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우딥테릭스

카우딥테릭스
Caudipteryx Ji et al., 1998
분류
동물계
척삭동물문(Chordata)
석형강(Sauropsida)
용반목(Saurischia)
아목수각아목(Theropoda)
미분류오비랍토로사우리아(Oviraptorosauria)
†카우딥테릭스과(Caudipteridae)
†카우딥테릭스속(Banji)
C. zoui(모식종)
C. dongi


카우딥테릭스와 새끼-출처


복원도


사람과의 크기 비교


골격도

중생대 백악기 전기 지금의 랴오닝성에서 살았던 수각류 공룡. 속명의 뜻은 '꼬리 깃털'.

카우딥테릭스는 여느 마니랍토라 공룡들처럼 파충류조류 간의 혼합된 특징들을 가지고 있다. 상악에 몇 개의 가늘은 이빨이 달려있는 새부리 모양의 주둥이가 있는 짧은 두개골을 가졌다. 그리고 짧고 통통한 몸통과 길다란 다리라는 특징이 있어서 아마도 빠른 도망자였을 것이다.

다른 오비랍토르류 공룡들처럼 몇 개의 척추가 모인 끝쪽을 향해 딱딱해진 짧은 꼬리가 존재했다. 방협골과 측두린, 방형골, 관골, 하악골 개구부에서 원시적인 두개골, 원시적인 골반과 어깨가 보인다. 세번째 발가락은 크기가 작다.

카우딥테릭스의 앞발에는 15~20cm의 뻣뻣하고 대칭적 구조의 깃털이 있었다. 카우딥테릭스의 앞발에 난 첫번째 깃들은 다른 마니랍토라나 조류들처럼 두번째 발가락들을 따라 날개처럼 생긴 부채같이 나열되어 있다.

또한 이들은 꼬리에서 발견된 부채꼴 형태로 나 있는 깃털을 이용해 구애나 과시용으로 사용했을 것으로 학자들은 그렇게 보고 있다.

카우딥테릭스는 잡식성이었을 것으로 보고있는데, 위결석이 같이 나온 화석이 2구가 존재한다. 현생 조류들처럼 모래주머니가 있었을 것으로 보이는 위치에 위결석들이 화석에 싸여 있었다.

영화 등의 영상 매체에서는 고개를 내비치지 않는 존재이지만 새의 진화나 깃털 등을 다루는 관련 서적에서는 빠짐없이 등장하는 공룡 중 하나이다.

국내 박물관 중 지질박물관에서 새의 깃털을 설명하는 부스에 카우딥테릭스의 복제 골격을 전시해두었고 최근에는 그 모형까지 배치해두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