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티스 라우

(Toyz에서 넘어옴)
  • 본 항목은 Toyz로 검색해도 들어오실 수 있습니다.

홍콩 출신의 리그 오브 레전드 프로게이머

이름커티스 라우(劉偉健)
생년월일1992년 6월 9일
국적홍콩
아이디Toyz
포지션미드
소속게임단CrossGaming(2011.xx.xx~2012.xx.xx)
Taipei Assassins(2012.xx.xx~2013.06.30)
Fnatic(2014.xx.xx~2014.xx.xx)
Hong Kong Esports(2014.10.11~2016.01)
Raise Gaiming(2016.09~)
리그 오브 레전드 시즌2 월드 챔피언십 우승팀
FnaticTaipei AssassinsSKT T1 K

1 개요

TPA 우승의 주역
세체미가 될 수 있었으나 부상과 노답 매니지먼트로 꼬여버린 불운의 미드라이너

TPA, Hong Kong Esports의 미드 AP 담당. 예전 TPA 팀원 중 유일하게 대만 출신이 아닌 홍콩 출신이다.

2 시즌 2

주로 플레이했던 챔피언은 오리아나, 카서스, 애니비아.

롤드컵 결승에서는 빠른별에 비해 압도적인 파밍 능력과, 픽에 있어서도 시즌 2 최고의 OP 미드라고 일컬어지는 오리아나를 픽함으로써 한타 상황에 있어서도 상대의 포킹 조합에 있어서도 계속해서 카운터를 가하며 우승의 주역이 되었다. 워낙에도 오리아나로 좋은 모습을 보여줬는데 프로스트가 결승전에서 오리아나를 밴하지 않아서 말 그대로 빠른별을 신나게 털었다.

롤드컵 시즌 2에서의 우승 이후 세계 3대 미드 라이너를 넘어 세계 최강 미드 라이너로 평가받고 있는 플레이어. 실제로 알렉스이치는 자신보다 낫다고 말할 정도. 파밍, 로밍, 적절한 스킬 사용, 한타 집중력 등 모든 면에서 균형잡힌 플레이어.

IPL 5에서도 오리아나, 애니비아로 M5, CLG EU를 상대로 좋은 모습을 보여주었으나 프나틱과의 4번의 경기에서는 오리아나, 애니비아를 저격밴 당해 4경기 모두 패했다. 이때 엑스페케는 '개인 기량은 별로고 팀웍이 괜찮은 수준의 미드 라이너'라고 평가하였다.

3 시즌 2 이후

시즌 3에서는 롤스타전등의 세계 대회에서 카직스를 사용하는 모습도 보여주었지만 영 좋지 못했다. 전반적으로 폼이 저하하던 도중 손목 부상으로 2013년 6월 은퇴하게 되었다. 서포터 미스테이크가 TPS로 가면서 TPA의 주장 역할을 맡았으나, 롤드컵 우승을 이뤘던 팀원들이 하나둘씩 떠나가고, 팀의 성적이 좋지 않은 와중에 본인이 너무 많은 부담을 느꼈다고 한다. 특히 대만인이 아니라는 이유로 굉장히 까였던 모양. 수면제를 먹지 않고는 잠들 수 없을 정도였다고.

이후 프나틱의 코치가 되었다.

2014년 9월, Hong Kong Esports의 미드라이너로 복귀하게 되었다. 그리고 LMS에서 준수한 활약을 보여줬다. 특히나 여름 시즌에서는 동남아 서버의 최고 미드인 웨스트도어의 부진, 메이플의 애매한 라인전 덕분에 다시 한번 동남아 서버 최고 미드 타이틀을 탈환했었다. 게다가 팀도 이름만 홍콩이 들어가 있을 뿐, 실제로는 TPA에서 활약하던 선수들을 위주로 만들었기 때문에 LMS에서 준수한 성적을 보여줬으나 롤드컵 티켓을 결정짓는 경기에서 Flash Wolves에게 통한의 2:3 패배를 당한다. 그리고 대만 팀들이 롤드컵에서 준수한 활약을 하자 북미 시드 줄이고 LMS에 한개 더 양도해서 토이즈가 있는 Hong Kong Esports를 불러왔어야 했다고 아우성치는 사람들이 많아져서 뜬금없이 반사이익을 얻었다.

롤드컵이 끝나갈 쯤에 양심선언을 했다. 바로 롤드컵 진출을 앞두고 승부조작을 했다고 한 것이다. 페이스북에 구단주의 지시로 승부조작을 했다고 세로드립으로 올렸다. 이후에 팀원 역시 리그 오브 레전드 동남아 유통사인 가레나로 가서 자수하였다. 그나마 다행인 것은 불법 베팅과 연관된 악성 승부조작이 아니라 대진표 쉽게 만들려는 져주기 게임이었다는 것. 이 사건 이후로 토이즈는 소리소문없이 HKES의 로스터에 사라져 있고 2016년 현재는 행방불명. HKES에서는 나간 모양이다.

2016년 9월, TPA 2팀에서 활동하던 선수들을 모아 Raise Gaming이란 팀을 만들고 팀의 구단주가 되었다.

4 기타

많은 동남아나 중국 프로게이머들이 그렇듯 토이즈도 종종 한국 서버에서 랭겜을 돌린다. 소환사명은 Toyz를 거꾸로 쓴 Zyot. 과연 이 발음의 단어가 한국에서 어떤 의미로 쓰이는지 알고는 있을지는 미지수. 시즌 3에서도 챌린저 티어 상위권에 올라 강력함을 뽐내고 있는 중이다. 다만 한국 서버에서 솔랭을 돌리다가 어떤 금장 플레이어에게 탈탈 털려버린 흑역사를 갖고 있다. 이 방송을 보던 사람들이 입을 모아 세계 최강 미드를 털어먹는 김치 금장이라고(…).

여담으로 Rh-형이라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