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H-58


Bell OH-58F 카이오와카와이 워리어[1]

1 개요

Bell OH-58 Kiowa
벨 OH-58 카이오와

미국 '(Bell)'사에서 개발한 정찰용 단발 터보샤프트 헬리콥터.

60년대에 미국 육군은 '정찰용 경 헬리콥터(LOH : Light Observation Helicopter)' 계획을 진행하였다. 12개의 업체가 여기에 제안서를 냈는데, 이때 벨(Bell)은 회사내 프로젝트명으로 D-250이라는 모델을 제시하였으며, 이는 후에 YHO-4로 미 국방부에 등록된다. 미 육군은 최종후보로 벨을 비롯한 몇몇 항공사를 뽑았는데 벨의 YHO-4는 이 경쟁에서 탈락하고 말았으며, 대신 휴즈에서 제작한 헬리콥터가 선정되었다. 휴즈에서 제작한 헬리콥터가 바로 OH-6였다.

벨은 미 육군 헬리콥터 사업의 탈락에 낙심하지않고 이 헬리콥터를 화물 수송칸을 늘리는 등, 동체전반을 재개조하여 벨206 레인저란 이름으로 민간시장에 내놓았다.[2]

하지만 1967년에 육군은 당시 운용중인 OH-6 정찰 헬리콥터를 추가구매하기 위해, OH-6의 제작사인 휴즈(Hughes)사와 협상을 벌였다. 그러나 휴즈사는 미 육군이 이미 자사의 헬리콥터를 운용하고 있다는 점에 착안하여, 비교적 높은 가격을 불렀다. 이에 반발한 미 육군은 공개 입찰 방식으로 사업을 전환했다. 그래서 벨은 이미 민간용으로 재개조된 벨206을 다시 미 육군의 요구사양에 맞게 개조한 것을 미 육군에게 제안하였다. 이것이 바로 OH-58 카이오와(Kiowa)다.[3].

2 OH-58의 각 형식

2.1 OH-58A

최초 모델.

2.2 OH-58B

해외수출용 모델.

2.3 OH-58C

엔진 성능을 개량, 야시경(NVG) 사용에 적합한 신형 계기판 사용, 적 레이더의 위치를 사전에 탐지하기위한 AN/APR-39 레이더 탐지기 탑재.

2.3.1 OH-58C/S

일부 OH-58C에 시험적으로 스팅어 미사일의 공대공 버전인 AIM-92 스팅어 미사일 탑재.

2.4 OH-58D

엔진 및 트랜스미션을 개량하여 초저고도로 지면을 따라 비행하는 포복비행 (nap fo the earth flight)이 가능하도록 설계. 엔진 출력증가에 맞춰 로터 블레이드도 2개에서 4개로 바뀜. 로터 마스트 위에 장착하는 정찰장비인 MMS(Mast-Mounted Sight)를 장착, 언덕 뒤에서 헬리콥터 몸체는 드러내지않은채 MMS만 내놓고 적진을 정찰하는 것이 가능해졌다. [4]. 벨의 회사내 명칭은 모델406이며, 사우디 아라비아는 카이오와를 OH-58D대신 406CS(Combat-Scout)이란 모델명으로 도입하였다.

2.4.1 OH-58D 워리어

통칭 카이오와 워리어, 혹은 KW. 기본적인 기총만 장착가능하던 OH-58에 무장탑재능력을 부여한 것으로 로켓, 추가적인 기관총 이외에 AIM-92 공대공 스팅어나 AGM-144 헬파이어도 탑재가능하도록 바뀌었으며 각종 전자장비도 업그레이드되었다.
특이하게도 조종석 양측에 도어가 없고 대신 접이식 방탄판이 있다.

3 기타

OH-58 시리즈를 운용하는 국가는 미국 이외에 사우디 아라비아, 대만, 캐나다 , 호주[5], 오스트리아 등이 있다.

대한민국 해군도 1974년 전라남도 지역 학생들의 방위성금으로 2대를 도입하여 운영했었다. 현재는 모두 퇴역상태. 영암군에 있는 3함대 사령부 영내에 그 중 1대가 전시되어있다가, 2013년에 포항 해군6전단 앞 몰개월 비행기공원으로 옮겨졌다.

RTS인 액트 오브 워의 확장팩 하이트리즌에서 미군 진영에 추가되기도 했는데, 약한 공격력을 가진 정찰 헬리콥터로 등장한다. 이동이 불가능해지지만 고고도로 상승해 시야를 대폭 늘려주는 특수기능이 있다.

4 관련항목

  1. 개발중인 신형 모델로 로터 마스트에 정찰장비를 탑재한 D형과 달리 기수하단에 정찰장비를 탑재한다.
  2. 사실 OH-6도 민수용 모델이 등장했는데 이것이 우리가 잘 알고있는 휴즈500, 혹은 MD500이다(휴즈의 헬리콥터 사업부가 나중에 맥도널 더글라스에 팔림). MD500은 다시 해외에 군용으로 팔려나갔는데, 이것이 MD500 디펜더이며 MD500 디펜더는 우리나라에서도 운용중이다.
  3. 카이오와는 미국 원주민 부족의 이름중 하나다. 참고로 미 육군은 핼리콥터 명칭에 아메리카 원주민 부족명을 붙이는 것이 전통인데 UH-1 이로쿼이, CH-47 치누크, AH-64 아파치 모두 아메리카 원주민 부족명이다.
  4. 니콜라스 케이지, 션 영이 주연한 영화 아파치(원제 Fire Birds)에서 이 모습이 잘 나온다.
  5. 전량 유로콥터 타이거로 교체예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