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 동력 침투복(Semi-Powered Infiltration armor)
1 개요
UNSC가 만든 전투복이자 코버넌트의 능동위장 시스템을 모방한 것으로 주변의 질감을 모방하는 광자 반응 패널을 갖추고 HUD 탑재 밀폐 헬멧이 있는 완전 신체 보호 전투복이다. 광자 반응 패널을 통한 은밀한 침투와 기동을 목적으로 개발된 물건으로 거의 특수전 부대의 거점타격용에 가까운 물건이라 할수 있다.
원래는 ODST에 보급되던 물건이었으나 스파르탄3의 전투복으로 대량보급되었다. 한벌에 호위함 한대 수준의 막대한 예산이 들어가던 묠니르 전투복에 비해 저렴하고 상대적으로 생산이 용이하였기 때문에 대량의 양산에 가까웠던 스파르탄3들에게 빠르게 지급할수 있었다고 한다. SPI전투복의 기본 구성은 다음과 같이 되어있다.
- 헬멧
- 바디슈트
- 광반응 패널
- 환경 제어기
- 거품붕대 주사기
- 데이터 소켓
으로 구성되어서 기존의 묠니르 전투복과 크게 다르지 않지만 묠니르 전투복보다 상당히 간소화된 물건이라고 할 수 있다. ODST 전투복과 묠니르의 중간 쯤 위치했다고 보면 될 듯. Mk.1/2로 구분되어서 개량되었으며 인류-코버넌트 전쟁 내내 사용되었다.
2 구성
2.1 헬멧
묠니르 EVA형의 헬멧과 다소 유사한 형태를 띄고 있으며 이는 UNSC의 공군 파일럿들 헬멧과 상당히 유사한 편이다. 바이저는 일반적으로 금색이며 편광, 비편광 상태로 바꾸는 것이 가능하다고 한다. 아무래 비편광이라고 해도 위장이 안되고 너무 튈텐데..
헬멧에서는 전술지도/팀 생체 정보/팀 통신망/착용자의 눈의 움직임을 따라가는 자동 확대 및 이미지 향상 시스템/전술 조명/내부의 수분을 제거하는 환기 시스템/ IFF와 같은 부대 상태 정보시스템을 제공하는 묠니르 전투복의 HUD와 유사한 정보시스템을 제공해주고 있다.
2.2 바디슈트
방탄 액체 나노 결정층으로 슈트를 만들었기 때문에 소화기 방어에 매우 효과적이나 인류-코버넌트 전쟁에서 플라즈마 탄에는 무용지물이었다.
2.3 광반응 패널
무광택에 회색으로 되어 있는 패널이지만 작동시키면 주변환경과 이미지를 착용자에게 적용하나 제한적이다. 과부하가 걸리면 복구하는데 시간이 상당히 걸리는 편이라고 한다. 묠니르 전투복에 대비하여 이 부분이 가장 효과적이지 못한 이유이다. 기본적으로 에너지장 기반 능동위장이 있어야하나 스파르탄3들에게 보급된 물건에는 헤드 헌트의 슈트을 제외하면 코버넌트의 에너지장 기반의 능동위장은 없다.
2.4 환경 제어기
전투복내의 착용자의 쾌적한 환경을 제공해주는 장비이나 장시간 사용용이 아니라고 한다. 오래 사용할수록 오히려 착용자가 불편감을 요구한다고 하며 Mk.2에서는 완전 밀폐에 내부 산소 공급시스템을 갖추고 효율적인 냉각 시스템이 있기 때문에 열 탐지기로도 찾는 것이 상당히 어렵다고 한다. Mk.1의 문제점을 개선한 셈이다.
2.5 거품붕대 주사기
묠니르와 마찬가지로 응급처치용으로 거품붕대나 다른 의약품을 빠르게 주입하는 장치라 할수 있다.
2.6 데이터 소켓
SPI 전투복의 손에 끼는 장갑에는 데이터 패드와 같은 소형 전자장치를 연결 할 수 있는 데이터 포트가 있어서 전자시스템과의 연동과 장착이 가능하다.
3 기타
Mk.1은 스파르탄3의 알파중대에 보급하여 그 성능을 실험했다. 상당한 능동위장을 가능한 모습을 보였으나 코버넌트의 탐지능력에 대비하여서는 미비했다. 게다가 Mk.1의 문제점과 위장능력의 불안정등 전반적인 문제 도출되었기에 개량이 요구되게 된다.
그로 인하여 개량된 Mk.2는 베타 및 감마 중대에게 배치되어서 운영되었지만 플라즈마탄과 섬광탄에 광반응 코팅이 잦은 고장을 일으켰다. 덕분에 광반응 코팅패널이 능동위장 기능이 상실하게 된다. 이로 인하여 대량생산 승인후 MK.2실전 배치형은 바디슈츠의 방어력 강화와 환경 제어기 개량을 기반으로 배치를 시작한다.
추가적인 정보와 출처지는 이곳에서 더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