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y That U

장르Euro Dance
곡명Say That U
작곡Ruby Tuesday
작사/보컬Angel O'Brien
배경Ache
최초 수록버전EZ2DJ 2nd
EZ2Dancer The 1stMOVE
BPM146
EZ2AC : NT 기준 난이도 정보
모드 / 난이도NMHDSHDEX
5K RUBY38--
5K ONLY58--
5K STANDARD568-
7K STANDARD5610-
10K MANIAC5710-
14K MANIAC7---
EZ2CATCH8---
TURNTABLE8---

EZ2DJ 2ndTRAX ~It rules once again~ BGA

1 개요

EZ2 시리즈에 처음으로 등장한 유로비트풍 악곡. 처음으로 모습을 드러낸 EZ2Dancer에서부터 신나는 곡조와 무난한 난이도의 채보로 등장해 인기가 높았다. EZ2DJ에서도 당시에는 꽤 난이도가 있는 편에 속했기 때문에 역시 인기곡이었다. 하드 패턴은 초보들에게는 거대한 벽이었다. 하지만 유저들의 실력 향상 및 곡조가 좀 촌스러워서 최근엔 그다지 플레이하는 모습을 보기 힘들다. 플레이하는 사람을 찾기 힘들 정도가 된 곡이지만, 당시로써의 별칭은 '세이대추', '말하는 대추', '말대추',또는 '인조인간'

EZ2Dancer에서 1st MOVE에서 실린 하드 모드 채보는 그 다음 작품인 2nd MOVE에서 약간 바뀌었다.

ESTi길이를 늘려 리믹스한 버전이 있는데 어떤 매체를 통해 공개한 것인지가 명확하지 않다.[1]

EZ2DJ 2ndTRAX에서는 노멀믹스와 하드믹스의 타이틀 이미지가 같았기 때문에, EZ2Dancer에서 쓴 타이틀 이미지를 그대로 썼으나, 그 다음 작품인 EZ2DJ 3rdTRAX ~Absolute Pitch~부터 새로운 타이틀 이미지를 쓰게 된다.

2 패턴

2.1 5K ONLY

NT 1.10 버전에서 Lv.5의 새로운 패턴이 추가되었다.

2.2 5K RUBY

EV 1.61에서 루비 하드가 새로 생겼다. 영상 AE 이후 추가된 5키 패턴만 라디오 전용 2개, 5키 슈하, 루비 하드 등 4개나 된다. SQUARE PIXELS 제작진들이 좋아하는 곡일지도.

2.3 5K STANDARD

EV에서 5키 슈하가 추가되었다. 노말이든 하드든 슈하든 555544333322212(HD와 SHD는 여기에 살이 붙는다.)가 굉장히 인상적인 패턴이다.

2.4 7K STANDARD

NT 1.30 버전에서 SHD의 레벨이 10으로 상향되었다.

2.5 5K COURSE

AEIC에서 5키 라디오 European Express(834개)와 Retro-Respect-Revisited(864개)에 다른 종류의 전용 패턴 두 개가 추가되는 호사를 누렸다. EV에서 추가된 5키 슈하와는 별개의 패턴이다.

2.6 7K COURSE

7th 2.0버전 7키 라디오에서 Exercise 채널 4스테이지로 오랫만에 라디오에 등장했다. 노멀과 하드를 한꺼번에 연주하는 듯한 패턴이 일품.

2.7 10K MANIAC

NT 1.30 버전에서 Lv.5의 새로운 패턴이 추가되고, SHD의 레벨이 10으로 상승했다.

2.8 14K MANIAC

2.9 EZ2CATCH

NM MIX

처음 등장은 3rd로 당시에는 3번째 스테이지에 등장한다. 조건은 EZ2DJ 3rdTRAX ~Absolute Pitch~/히든커맨드 참조. 4th에서도 3번째 스테이지에 등장하나 Platinum에서는 등장하지 않는다. 이후 정식 모드로 승격되면서 난이도 7을 할당받았다.

EZ2AC EV에서 난이도가 +1되어 8이 되었다.

2.10 TURNTABLE

3 표절 의혹

유로비트 곡인 LOLITA의 <Try Me>와 표절 의혹이 있었다. <Try Me>는 SUPER EUROBEAT Vol. 50에 수록된 곡으로 1994년 발표되었으며, 1995년 아무로 나미에가 <Try Me ~나를 믿어줘~>라는 이름으로 번안하여 70만 장이 넘는 싱글 판매량을 기록한 것으로 유명한 곡이다. 리듬게임 계에서도 카피 BMS가 나올 정도로 이름이 알려진 곡이라 EZ2DJ 2nd 당시부터 논란이 컸다. 뭐 지금은 비트매니아건 팝픈이건 EZ2DJ건 DJMAN건 널린게 키음까지 똑같이 구현한 Bms가 넘치지만..



<Try Me>의 전주 부분과 <Say That U>의 전주 부분은 완벽히 일치한다.

당시 표절 의혹을 부정하던 이들은 '유로비트는 작법이 거기서 거기라 비슷한 음악이 나올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실제로 유로비트의 기본 코드나 편곡 스타일은 고정되어 있어서 많은 곡이 유사점을 공유하는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비슷한 사운드 스타일을 공유하는 수준을 넘어서 곡의 기본이 되는 멜로디까지 같은 것은 표절이라는 의심을 짙게 만든다.

항간에서는 아무로 나미에 측에서 표절이 아니라고 인정을 했다는 루머도 있지만 이것은 EZ2DJ 팬들이 만들어낸 루머이다. 애초에 번안곡인데 아무로 나미에 측에서 판단을 할 권리는 없다. 이에 대해서 원곡의 프로듀서인 데이브 로저스 등 원곡에 대한 권리를 가진 제작자들은 특별한 입장 표명을 안 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안 했다기보다도, 이런 곡이 있다는 것 자체를 몰랐을 가능성이 높다.

4 가사

Yeah you got the moves you know you got
Every thing to keep the party hot

Dance with me we'll take it all the way
To the top and then we'll burn it up

Got the moves Oh baby
Got the groove U got to
Stay with me we're gonna dance the night
Away my baby

I'll never let you go
You know that
We'll always be together
I've gotta let you know my baby
I wanna, I wanna dance with you
Say that you Say that you want-
Say that you Say that you want me too

I'll never let you go
You that we'll always be together
I've gotta let you know my baby
I wanna, I wanna dance with you
Say that you, Say that you want me too
  1. 여기서 편곡가가 'MayB'라는 이름으로 나왔는데 ESTi와 동일인인지는 추가바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