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동음이의어)

1 대한민국의 지상파 방송사

SBS 항목을 참조.

2 일본의 지역 민간방송국

공식 홈페이지

시즈오카 방송(静岡放送, Shizuoka Broadcasting System, SBS)은 일본시즈오카 현 시즈오카 시에 본사를 둔 TV 및 라디오 겸영 지역 민간 방송국이다. TV는 1958년 11월 1일 개국했다. JNN(TBS) 계열이다. 라디오(AM)는 1952년 11월 1일 개국, JRN/NRN 계열이다.

대한민국의 SBS가 2013년에 자위대 훈련을 취재한 적이 있었는데 마침 일본의 SBS의 취재진도 와 있었다. 대한민국 기자는 일본 시즈오카 쪽 기자와 인터뷰를 하고 왔다.(2013년 8월 25일자 SBS 8시 뉴스) 여담으로 이 방송국이 주최하는 일본의 축구 친선 대회가 있다.

3 호주의 방송 채널

SBS(호주) 항목을 참조.

4 유럽의 방송 그룹

공식 홈페이지

SBS(Scandinavian Broadcasting Systems)는 북유럽에 1989년에 처음 설립 되었으며 현재 유럽 곳곳에 방송국을 자회사로 두고 있다.

5 뉴욕 버스의 간선급행버스체계(Select Bus Service)

자세한 것은 뉴욕 버스 항목을 참조. 뉴욕 버스에서 실시하는 간선급행버스체계(BRT)를 약자로 SBS라 부른다.

6 새집증후군(Sick Building Syndrome)

새집증후군 항목을 참조.

7 흔들린 아이 증후군(Shaken Baby Syndrome)

흔들린 아이 증후군 항목을 참조.

8 영국 해군 소속의 특수부대(Special Boat Service)

SBS(특수부대) 문서로.

9 만화 원피스의 코너

오다 에이이치로가 만화 원피스에서 진행하는 코너. 질문을 모집하는(しつもんを ぼしゅう する, Shitsumon o Boshuu Suru)[1]코너. 원피스의 작가 오다 에이이치로가 독자의 질문 엽서를 받아 그것을 읽고 대답하는 코너다.

주로 이런 질문들이 올라온다. '작가님은 그림을 그리실 때 표정을 따라하신다고 하는데, 그럼 우솝이 눈 튀어나오는 신도 직접 눈 튀어나오며 따라하시는 건가요?' 정도. 여담으로 이에 대한 오다의 답변은 '네, 그렇습니다. 제 눈 튀어나오는 정도는 13 띄용띄용으로서~'. 사실 처음부터 이런건 아니고 작품 초반부때는 SBS도 정상적이었다. 이 점을 지적하며 지금의 SBS는 맛이 간 것 같다고 편지를 보낸 팬도 있을 정도. SBS가 이상해진 원인을 물어보는 엽서가 날아오자 오다는 본론보다 PS가 더 신경 쓰인다면서 한참을 특촬물 캐릭터에 대한 열변을 토해내며 '하얀 눈산의 빨간 괴인이라니!'따위의 농담따먹기를 시전하다가 마지막에 지나가는 말로 '그거야 나 때문이 아니라는 건 확실하지'라고 했다(...) 즉, SBS가 이상해진 것은 독자와 오다의 공동책임(...)이다. 코너를 시작하는 'SBS를 시작하겠습니다!'라는 대사를 독자가 매번 가로채서 한다.

다만 스포일러가 너무 짙거나[2] 답변에 따라 논란이 생길 수도 있는 질문[3], 그리고 대놓고 말도 안 되는 질문[4] 등은 오다가 노골적으로 엉뚱한 대답을 남기며 넘어가는 편이다.

58권 SBS에서는 SBS에서 보충 설명되는 얘기는 원래 기억할 필요가 없는 부분이라고, 즉 SBS의 질문과 답변은 본편과 큰 관계가 없다고 말했다. 대부분의 SBS는 주조연의 뒷담화나 자잘한 설정, 그에 대한 설정오류와 즉석 땜질, 과학상식(!) 등이 넘쳐난다.

여기서 독자들이 원피스 내의 인물들의 생일을 정해주는데 작가의 허락으로 공식 생일로 확정된다. 심지어 작가의 생일도 SBS내에서는 1월 6일이다.(실제 생일은 1월 1일) 가끔 제대로 된 질문과 제대로 된 답변이 나와 세계관을 짐작할 수 있게 해 준다. 악마의 열매의 한계라든가 인물의 나이라든가 액스트라들의 이야기 등 본편에서 자세히 다루어지지 않은 이야기가 나온다. 설정 오류나, 작중 이상한 장면이 나온 경우, 이 SBS에서 변명하는 경우도 종종 생긴다.

여담으로 22권 SBS에서 독자의 질문에 "왜구란 조선 반도나 중국대륙 등지에 배로 침략을 하던 사람들입니다. 가끔 역사 교과서를 보면 출병했다느니 하고 쓰여있긴 합니다만, 그건 해적이라고요. 약탈을 하러 간 거라 이겁니다. 나쁜 녀석들이에요"라는 답변을 했었다.

52권부터 밀짚모자 일당의 성우가 독자의 질문에 대답하는 성우 SBS가 실리고 있다. 52권은 몽키 D. 루피의 성우, 53권은 롤로노아 조로, 54권은 나미, 55권은 우솝 이런 식으로 한 권에 한 명씩.

칠무해, 초신성, 해군[5], 임펠 다운 간수들, CP9, 스릴러 바크[6], 흰 수염 해적단, 돈키호테 패밀리, 밀짚모자 해적단 산하 해적단 선장 들[7]의 유년 시절 모습도 독자들의 요청에 실리고 있다. 덕분에 이 그림들이 떡밥 및 스포일러 요소가 되어 독자들의 호기심을 자극. 그리고 대개 이런 식으로 공개된 그림들은 매우 높은 확률로 공식 피규어화되어 팔린다.

10 3D 디스플레이 출력 방식 중 하나(Side By Side)

영상의 가로 해상도를 절반으로 나누어 각각 좌안용, 우안용 영상을 전시하는 방법으로, 풀 프레임 패킹(Full Frame Packing)에는 미치지 못하는 화질이지만 Over and Under(OU) 방식과 더불어 널리 사용되고 있다. 자세한 것은 Stereoscopy 항목을 참조.

11 프로게이머

배지훈 항목을 참조.
  1. 정작 15권 SBS에서 한 독자가 SBS는 스페셜하게 바보같은 스페이스라 생각하고 있었다고 했고 작가도 어느정도 인정했다.(...)
  2. "루피의 미들네임 D는 무슨 의미인가요?" 원피스 연재가 10권도 되지 않았을 극 초반에 나왔던 질문이다.
  3. "상디와 조로 중 누가 더 강하냐"는 것, "샹크스 등 사황의 현상금은 얼마냐"는 질문 등
  4. "매드매드 완제는 사황의 일원인가요?" 이는 실루엣의 유사성으로 떡밥이 되기도 했던 농담이다.
  5. 65권에 몽키 D. 가프, 센고쿠, 해군 대장, 67권에 스모커, 타시기, 히나
  6. 66권. 닥터 호그백, 페로나, 압살롬, 빅토리아 신드리.
  7. 바르톨로메오, 캐번디시, 사이, 레오, 하이루딘, 올럼버스, 이데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