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특수부대)

5000271e928f52907c71889691364206.jpg

Special Boat Service.

영국 해군 산하의 특수부대.

우리말로 굳이 번역하자면 '특수 주정 임무 부대' 정도로 번역할 수 있다.
부대 표어는 "힘과 간교함으로(By strength and guile)"이다.[1]

2차 세계대전이 끝난 후엔 해군 예하의 부대로 재창설됐고 오늘날까지도 그런 소속 편제가 그대로 이어지고 있지만, 원래 처음 창설된 2차 세계대전 때는 육군 소속의 부대였다. SBS의 창설자이자 초대 지휘관 역시 육군 코만도 장교인 로저 커트니(Roger Courtney)였다.

육군 입대 전 민간인이었을 때 아프리카에서 야생동물 사냥꾼 및 탐험가로 활약했었던 로저 커트니는 카누에 능숙한 사람이었다. 그때까지 해상침투 특수작전에 사용되던 소형선박들보다 카누, 카약이 훨씬 더 눈에 안 띄고 은밀하게 작전을 수행할 수 있다고 생각한 로저는 카누와 카약 운용에 특화된 팀을 만들 것을 상부에 건의했지만 묵살당했다. 그러자 로저 커트니는 직접 야간에 카약으로 전함에 접근하여 몰래 내부로 잠입해서 함장실의 문에 자기 이름의 이니셜을 적어놓고 전함의 깃발[2]을 훔친 뒤 나중에 함장에게 보여줘서 놀라게 했다. 이로 인해 해상 특수작전에서의 카누/카약의 효용성을 널리 입증하게 됐고 이를 계기로 결국 카누/카약 전문 운용팀의 창설 허가를 받아낸다.[3]

그리하여 영국 육군 코만도 부대 중 Layforce부대[4] 소속의 Folboat Troop[5]이라는 임시 부대명으로 창설되었다. 처음엔 12명의 대원으로 구성되었고 초대 지휘관은 바로 이 부대 창설을 건의한 로저 커트니가 맡았다. 즉 처음 창설 시엔 정식 편제 부대라기보다는, 육군 코만도 예하 부대 중에 카누를 활용해보는 실험적인 성격의 1개 태스크포스 분대 정도로 출발했다.

여러 번의 성공적인 임무수행을 통해 유용성을 인정받은 후 1942년부터는 소속이 바뀌어서 육군 코만도가 아닌 육군 SAS 예하 소속부대로 정식 편제되었고 인원규모도 훨씬 늘어났으며 SAS의 특수작전들 중 주로 바다쪽에 관련된 작전에 자주 투입되었다. 이때부터는 SAS 예하의 카누 담당 부서라는 뜻으로 Folboat Section이라고 이름지어졌고 같은 해에 또 개칭돼서 '특수 보트 담당 부서'라는 뜻으로 Special Boat Section[6]이란 명칭을 부여받았다.

이렇듯 SBS의 창설 뿌리 및 부대 구성원과 소속 등이 모두 '육군' 특수부대였고 특히 1942년부터 육군 SAS 소속이었던 만큼, 종전 후 해군 산하로 재창설 된 후에도 자신들의 뿌리인 육군 SAS와 관련이 깊은 전통은 자연히 계속 이어져 왔다. 그래서 지금까지도 옛 전통 그대로 SBS 신입 대원 선발훈련 및 양성교육을 육군 SAS로 위탁 보내 육군 SAS의 선발/양성코스를 통해 교육시킨다.

2차 대전 종전 후에 육군 SAS 소속의 SBS가 해체되었지만 그 후에 영국 해군 소속으로 재창설되어 오늘날에 이르게 된다.
해군 소속으로 재창설된 후엔 주로 영국 해병대원들 중에서 지원자를 받는 등 해병대와 밀접한 관련이 있지만 공식적인 소속체계는 해군 직할 부대다.[7]

1977년에 부대 이름을 기존의 Special Boat Section에서 Special Boat Squadron으로 개칭하였으며, 최종적으로 1987년에 부대 이름을 현재와 같은 Special Boat Service로 바꿨고 그 뒤론 더 이상의 개명 없이 이 이름으로 굳어졌다.[8]

현재의 SBS는 총 4개의 전대[9]로 구성되어 있다. 1개의 전대는 수 개의 작전팀으로 이루어져 있고 1개의 작전팀은 16명의 대원들로 이루어져 있다.
인원은 약 250~300명 정도로 추산되고 있다.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SBS(동음이의어)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div></div>
  1. 강인함과 교활함이 모두 필요하다는 뜻.
  2. 대공포 방수 커버라는 설도 있다.
  3. 해상 특수작전 하면 대개 고무보트가 떠오르지만 영국 특수부대는 초창기에 카누/카약을 주 침투수단으로 활용했고 고무보트를 도입한 후에도 여전히 카누/카약을 병행하여 활용하고 있다.
  4. 영국 육군 코만도 부대들 중 지중해쪽을 담당하던 부대였다. Layforce란 부대명은 부대장인 Robert Laycock 대령의 이름에서 따온 것이다.
  5. Folboat는 카누의 일종
  6. 이땐 'Service'가 아니었다. 뒤에 설명이 나오듯이 Section에서 1977년에 Squadron으로 바뀌었고 1987년에 Service로 부대명이 최종적으로 변경되게 된다.
  7. 형식적으론 해군 직할부대지만 실질적으론 해병대 소속인 거나 거의 마찬가지. 그래서 아예 해병대 소속 부대라고 서술해 놓은 문서들도 있다.
  8. 즉, Section → Squadron → Service의 순으로 부대명이 변경된 것. 육군 SAS에서 끝에 S가 Service인 것을 SBS도 그대로 따라서 영국 특수부대 명칭들의 상호 통일성을 도모한 것이다. 부대명이 여러번 바뀌어 왔지만 이니셜은 똑같이 SBS이다.
  9. squadr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