레이션도 잘한다. 다들 몸값이 비싸셔서 거의 안보이는게 문제지...

의도적으로 보는 사람을 속이기 위한 가짜 내레이션이라는 연출도 있다.

2 내레이션이 주요 화법인 작품들

2.1 상당수의 라이트 노벨 작품들

  • 많은 작품이 주인공의 독백 형식 + 애니메이션으로 만들어진 경우이고 주인공의 내레이션으로 이야기를 이끄는 경우가 적지 않아(스즈미야 하루히 시리즈, 이야기 시리즈) 예를 일일이 적지 아니함.

2.2 영화

3 내레이션을 자주 하는 성우

3.1 한국

3.2 일본

3.3 미국

3.4 영국

4 관련 항목

  1. 한 프로그램에 투입되는 해설자가 한 명밖에 없다는 점이 그 경쟁률과 진입 장벽을 높인다.
  2. 사극 내레이션 전문.
  3. 사실상 한국 성우계에서 내레이션의 레전드.
  4. 케이블 방송 성우극회 출신 중에서는 제일 활동이 많다.
  5. 예능 프로그램 쪽에서 두각이 보인다.
  6. 대원방송 한정
  7. BBC 자연다큐 전문 성우이자 다큐 내레이션계의 레전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