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oIP

1 개요

VoIP (Voice over Internet Protocol).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는 음성 통화를 의미한다.
보통 o 자는 소문자로 해서 VoIP 로 표기하나, 전부 대문자를 써서 VOIP 라고 쓰는 경우도 많다.

2 상세

원래 인터넷은 그 구조상 애초에 즉시성, 순서성, 안정성 등이 보장되지 않는다. 그래서 송신측에서 '안녕하세요' 라는 말을 해서 보내면, 수신측에서 '안녕하세요'가 온전히 도착한다는 보장이 없다. TCP 를 사용하면 안전성은 보장되지만, 대신 즉시성이 보장되지 않는다.

그런데, 세상이 바뀌어 인터넷이 빨라 지고 안정성이 높아 지고 오류 복구 기능같은 기술들이 좋아짐에 따라서, 음성 스트림을 인터넷을 통해서 보내더라도 일반 전화와 다를 바 없는 통신 품질[1]을 제공하게 되었다.

아예 전화기 형태로 VoIP 폰을 만들어 파는 경우도 있으며, 스카이프(Skype) 같은 인터넷 전화도 유사한 기술을 사용한다.

3 mVoIP

스마트폰에 탑재된 VoIP 기능이며, 3G/4G 데이터 망이나 와이파이를 통해 인터넷에접속하여 VOIP 를 사용하는 것이다. 사용료 문제가 없는 와이파이가 연결된 상태라면 전화 통화 대신 사용이 가능하다.

스카이프, 카카오톡, 마이피플 등이 있으며 이들은 사용료가 무료이지만, 해당 서비스를 가입하고 앱을 설치한 사람들끼리만 사용가능하다. 통신사에서 직접 제공하는 mVoIP 도 있는데, 별도의 사용료가 있지만, 일반 전화보다 훨씬 저렴하게 사용이 가능하다.
인터넷을 사용한다는 특징 덕분에 해외로 전화를 건다고 해도 인터넷 요금 이외 추가 요금은 없다.

mVoIP 를 제공하는 서비스는 다음과 같다.

3.1 통신사의 mVoIP 차단 및 용량 제한 논란

2012년 카카오톡에서 mVoIP 서비스를 시작하려 하자, 통신사가 mVoIP 를 쓰면 해당 IP 차단하겠다고 하여 논란이 되었다.관련기사

망중립성 논란 끝에 mVoIP 서비스가 전격적으로 시작되긴 했지만, mVoIP 을 쓰면, 그만큼 해당 통신사의 전화를 덜 쓰게 될 것이고, 이는 통신사의 매출에 영향을 주는 요소가 된다. 이를 해결하겠다고 통신사에서 내놓은 해법이 mVoIP 사용량을 제한한 것이다.

각 통신사별 mVoIP 용량 제한 정리

심지어 무제한 요금제에 가입한 사용자들에게도 mVoIP 를 제한하여 논란이 되고 있다. 관련기사

4 기타

인터넷만 되면 어디에서도 사용할 수 있기에, 외국에 출장 가서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무시무시한 요금폭탄이 날라 올 수도 있는 국제전화나 해외로밍 대신, 070 전화기나 VoIP 폰을 사용하는 추세이다.
  1. 사실 더 좋은 품질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