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entilator


DJMAX 시리즈 수록곡
최초 수록 버전DJMAX Trilogy
추가 수록 버전DJMAX RAY, TAP SONIC
장르Psychedelic Trance
작곡Cycle75
BGAR-Goon
BPM145

약칭은 벤틸.

makou의 지인으로써 DJMAX Trilogy에 참가한 Cycle75의 사이키델릭 트랜스. DJMAX 시리즈에서는 2번째로 등장한 사이키델릭 트랜스이다. 미친듯이 휘몰아치는 신스음이 단연 압권. 곡에 대한 평가가 DJMAX Trilogy에서 Someday 다음으로 좋을 정도지만 어째서인지 후속 시리즈에 이식되지 않았다가 DJMAX RAY에 아이캐치만 리마스터링 되고 이식되었다.

이 곡이 주목을 받게 되는 가장 큰 요소는 BGA. DJMAX 최초이자 유일의 이지툰 BGA[1]이다. 흠좀무. 이 BGA는 이지툰으로 제작됐다는 점과 박력넘치는 연출 덕에 인기가 많다. 등장인물 2명 모두 인간의 범위를 벗어난 초인들이다!



1 DJMAX Trilogy


8K SC패턴

곡이 곡인 만큼 트릴로지 내에서의 난이도는 어렵다. 매우 어렵다. 6키에 레벨 17짜리 MX패턴이 존재하며 4키와 8키에 각각 레벨 14, 18짜리 SC패턴이 존재하는데 셋 다 풀피버 난이도는 안드로메다. 중후반부부터 시작되는 16비트 연타 덕분에 피버를 잇기가 매우 어렵다. 덕분에 8키 SC 패턴은 19레벨인 태권부리 MX 보다도 어렵다는 소리를 듣고 있다(...)


2 DJMAX RAY


6K MX

DJMAX RAY의 Dramatic 팩 수록곡
My Heart, My SoulSupersonic ~Mr.Funky Remix~Leave me aloneVentilatorSecret
DJMAX RAY 난이도 체계
패턴난이도비고
NM7
HD8사기곡
MX9

상당히 어려운 난이도로 나왔다. 아이캐치는 곡명이 리마스터링 되었다.

HD와 MX 사이에 차이점이 거의 없는 패턴이기도 하다. HD에서 슬라이드 방향만 조금 바꾼 게 MX.

3 TAP SONIC

2014년 2월 27일에 이식되었다. 이번에는 아예 10레벨을 달고 나왔다! 그리고 이후로 신곡은 나오지 않는다.

6라인 레전드에서의 패턴의 특징을 꼽아보자면 일단 계단식 노트가 장난 아니게 많다. 그리고 연타의 비중도 SigNalize 이상으로 높은 편.잠깐 나오는 슬라이딩 2~3개는 leave me alone수준. 전체적으로 연타실력에 따라서 갈리지만, Leave me alone 내외로 평가받는다.

어째서인지 미러 옵션을 걸면 판정이 더 잘 나온다고 한다.

여담으로 초반부에서 신스음 하나가 1/4박 늦게 나온다. DJMAX TECHNIKA 3에서 샘플링 음이 1/4박 빠르게 나왔던 Bamboo on Bamboo와는 또다른 케이스.


여담 하나 더. 프로 패턴이 9레벨인데, 심각하게 물렙이다(...). 8레벨로 책정되었어도 8레벨 초중반 정도.
  1. 펜타비전에서 네이버 카페에서 활동하던 YURICHI의 작품을 얻어서 편집한 작품이라고 추측할 수 있다.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