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라즈마

Plasma

1 혈장

해당 문서 참조.

2 고체, 액체, 기체를 넘어선 물질의 제 4 상태

물질이 가질 수 있는 일반적인 상태
고체
(Solid)
액체
(Liquid)
기체
(Gas)
초임계유체
(Supercritical Fluid)
플라즈마
(Plasma)
기타 특이 상태
보스-아인슈타인 응집
(Bose–Einstein condensate)
페르미온 응집
(Fermionic condensate)
초유동체
(superfluid)

외래어 표기법을 따른 표기는 플라스마. 독일어 발음을 선택한 것으로 추정된다.

물질이 강력한 전기장혹은 열원으로 가열되어 기체상태를 뛰어넘어 전자, 중성입자, 이온 등 입자들로 나누어진 상태. 이때는 전하 분리도가 상당히 높으면서도 전체적으로 음과 양의 전하수가 같아서 중성을 띠게 된다. 전자가 열을 받아 원자에게서 자유로워지면 끝이기 때문에 당연히 어떤 원소든 플라즈마화 될 수 있으며, 전자의 탈출로 인해 전하를 띠기 때문에 전자기장으로 가두거나 특정 방향으로 가속시킬 수도 있다. 이를 실제로 특정 방향으로 가속하는 방법으로 이용한 것이 우주선 등에 쓰이는 이온 엔진이고 열을 가진 플라즈마를 전자기장으로 가두는 것이 토카막장치이다.

플라즈마는 만드는 방식과 특성에 따라서 다양하게 분류가 된다.
먼저 전자의 온도와 기체의 온도 비율에 따라서 열 프라즈마(혹은 평형 플라즈마, 고온 플라즈마, 전자와 이온의 온도가 비슷한 경우)와 저온 플라즈마(혹은 비평형 플라즈마, 전자가 이온보다 매우 뜨거운 경우)로 나뉜다. 저온 플라즈마는 주로 플라즈마 전류가 수 암페어 미만일 경우이며, 비평형이 뜻하는 것은 플라즈마를 이루는 전자와 기체의 온도가 크게 다르다는 것이다. 전류가 증가하게 되면 전자와 기체간의 충돌이 심해짐에 따라서 기체의 온도와 전자의 온도가 평형을 이루게 되고, 이것을 열 플라즈마라 한다. 열 플라즈마라 하는 이유는 방전 전류가 수십~수�만 암페어(...)에 이르기 때문에 평형을 이루는 온도가 대략 10000도 정도 되기 때문이다(...)

혹은 플라즈마가 만들어지는 압력에 따라서 저압 플라즈마와 상압 플라즈마로 나뉘기도 한다. 즉 저압환경에서도 열/비열 플라즈마가 있으며 상압환경에서도 열/비열 플라즈마가 만들어 질 수 있다. 이중에서 반도체 공정등에 쓰이는 플라즈마는 저압 비열 플라즈마이며, �상압 열 플라즈마는 폐기물 분해나 분말코딩 등에 쓰인다.

초고온이 발생하는 핵융합과정에는 반드시 발생하기 때문에 이러한 초고온 플라즈마의 제어 장치가 꼭 필요하다. 국내에서 만들어낸 KSTAR에서도 초고온 플라즈마를 만들어낸다. 플라즈마 자체는 저온에서도 만들어질 수 있으므로 모든 종류의 플라즈마가 초고온인 것은 아니다. 다만 핵융합에서 만들어지는게 초고온 플라즈마인 것이다.

일부 학자들의 경우 을 플라즈마의 일종으로 보며 실제로 불은 전자기장으로 유도하는것이 가능한데다 전자기장으로 에너지를 지속해서 공급할시 상태를 유지하는 모습에서 플라즈마의 일반적인 특성과 유사하다.

가장 간단하게 플라즈마를 만드는 방법은불붙이기, 성냥에 불을 붙이고 유리그릇으로 덮은 뒤 전자레인지에 돌리는 것이다. [직접 보면] 불이 전자기파에 유도되어 집중되는 듯한 모습이 보인다.

2.1 기타

오로라, 번개, 네온사인, PDP모니터, 형광등 등도 모두 플라즈마다.

유령이나 심령현상을 과학적으로 설명해 보려는 이들에게 제1원인으로 거론되는 현상이기도 하다. 그래서 그런지 대중문화 매체에서 눈앞에서 벌어지고 있는 심령현상을 플라즈마 때문이라고 우겨대는 인물을 자주 접할 수 있다. "모든 것은 플라즈마로 설명할 수 있다."가 이런 전형의 인물들이 자주 보이는 행동 양상이다. 그 대표격인 인물이 일본의 오오츠키 요시히코 교수. 일본 만화나 게임(카마이타치의 밤)에서 미스테리현상이나 밀실살인에 대해 "플라즈마 때문이야!"라고 하는 대사가 나오는데, 그런 대사들은 오오츠키 요시히코 교수를 패러디한 것이다. [大槻教授] 이러한 이야기들 탓인지 진 여신전생 4에서는 마인으로 플라즈마가 등장한다.

요괴소녀 몬스가에서는 이론상으로는 플라즈마 공격이 요괴에게도 치명타를 줄수 있다고 한다.

태양 내부도 플라즈마 상태. 기체보다 온도가 높아지면 플라즈마 상태가 되니까. 그리고 Saha's equation에 따르면 우주에 알려진 질량의 99%는 플라즈마 상태(암흑 물질, 암흑 에너지 제외)로 이뤄져 있다.

2.2 관련 문서

3 스타크래프트 맵

플라즈마(스타크래프트) 문서 참조.

4 크레이지레이싱 카트라이더에 등장하는 카트바디 시리즈


해당 항목 참조.
  1. 흔히 광선검/광검이라는 명칭으로 불려지는 바람에 사람들이 레이저을 이용한 무기로 착각하곤 하지만 설정상 플라즈마 병기이다. 자세한건 해당 문서 참조.
  2. 병기가 아니라 공구다.어느 공돌신께서 무기로 사용하는것 같지만
  3. KOF 02, 02UM의 오메가 루갈 번스타인이 사용하는 카이저 웨이브 2Lv, 3Lv 차지시 나오는 기탄이 매튜어가 달아준 플라즈마 생성기에서 나오는 기탄이라고 한다. 차지할 때 루갈의 등과 허리에서 튀어나오는 이상한 쇠막대기가 바로 플라즈마 생성기. 믿거나 말거나....
  4. 유저들이 번개 맞은 크리퍼(Charged Creeper)를 '플라즈마 크리퍼'라고도 부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