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OLF RPG 에디터

이 항목은 울프 RPG 에디터 또는 울프툴, 우디타로 검색해도 들어올 수 있다.


WOLF RPGエディター

1 개요

일본의 쯔꾸르 게임 제작자 SmokingWOLF가 제작한 무료 RPG 게임 제작 툴.[1][2] 공식 홈페이지는 여기. 당연하지만 일본어로 되어있다.
일본에서는 우디타(ウディタ)라는 약칭으로 많이 불리고, 국내에서는 울프툴이라는 약칭으로 많이 불린다.

스크립트 비중이 높은 쯔꾸르에 비해 각종 기능을 자체적으로 라이브러리를 통해 지원하므로 훨씬 간단한 제작환경을 제공하기 때문에 제작되는 게임 비중이 많이 늘었다. 허나 한국에선 거의 쓰이지 않는데, 그 이유는 이 툴이 유니코드를 지원하지 않기 때문이다. 쉽게 말하면 한글을 못 띄운다(...). 그래서 기존 게임도 거의 번역되지 못하고, 나눔고딕개조한 폰트를 이용하는 등 편법적인 방법으로나 일부 한글화된 게임이 지원되고 있다.

이러한 방식으로 한글화가 된 게임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애플리케이션 로캘, NTLEA, Locale emulator 등을 이용하거나 혹은 윈도우 유니코드를 일본어로 변경해야 하며, 위에서 이야기한 개조 폰트를 다운받아서 설치해야 한다.[3]

이런 이유로 국내에서는 굉장히 마이너한 툴이다보니 매드파더 같은 명작이나 여러 네임드 게임들을 탄생시킨 툴임에도 불과하고 항목 생성이 오랫동안 되지 않았다.

2 개별 문서가 있는 WOLF RPG 에디터 게임 목록

  1. 기본적으로는 RPG 게임을 만들 것을 상정해서 개발된 툴이지만, RPG 만들기와 마찬가지로 RPG가 아닌 게임(특히 어드벤처 게임)도 많이 제작된다.
  2. 원래 제작자 SmokingWOLF는 RPG 만들기로 굉장히 재밌는 게임을 만드는 네임드 개발자였는데, 지쳤는지 더이상 작품이 나오지 않다가 갑자기 툴을 떡 내버렸다. 기존 RPG 만들기 툴의 불편한 점들을 개선한 자신만의 툴을 만들고 싶었다고. 태생부터가 이렇다보니 알만툴과 우디타는 게임 제작자들 사이에서 자주 비교 대상이 된다. 무엇보다도 프리웨어라는 것이 알만툴과 비교했을 때 가장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다.
  3. 유니코드 문제를 해결했어도 폰트를 설치해야 한다는 사실을 몰라 한글판을 제대로 실행할 수 없는 유저들이 의외로 많으며, 한글판 제작자들도 폰트에 대해 언급하지 않는 경우가 꽤 많다. 폰트(NanumGothicET)를 필히 설치하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