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F-31

파이터 모드거워크 모드배틀로이드 모드
VF-31 지크프리드

1 개요

마크로스 Δ에 등장하는 가변 전투기. 전술음악유닛 발퀴레의 지원을 맡는다. 외형이나 변형구조 등으로 보아 마크로스 프론티어마크로스 델타 사이의 시간대를 배경으로 삼은 게임인 마크로스 30에 등장하는 시제기 YF-30 크로노스를 베이스로 개발된 기체인 듯하다.[1] 파이터 모드에서 메인 엔진이 되는 다리 사이에 멀티 퍼포스 컨테이너 유닛이 위치한 것 역시 YF-30과 동일한 구조를 가지고 있다. 전자전 및 정찰기인 VF-31E 척 기의 경우 접이식으로 수납할 수 있는 레이돔이 장착되어 있으며 나머지 4기는 멀티 드론 플레이트에 파워를 공급하는 유닛이 장착되어 있다.
한가지 특징은 랜딩기어가 무릎에 이런식으로 수납되어 있다는것이다.

일반기의 명칭은 카이로스며 A형과 B형이 이에 속한다. 발퀴레의 임무를 보조하는 델타소대 전용기를 지크프리트라고 하는 것

또한 8화에서 보여준 모습을 보면, 조종석 뒷부분의 보라색 부분이 폴드쿼츠와 유사한 폴드석을 사용하는 것으로 보이는데, 8화에서 하야테가 프레이야의 노래와 공명하여 폴드비행을 보여주기도 했다.

전진익기는 형식번호가 9로 끝나고 검의 이름을 붙인다는 시리즈 전통에서 벗어난 최초의 기체이다.

2 제원

  • 무장
    • 1 x 멀티 퍼포스 컨테이너 with 빔캐논 포드

기본적으로는 발큐레 서포트용 장비들과 주 무장 중 하나인 빔 캐논이 결합된 상태로 장착된다. 필요시엔 통채로 분리해 버릴 수도 있다.

멀티 퍼포스 컨테이너 (수납상태)

파이터 모드에서는 기체 후방 엔진(다리) 사이에 수납된다. 빔캐논 포드는 여타 발키리들의 건포드와 마찬가지로 포구는 전방으로 향한채 기체 하부에 위치한다.

멀티 퍼포스 컨테이너 (전개상태)
거워크 모드에서는 기체 상부에 VF-25 토네이도 팩이나, YF-29의 회전 포탑처럼 전개된다.
좌측의 박스같은 유닛은 1화 선행영상에서 공개된 바와 같이 발큐레 서포트용 드론들에게 에너지를 원격 공급해주는 장치이다.
빔캐논은 컨테이너와 결합된 상태로 포구만 별도 전개되어 포탑으로 기능한다.
멀티 퍼포스 컨테이너에서 분리된 빔캐논 포드
배트로이드 모드에서는 빔캐논을 컨테이너에서 분리하여 손에 쥐고 사용할 수 있다.
양 팔의 고정화기인 빔 건은 파이터 모드시 좌측과 같이 회전하여 포구가 기체의 전방을 향하도록 되어 있다. 배틀로이드 모드와 거워크 모드에서는 사용시 톤파처럼 우측과 같이 회전한다.
파이터 모드에서 주익 아랫면을 가리는 양팔의 실드 안쪽에 근접전용 어설트 나이프가 탑재되어 있다. VF-25YF-29의 어설트 나이프와 동일하게 도신에 핀 포인트 배리어를 전개하여 대상을 절삭하는 기능이 탑재되어 있다.
  • 선택무장

파일:VF-31superpack.jpg

  • 제 3종 무장
6화에서 등장한 장착형 무장. 주익 상단에 MMP 부스터 팩이라 불리우는 VF-25의 수퍼팩과 유사한 형태의 추가 부스터를 장착하며, 기체 앞부분에 추가 무장[2] 및 멀티 퍼포스 컨테이너에는 스피커 형태의 프로젝션 유닛을 장비한다. 직접 전투보다는 프로젝션 유닛을 통해 발큐레의 라이브 영상을 전역에 확산시키는 것에 중점을 둔 것으로 보이며, VF-31E는 프로젝션 유닛을 제외한 MMP 부스터 팩만을 증설했다.

추가바람

3 바리에이션

  • VF-31A
IMG3919_copy.jpgIMG3917_copy.jpg
파이터 모드배틀로이드 모드
애니메이션 방영 후 공개된 VF-31의 바리에이션. 최초로 정보가 공개된 VF-31J와 다른점은 전진익이 아니라 델타익이라는 것. 본디 마크로스 세계관에서 전진익 가변전투기의 넘버링은 끝자리가 9인 규칙이 있는데 매체에 처음으로 공개된 VF-31J가 분명히 전진익임에도 31이라는 넘버링을 하고 있는 이유가 바로 이때문이다. 발큐레에 지급된 VF-31 바리에이션들이 전진익으로 개량되었지만 본래 VF-31 지크프리트는 위의 A형과 같이 델타익으로 설계된 기체이기 때문에 같은 기체 형식넘버를 사용하고 있다. 설계의 베이스가 되었던 YF-30 크로노스와 같은 델타익이기 때문에 상당히 비슷한 실루엣을 하고있다.

2화에서 출연이 확인되었는데 6화에서 마크로스 엘리시온 소속으로 통상 전투를 담당하는 알파, 베타 소대가 등장하는데 이들 소대 소속 기체인 것으로 보인다.

CfuTk50UMAAvpzZ.jpg
  • VF-31S 아라드 기
파이터 모드거워크 모드배틀로이드 모드
콜사인 델타 01. 델타 소대의 대장인 아라드 묄더스의 탑승기. 퍼스널 컬러는 진한 청록색이며 기체의 등부분에 용이 마스킹 되어있는것이 특징이다.
대장기답게 두부 레이저가 증설된 S형이다.
  • VF-31F 멧서 기
파이터 모드거워크 모드배틀로이드 모드
콜사인 델타 02. 델타 소대의 에이스인 멧서 일레펠트의 탑승기. 퍼스널 컬러는 검은색이며 기체 등부분에 사신이 마스킹 되어있다.
대장기를 제외하고는 델타 소대의 유일하게 마스킹이 되어있는 기체이다. 에이스의 특별 대우일지도..? 10화에서 멧서가 키스와의 결전 끝에 패하여 전사한 이후 기체는 13화에서 자기 기체를 날려먹은 하야테 임멜만이 이어받게 된다. 19화에서 하야테와 프레이야가 상호 폭주하고 갑자기 정신을 잃으면서 추력을 상실해 추락하고 말았다.맷서가 운다 다음화에서 멀쩡히 복구되어 다시 날아다닌다. 하야테는 하야테기보다 오히려 멧서기를 타고 다닌 기간이 많다. 그럼에도 완구시장에서는 여전히 맷서기라고 불리고 있다.
  • VF-31E 척 기
파이터 모드거워크 모드배틀로이드 모드
콜사인 델타 03. 척 머스탱 탑승기. 퍼스널 컬러는 노란색이다. 멀티 퍼포스 컨테이너에는 레이돔이 달려있으며 평소에는 접혀서 수납되어있다가 사용시 전개된다.
발퀴레의 무대가 되어주는건 덤 군용 레이더에서 발하는 다양하고 강력한 파장에 맨몸으로 노출되며 꺅꺅 노래하는 발퀴레의 살신성인
  • VF-31C 미라쥬 기
파이터 모드거워크 모드배틀로이드 모드
콜사인 델타 04. 델타 소대의 홍일점인 미라쥬 파리나 지너스의 탑승기. 퍼스널 컬러는 진한 자주색이다. 설명끝
  • VF-31J 하야테 기
파이터 모드거워크 모드배틀로이드 모드
콜사인 델타 05. 마크로스 델타의 주인공인 하야테 임멜만의 탑승기. 퍼스널 컬러는 청색이다. 가장 먼저 공개된 기체로 VF-31하면 떠오르는 푸른색의 기체가 바로 이 기체이다. 하야테 취향에 맞게 AI 보조가 빠져있고, 헬멧을 안 써도 되게 커스터마이즈 되어있다. [3] 하야테는 이 기체로 데뷰하자마자 임멜만 댄스를 보여주었지만, 정작 전투에서는 부족한지 핀 보인트 바리어의 임계를 넘어 팔 한짝이 날아갔다. 그리고 8화에서도 비슷하게 바리어 임계가 넘어가 팔이 날아가기도 했으며 여러므로 굴려지고 있다. 파일럿도 매번 기체에게 한계성능을 강요하는 인간인데, 맨날 두들겨 맞는 역할까지 겸하니 그저 안습. 하야테가 맷서에 비해서 전투기 모드일때 기량이 떨어지다보니 마키나의 말에 의하면 거칠게 운용하기때문에 귀환이후에 정비할 것이 많다고 한다.13화에서 신통합군이 사용한 지향성 반응탄의 폭발에 휩쓸려 파괴된다. 이후25화에서 다시 등장. 26화에서 멧서기 처럼 마크가 새겨져있는데 J형의 메인헤드를 기사의 투구형태로 구현한 마크다.

형태로 그려져있다.


C:\Users\ss-pc\Documents\GomPlayer\Capture\[Ohys-Raws] Macross Delta - 26 END (MX 1280x720 x264 AAC).mp4_000199689.png

4 작중 활약

1화에서 발큐레의 지원을 하면서 첫등장. 발큐레 지원용 미니드론을 뿌리고 바르 신드롬에 감염된 젠트라디와 교전을 하며 첫 전투를 보여주었다.

이후 매회 등장하며 델타소대의 주력기로서 역할을 충실히 한다. 역대 시리즈들처럼 노래를 증폭시키기 위한 스피커와 추가 무장팩을 단 모습을 보여주기도 했다. 대형 적 함선을 상대하기 보단 적 전투기인 윈더미어의 드라켄이나 바르화가 진행된 신통합군의 나이트메어 플러스와의 전투가 잦은 편이다. 드라켄과 전투할때는 무인기물량에, 오염된 신통합군과 전투할때는 그냥 물량에 밀리는 등 항상 숫자가 부족한 상황에서 전투를 한다.

5 모형화

20151211_tuika01.jpg
반다이에서 마크로스의 초합금 시리즈인 DX 초합금으로의 발매가 결정되었다.
VF-31의 경우 각 발큐레의 맞게 총 5가지의 색(..)이 있는데, 현재까지 3기의 샘플이 공개되었다.
현재 샘플이 나온 기체는 VF-31S, VF-31F, 그리고 하야테 임멜만의 기체인 VF-31J이다.

이번 원페에서 공개된 정보에 따르면 반다이에서 1/72 프라모델로 발매하기로 결정하였다. 프론티어때보다 관절도 강화되었고 고정성이 대폭 향상되어 호평을 받고있다. 그러나 뿔이 너무나 쉽게 부러지는 점은 단점.

파이터모드 한정으로 1/200과 비슷한 사이즈로 소형저가라인업인 메카콜렉션으로 발매되었다.

타카라 토미사에서 1/144 스케일로 GiMIX시리즈로도 발매되었는데, 이쪽은 발키리 특유의 3가지 형태를 제각기 발매하였다.
  1. 마크로스 30의 주인공 리온 사카키콜사인이 '지크프리트-1' 이었는데, YF-30에 탑승한 리온의 활약을 기리기 위해 YF-30의 설계를 이어받은 후계기인 VF-31에 리온의 콜사인이었던 지크프리트를 명명한 것으로 추측된다.
  2. 외형이 VF-25의 수퍼팩/아머드팩에 탑재된 미사일 컨테이너와 유사해 보이나 실제로 사용하는 모습이 확인되지 않아 현재로서는 실제로 어떤 용도인지 불명이다.
  3. 위험시에는 좌석 뒤에 들어가있는 엑스기어를 착용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