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위 항목: SERN
주의.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가 직, 간접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치 않으시면 이하 내용을 읽지 않도록 주의하거나 문서를 닫아주세요.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가 직, 간접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치 않으시면 이하 내용을 읽지 않도록 주의하거나 문서를 닫아주세요.
어드벤처 게임 《Steins;Gate》에 등장하는 설정.
SERN의 "시공간 도약 계획"의 총칭.[1] 즉 타임머신의 제작을 의미한다. 이 계획은 "300인 위원회"의 주도 하에 자행되고 있다.
SERN이 공표하는 실험들은 모두 이 Z 프로그램을 숨기기 위한 방패막이기 때문에 이 계획은 SERN의 존재의의나 다름 없으며, 계획에 도움이 될 것 같은 자들은 강제로 납치해 프로젝트에 참가시킨다.
Z 프로그램은 간단하게 나눠 총 4단계로 이루어져 있다.
- 프로그램 제 1단계, 대형 하드론 충돌형 가속기(LHC)의 실용화.
- 프로그램 제 2단계, "리프터"의 실용화 및, 조정.
- 프로그램 제 3단계, 동물 실험.
- 프로그램 제 4단계, 인체 실험.
이 제 4단계를 LHC로 2001년부터 계속 실험해, 그 성과인 젤리맨즈 리포트가 탄생한다. 다만 결과는 리프터의 조정이 불완전하기 때문에 전부 실패. "Error. Human is Dead, mismatch"라는 문장만 있을 뿐이다.
α세계선의 SERN은 라운더로 타임 리프 머신과 오카베 린타로, 하시다 이타루, 마키세 크리스를 납치해 강제로 이 프로젝트에 참여시킨다. 결국 2034년에 크리스의 손에 의해서 완전한 타임머신이 완성되었고, SERN은 세계를 정복해 디스토피아로 만들고, 오카베와 하시다는 레지스탕스로 몇년간 활동하다 사망한다.
Z 프로그램의 "Z"의 뜻에 대해 오카베 린타로는 젤리맨의 약자가 아닌가 했지만, 젤리맨은 Z가 아니라 J로 시작한다고 마키세 크리스에게 반박당했다. 실제로는 기밀 유지 및 임기응변에 의한 계획명의 변경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붙인 이름으로 특정 약칭이 아니라 단순한 식별용 기호이다.- ↑ 본편에서는 시공간 도약 계획이라고 나왔으나, 후속작인 로보틱스 노츠에서 '오퍼레이션 노아'라는 이름으로 등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