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해병대

Per Mare, Per Terram [1]
바다를 통해, 땅을 통해

The Corps of Royal Marines

206px-RoyalMarineBadge.svg.png
The Corps of Royal Marines

1 개요

영국군해병대.
영국 해군(Royal Navy) 소속의 수륙양용 정예 전투부대이다.

2 역사

영국에서 해병대와 유사한 최초 부대의 기원을 찾으면 1664년에 영국 육군 예하로 창설된 '요크와 알바니 공작의 해양 보병연대'(English Army Duke of York and Albany's maritime regiment of Foot)로까지 거슬러 올라간다고 한다.
지금과 같은 해군 소속의 해병대는 1755년에 해군 예하의 '폐하의 해병대'(His Majesty's Marine Forces)란 이름으로 창설되었다. [2]

이후 미국 독립전쟁, 나폴레옹 전쟁, 크림 전쟁, 아편 전쟁, 의화단 운동 등 18, 19세기에 벌어진 영국의 주요 전쟁에 참전하였다.

20세기에 들어와 제1차 세계대전에서도 안트워프 방어전, 갈리폴리 전투, 쩨브뤼헤 전투 등에 투입되어 활약하였다.
1923년에 현재와 같은 왕립 해병대(Corps of Royal Marines)란 이름으로 변경되었다.

제2차 세계대전에도 역시 참전했다. 영국 육군 코만도의 활약에 고무된 군 수뇌부는 해병대에도 코만도부대를 만들기로 결정한다. 그래서 1942년에 육군 코만도에서 파견한 교관단의 훈련과 지도에 의해 해병대의 기존 대대들 중 일부를 코만도 부대로 개편하고 코만도 훈련을 받게된다. 그 후 이 해병대 코만도부대는 특공작전 경험이 풍부한 육군 코만도부대에 배속되어 2차 세계대전 종전시까지 함께 각종 작전에 참여했다.

제2차 세계대전이 끝난 후 영국의 군 감축 정책에 의해 영국 육군 코만도가 해체됐기 때문에 이때 이후로는 영국군에서 코만도라는 이름을 가진 부대는 영국 해병대 예하의 코만도 부대만 남게 되었다.
1960년대 이후로는 해병대 내에서 코만도부대를 확대하여 기존의 해병대 소속 보병부대들 중 제1강습상륙단, 539 강습전대 및 소수의 부대를 제외한 나머지를 코만도여단으로 전환시켰다. 그래서 현재 영국 해병대의 전투부대는 대부분[3] 해병코만도(Royal Marine Commando)로 이루어져 있다.

3 조직

영국 해병대사령부의 직할부대들로는 훈련센터, 제1강습상륙단, 539 강습전대, 함대방호단, 군악대 등이 있다.
그리고 무엇보다 영국 해병대의 주력 전투부대인 코만도 여단이 중추를 이루고 있다. 이 코만도 여단은 4개의 코만도 대대와 기갑지원단, 상륙지원단, 포병대, 공병대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2010년대 현재 총병력은 7,760명이고, 이 외에 750명 가량의 예비군부대가 있다.

사령관(Commandant General Royal Marines)은 소장이다.
  1. By Sea, By Land의 라틴어로서, 영국 해병대의 공식 모토이다.
  2. 하지만 공식적인 창설연도는 위에 설명한 육군 해양 보병연대가 창설된 1664년으로 정하고 있다.
  3. 코만도여단 예하가 아닌 몇 개의 부대가 여전히 별도로 있기 때문에 '전부'는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