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패스

(The Path에서 넘어옴)
주의.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가 직, 간접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치 않으시면 이하 내용을 읽지 않도록 주의하거나 문서를 닫아주세요.
발매2009.03.18
제작테일 오브 테일즈
유통테일 오브 테일즈
플랫폼PC, Mac OS X
장르어드벤처 호러
[1]

1 개요

The Path

벨기에의 인디 게임 제작사 Tale Of Tales(테일 오브 테일즈) 에서 제작, 발표한 어드벤처 호러 인디 게임.

서양의 전래동화 '빨간 모자' 에 기반을 둔 심리적 호러 게임으로써, 현대를 배경으로 하고 있다. 플레이어는 아파트에 사는 여섯 자매들 중 한 명을 골라, 시골 숲의 집에 사는 병든 할머니에게 병문안을 가야 한다.

제작사의 말에 의하면, 더 패스는 탐험과 접근하기 쉬운 자유도를 위해 만들어졌으며, 플레이어는 시간 제한이나 죽여야 하는 적 같은 것 없이 마음껏 게임의 세계를 탐험할 수 있다.

여담이지만 모 플레이어에 의하면 '3D로 플레이하는 유메닛키' 라는 평을 듣고 있으며, 그 정도로 명확히 정해진 스토리 같은 것은 없다. 그저 소녀들 중 한 명을 골라 할머니의 집으로 가는 것이 전부. 그렇지만 게임의 테마가 '성장', '순수의 상실' 이니 만큼 곳곳엔 상징들과 의미들이 숨겨져 있다. 그것을 어떻게 해석하는가는 순전히 플레이어에게 달려있다.

공식 홈페이지에서 US$10로 다운로드 가능. 데모 격인 더 패스: 프롤로그는 무료로 다운받을 수 있다. (씨디 등으로는 판매하지 않는다)
스팀(Steam) 에서 10.500원에 구입 할 수 있다.

2 상세

게임은 기본적으로 소녀들이 생활하는 아파트에서 시작하며, 시작 시 여섯 명의 자매들 중 한 명을 골라 플레이할 수 있다. 오프닝은 밝게 햇빛이 비치는 숲의 길에서 시작되며, 자막으로 'Go to Grandmother's House. And Stay on the Path(할머니 댁으로 가거라. 그리고 길에서 벗어나지 마라.) 라는 지시가 뜬다. 그렇지만 정말 그 지시대로 길을 따라 쭉 앞으로 가서 그냥 할머니 집으로 가버리면 Failure(실패) 엔딩이 뜬다. 고른 캐릭터로 플레이하고 싶지 않을 경우, 길의 뒤편을 보면 공중전화가 있고, 그것으로 다가가면 캐릭터가 전화를 걸어, 다시 캐릭터 선택 화면으로 돌아온다. 숲에 너무 깊이 들어와서 길을 찾지 못하면, 흰 옷의 소녀를 찾으면 된다 (손을 잡고 길까지 데려다준다).

게임을 진행시켜서 Success(성공) 엔딩을 보기 위해서는 필연적으로 그 지시를 어기고 숲 속으로 들어가지 않으면 안 되며, 일단 숲에 어느 정도 들어갈 경우 원래의 길을 되찾아 나올 수 없다. 게다가 숲에 들어가기 전까지만 해도 밝고 화창하던 배경이, 순식간에 칙칙한 회색으로 바뀌어 분위기를 고조시킨다...

사실 게임의 궁극적인 '목적'은 숲으로 들어가 여러가지 오브젝트들을 모으고, 최종적으로는 각 소녀의 '늑대' 를 만나는 것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각 오브젝트들을 모을 때마다 캐릭터에 따라 보이는 반응과 말하는 코멘트들이 다른데, 이것들을 살펴보면 소녀들의 성격을 조금이나마 더 알 수 있으므로 매우 흥미롭다. 오브젝트들 외에도 금색에 보라색 보석을 가진 '꽃' 을 모을 수 있는데, 이 꽃들은 그저 오브젝트를 보여주는 창 둘레를 장식하는 것 외엔 별다른 의미가 없... 는 것 같지만, 실제로는 오브젝트 근처에서 자주 출몰해 오브젝트를 찾기 쉽게 해주고, 일정 수를 모을 경우 오브젝트와 비슷하게 언락커블을 볼 수 있게 해준다. 모으는 오브젝트와 발견한 장소들이 많을수록, 할머니의 집 엔딩에서 좀 더 많은 것을 볼 수 있다.

마우스와 키보드, 조이스틱으로 플레이 가능. 마우스는 왼쪽을 누르면 앞으로 걷고, 오른쪽을 누른 채 마우스를 돌리면 시점 변화가 가능하며, 둘을 동시에 누를 경우 캐릭터가 가리키는 방향으로 뛰어간다. 단, 오랫동안 뛸 수록 시야가 점점 멀어지니 주의.
키보드는 방향키와 w, s, d, a 등의 키로 조작 가능하다. 쉬프트를 누르고 방향키들을 누르면 캐릭터가 뛰어가며, 스페이스를 누르고 있으면 모든 오브젝트들을 볼 수 있다. Esc는 메뉴. 오브젝트의 가까이로 가져가 엔터를 누르거나 그냥 내버려두면 이윽고 캐릭터들이 오브젝트에 대한 반응을 보이는 것을 볼 수 있다.

플레이 화면은 테일 오브 테일즈 특유의 방향 시스템이 있는데, 일단 가장자리들을 보자. 흰색 안개 같은 것은 흰 옷 소녀의 위치를 알려주고, 검은 얼룩과 짐승의 발자국들은 소녀의 늑대가 있는 방향을 가리킨다. 흰색 선으로 그려진 오브젝트나 장소들의 그림은 그것들의 위치를 의미한다. 나침반처럼 보고 따라가면 된다.

플레이 하다보면 필연적으로 길을 잃고 헤메이게 되는데, 시스템상 걷는게 너무 느리기 때문에 항상 뛰어다니게 된다. 하지만 뛰게 될 경우 꽃이 사라지고(안보인다. 당연히 반짝이지도 않는다.) 카메라 시점이 일반적인 게임과 다르게 주인공의 뒷쪽 필드를 주로 보여주게 돼서 앞에 무엇이 있는지 거의 보이지 않게 된다. 그래서 중간 중간 자주 멈추고 둘러 보아야 하는데, 덕분에 카메라 회전을 많이하게 되어 길을 잃게된다.
또 한가지 특이점은 뛰다보면 어느 순간 방향이 조금씩 조금씩 틀어지게 된다. 시스템을 그렇게 만든 것인지 오브젝트에 걸리는 것인지는 확실치 않은데, 지도를 보면 확실히 직선으로 움직이지 않게 된다.

게임 공략 완료 시 최종 스코어가 있는데, 발견한 오브젝트들과 언락커블들의 수에 따라 결정된다. 큰 신경은 안 써도 된다. 캐릭터가 모을 수 있는 모든 오브젝트를 모았을 경우 A랭크가 뜬다.

3 장소들

  • 공동묘지
로빈의 특별한 장소이며, 로빈의 늑대가 나오는 곳. 공동묘지 필드에 들어갈 시 색이 시뻘겋게 물들어 조금 공포스럽다.
  • 호수
로즈의 특별한 장소이며, 로즈의 늑대가 나오는 곳. 물안개가 낀 회색 장소.
  • 꽃밭
진저의 특별한 장소이며, 진저의 늑대가 나오는 곳. 햇살이 밝은 발랄한 분위기. 예쁜 들꽃들과 전봇대, 허수아비가 있다.
  • 놀이터
루비의 특별한 장소이며, 루비의 늑대가 나오는 곳. 그네나 시소 등 여러가지 놀이기구들이 있다.
  • 캠프장
카르멘의 특별한 장소이며, 카르멘의 늑대가 나오는 곳. X 표시가 된 나무들과 여러 개의 텐트들, 캠프 파이어가 있다.
  • 콘서트 무대
스칼렛의 특별한 장소이며, 스칼렛의 늑대가 나오는 곳. 나무로 만든 무대 위에 피아노가 놓여있다.

4 등장인물

2993706912_0269e58bf5_o.jpg

  • 막내: 로빈 (Robin)

2741927878_16ab2541d4_b.jpg

"내 막내 동생 로빈은 늘 할머니가 주신 빨간 코트를 입고 다녀. 꽤나 힘든 아이라니까!" - 스칼렛

"내 꼬마 동생 로빈이야... 아, 어린 나이의 순수함이란." - 루비
"나는 오늘 숲에서 울부짖는 소리를 들었어. 노래하는 늑대야!"

아홉 살로, 자매들 중 막내. 아주 발랄하고 명랑한 성격이며, 로빈의 대사들은 늘 매우 단순하다. 숲과 동물들을 무척 좋아하며, 특히 가장 좋아하는 동물은 늑대. 여섯 자매들 중 빨간 모자 원작 동화의 빨간 모자의 이미지와 가장 가깝다.
어머니에 의해 숲에 들어가지 못하고 있기에, 분명 숲은 즐거운 곳이며, 환상적인 동물들로 가득 차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 5녀: 로즈 (Rose)

2830376038_50a0606143_b.jpg

"내 동생 로즈야. 그 앤 가끔 나이에 비해 너무 늙은 것처럼 행동해." - 진저

"이 애는 내 동생 로즈. 너무 친절해서, 내 이빨이 다 아파." - 루비
"많은 사람들은 안개가 우울하고 회색이라고 생각하지만, 난 안개가 정말 좋아! 안개 속을 걷는 건 마치 구름 사이를 떠다니는 것 같아."

나이에 비해 조숙한 소녀로, 열 한살이다. 조용하고 박애주의적이며, 특히 자연에 대해 무한한 사랑을 가지고 있다. 생명을 소중히 여기고 상냥한 성격.
  • 4녀: 진저 (Ginger)

2869189337_da2d1736c7_b.jpg

"진저 언니는 내가 가장 좋아하는 언니야. 진저 언니는 나한테 거의 말을 안 하거든." - 로빈

"난 진저가 걱정돼. 저러다간 언제 한 번 큰 코 다칠 거야!" - 스칼렛
"난 뽀뽀하고 행복하게 웃고 예쁜 드레스를 입는 멍청한 짓 따윈 질색이야."

모험심이 강한 톰보이 속성. 열 세살이며, 이제 막 청소년기와 어린 시절의 사이에 접해 있다. 무척 활동적이며, 피터팬 콤플렉스의 소유자.
  • 3녀: 루비 (Ruby)

2908356038_7f17774e2d_b.jpg

"내 생각엔 루비 언니는 죽고 싶어하는 것 같아. 너무 슬픈 일이야." - 로즈

"내 동생 루비는 너무 예뻐. 그렇게 지루한 성격만 아니라면 모든 남자애들을 다 꼬실 수 있을텐데!" - 카르멘
"너무 조용해. 심지어 자연조차도 숨을 멈추고 있어. 밤은 영혼이 뻗어나갈 수 있는 공간이야."

타이틀 히로인이다. 그래서인지 자매들 중 제일 모에하다

고스족이며, 음울하고 삐뚤어진 성격의 소유자. 15세이지만 이미 세상을 비틀린 시각으로 보고 있으며, 그것에서 기쁨을 느낀다고 한다. 비관주의적이고 몽상적인 성향도 없잖아 있다. 자세히 보면 오른쪽 다리가 의족이다.
  • 차녀: 카르멘 (Carmen)

2784716695_de26347ba3_b.jpg

"카르멘 언니는 자신을 너무 확고하게 믿는 것 같지만 사실은 외로워 하고 있단 걸 알아." - 로즈

"카르멘 언니는 자기가 섹시하다고 생각해. 그럴지도 몰라, 그런 게 취향인 사람이라면." - 진저
"최근 들어 누군가가 날 지켜보고 있단 느낌이 들어. 어느 방향에서 보고 있는진 몰라. 그리고 아무도 보이지 않는데도."

열 일곱살로, 어린 시절에 작별을 고하고 어린 아이도 어른도 아닌 미묘한 시기에 처한 차녀. 남자들과 이성 교제에 관심이 많으며, 스스로를 팜므 파탈쯤으로 생각하길 좋아한다.
  • 장녀: 스칼렛 (Scarlet)

2949194962_5795444685_b.jpg

"언니는 늘 어른인 척 하지만 속으론 단 한 가지만 생각한단 걸 난 알고 있어." - 카르멘

"엄마는 항상 너무 바빠. 스칼렛 언니가 우릴 보살펴줄 수 있어서 천만다행이야!" - 로빈
"오늘 아침 할머니 댁으로 향하던 길에, 나는 나무들 사이로 보이는 어떤 기묘한 빛에 우뚝 멈춰섰어."

열 아홉살로, 다섯 명의 동생들을 돌보는 입장의 장녀. 책임감 많고 조용한 성격으로, 동생들을 아끼지 않는 건 아니지만 집안일을 대부분 떠맡고 있기에 힘들어 하는 모습도 보인다.
  •  ???: 흰 옷의 소녀

3603299904_ba9213047c_b.jpg

누구인지 정체가 결코 드러나지 않는 소녀로, 게임 내내 도우미의 역할을 한다. 대개 이 소녀가 있는 곳에는 오브젝트가 있으며, 소녀가 시야에 있을 때 가만히 있을 경우 다가와서는 게임 시작시의 길까지 데려다준다 (그녀가 데려다주는 길엔 오브젝트들이 있기도 하다). 그녀의 정체에 대해선 의견이 분분하다. 자매 여섯 명의 공략을 모두 끝냈을 경우, 이 흰 옷의 소녀로 플레이 가능하다.

5 각 캐릭터별 엔딩

실패 시와 성공 시의 엔딩이 다른데, 실패 엔딩은 캐릭터들마다 모두 똑같지만 (사슴 머리가 진열된 복도를 지나 할머니가 누운 방으로 들어간다. 들어가면 오른쪽엔 늑대가 있고 플레이한 캐릭터가 침대 끝에 앉아 화면을 보고 있다) 성공 엔딩은 모두 각자 다르다.
일단 늑대를 만났을 경우, 짧은 동영상 후 플레이한 캐릭터가 할머니의 집 앞에 쓰러져 있으며, 배경에는 비가 오고 있다. 또한 여기서부터는 캐릭터의 이동 속도가 매우 느리기에, 인내심을 가지는 게 중요하다.
성공 엔딩을 위해선 숲 속을 돌아다니다 각 캐릭터에 해당하는 특별한 장소에서 늑대를 만나면 된다.

  • 로빈
공동묘지에서 돌아다니고 있는 늑대인간의 뒤로 다가가면 공략 완료. 로빈을 떼어내려는 듯 늑대는 마구 뛰어다니다가 페이드 아웃.
로빈의 성공 엔딩 시, 할머니의 집에서 보여지는 최종 장면은 보름달, 창문, 피투성이 침대와 텅 빈 무덤이다.
  • 로즈
호수에 도착해 선박된 배를 타면 공략 완료. 환상을 보는 듯 안개 낀 호수 너머에서 무언가 인간의 모습을 한 기묘한 존재와 만난 이후 페이드 아웃.
로즈의 성공 엔딩 시, 할머니의 집에서 보여지는 최종 장면은 안개 낀 방에서 가구들이 떠다니고 있다.
  • 진저
꽃밭으로 들어와 그곳을 뛰어다니는 붉은 옷의 소녀와 만나면 공략 완료. 둘이서 뛰어다니고 구르며 잘 놀다가 페이드 아웃.
진저의 성공 엔딩 시, 할머니의 집에서 보여지는 최종 장면은 빨간 방에 파란 깃털들이 휘날리고, 온 사방에 가시줄들이 쳐져 있다.
  • 루비
놀이터의 금발의 남자와 만나 벤치에 앉으면 공략 완료. 남자가 다가와서는 담배를 내밀고, 둘이서 같이 피우는 씬으로 페이드 아웃.
루비의 성공 엔딩 시, 할머니의 집에서 보여지는 최종 장면은 놀이터의 회전식 놀이기구에 침대와 가드레일이 거꾸로 꽂혀 빙글빙글 돌고 있는 것.
  • 카르멘
캠프장에서 나무꾼에게 다가가면 카르멘이 나무꾼의 모자를 빼앗아 쓴다. 그리고 캠프 파이어에 앉으면, 나무꾼이 다가와 둘이서 함께 맥주를 마시고 페이드 아웃.
카르멘의 성공 엔딩 시, 할머니의 집에서 보여지는 최종 장면은 알록달록한 이불이 덮여진 침대를 커다란 나무가 꿰뚫고 있는 광경이다.
  • 스칼렛
콘서트 무대의 피아노에 올라가 앉으면 백발의 여자가 나타난다. 스칼렛은 연주를 시작하고, 여자가 지켜보는 가운데 무대의 막이 내려가며 페이드 아웃.
스칼렛의 성공 엔딩 시, 할머니의 집에서 보여지는 최종 장면은 하얀 안개속에 초록색막들이 올라가고 보라색 물체(악기로 추정)가 있는 방.
  • 흰 옷의 소녀
흰 옷의 소녀에겐 늑대가 없기에 숲을 탐험하다가 할머니의 집으로 들어가면 공략 완료. 들어가면 할머니는 누워있고, 소녀는 그 곁에 앉아 잠시 그녀를 지켜본다.
공략이 끝나면 흰 옷의 소녀가 여섯 자매가 있던 아파트 방에 서있는데, 그녀의 옷엔 피가 묻어있다. 잠시 후 소녀가 나가고 다시 자매들이 방으로 들어오면 게임은 공식적으로 종료된 것이지만, 원한다면 계속 캐릭터를 골라 플레이해도 상관은 없다.

6 각 캐릭터별 엔딩의 해석

더 패스엔 명확한 스토리라인이나, 제작사에서 이렇다 정해놓은 결말이 없기 때문에 플레이어들 사이에선 의견이 분분하다. 이 해석들은 여러 플레이어들이 내놓은 의견들 중 가장 일반적으로 받아들여지는 해석본들을 모아놓은 것이며, 그 어느 것도 확실하게 정해진 것은 아니다. 너무 이거다! 하고 믿어버리진 말자. 이 역시 읽는 사람들 스스로가 정해야 할 것이다.

6.1 직접적인 해석

각 캐릭터들의 엔딩을 문자 그대로 받아들인 엔딩 해석. 가장 단순하고 직설적이다.

  • 로빈
숲으로 가지 말라는 엄마의 말을 무시하고 놀러나갔다가 늑대를 만나 죽었다.
  • 로즈
물에서 보트를 타고 혼자 뱃놀이를 하다가 빠져서 익사.
  • 진저
위험한 곳에서 놀다가 철조망에 목이 찢겨 사망.
  • 루비
남자와 함께 차를 운전하다가 교통사고로 사망.
  • 카르멘
나이든 남자에게 재미로 접근했다가 오히려 검열삭제당하고 살해당했다.
  • 스칼렛
동생들을 돌보기만 하고 자신의 꿈을 쫓지 못하는 현실에 지쳐 과로사/자살.

6.2 은유적인 해석

제작사가 밝혔듯이 이 게임은 '성장' '순수의 상실' 에 관한 게임이여, 따라서 이러한 해석들도 존재한다.

  • 늑대들
각 캐릭터들마다 보이는 늑대가 다른데, 그것은 그 늑대들이 각자 캐릭터들이 가장 두려워하는 것, 가장 이상적으로 생각하는 것, 가장 소중하게 여기는 것 등을 상징하고 있기 때문이다. 각 캐릭터는 어머니의 지시대로 순순히 길을 따라 할머니의 집으로 갔을 수도 있겠지만, 늑대들을 만남으로써 곧 성장의 시련을 겪고 순수를 상실해 '어른' 이 되는 변화를 겪게 되는 것이다.
  • 오브젝트들과 장소
오브젝트들과 장소들은 캐릭터들의 가치관과 성격, 성향을 잘 드러내준다. 또한 똑같은 오브젝트일지라도 캐릭터들이 보이는 반응들이 다른데, 이것은 그들이 다른 추억과 인식을 가지고 있기 때문으로 보인다. 물론 그것들은 캐릭터의 기억에 직접적으로 각인되어있는 물리적인 요소일 수도 있고, 추상적 혹은 상징적인 은유일 수도 있다.
  • 엔딩 장면들
최종 엔딩(성공)을 볼 경우, 캐릭터는 할머니의 집으로 들어가 여러가지 방들을 통과해 마지막 방에 들어선다. 이 방에 들어서면 머지않아 '콰직' 하는 소리와 함께 여러가지 장면들이 스쳐지나가는데, 이 장면들은 꽤나 기분 나쁘고 소름이 끼친다.

이 장면들에 대한 은유적인 해석은, 그 캐릭터가 직접적으로 겪은 사건일 수도 있음과 동시에 심적으로 겪은 충격과 변화를 나타낸다는 것이다. 그 장면들은 캐릭터가 그 전까진 간직하고 있던 순수를 어떻게 잃었는지, 그것을 어떻게 받아들였는지를 의미할 수도 있다.

6.3 캐릭터에 대한 해석들

  • 자매들: 해석 1
각 자매들은 말 그대로 어머니의 심부름을 나섰으며, 위에서 말한 사건들을 겪어 죽었다. 엔딩 장면들은 그들이 어떻게, 무슨 사건을 통했는지 나타내는 것이다.
  • 자매들: 해석 2
각 자매들은 다름아닌 할머니의 인생의 각 부분들을 상징하며, 살면서 할머니가 겪은 사건들, 혹은 지루했던 인생 내내 겪고 싶어했던 일종의 모험들을 뜻한다. 혹은 할머니의 꿈일 가능성도 있다.[1]
  • 흰 옷의 소녀: 해석 1
흰 옷의 소녀는 다름 아닌 숲의 늑대이며, 따라서 소녀들을 순순히 할머니의 집까지 가도록 인도해주고 돕는 것이다. 최종 장면에 피묻은 옷을 입고 있는 이유는, 그녀가 할머니를 죽였기 때문이다.
  • 흰 옷의 소녀: 해석 2
흰 옷의 소녀는 할머니 본인 (혹은 본인의 화신) 이며, 손녀들이 무사히 자신을 찾아올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맡은 것이다.
  • 흰 옷의 소녀, 해석 3
흰 옷의 소녀는 자매들의 엄마이며, 해석 2와 비슷하게 같은 이유로 소녀들을 돕는 것이다.
  • 흰 옷의 소녀, 해석 4
흰 옷의 소녀는 사냥꾼이며, 할머니로 변장한 늑대를 죽이고 자매들을 모두 데리고 집으로 들어온다.피가 묻은것이 변장한 늑대를 죽였기 때문이다.
  • 할머니: 해석 1
할머니는 늑대가 할머니를 죽이고 변장한 것이며, 자는척 연기를 해 소녀들이 방심한 틈을 타 소녀들을 죽인 것이다.
  1. 그 전까진 죽은듯이 누워있던 할머니가 실패엔딩에서 소녀들이 곁에 찾아와 잠들면 그제서야 잠에서 깨듯이 눈을 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