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적 존재

1 개요

Cosmic being 혹은 Cosmic entity

먼치킨 종결자. 빵상 깨랑깨랑.
마블 코믹스DC 코믹스에 나오는 개념이다. (이 항목에서 가장 많은 캐릭터들이 올라온 이유가 다 있다. 그런데 생각을 해보면 앞의 두 만화사 쪽의 우주적 존재가 일반 만화보다 훨씬 많아보이는 것은 너무도 당연한게, 한 가지 만화 '단독'에서 나오는 캐릭터들과 수백 가지가 넘는 만화들이 있는 '회사'에서의 캐릭터들을 비교하면 당연히 회사 쪽이 많을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앞의 두 만화 회사뿐만 아니라 작품을 막론하고 우주구급 존재들이라면 우주적 존재라 할 수 있다. 외계인이나 단순히 우주구급 힘을 뽐내는 존재와는 다른 개념이다. 비단 우주에서 살고 그만한 힘을 갖고 있는 것뿐만 아니라 시간, 공간, 죽음, 생명, 운명, 파괴, 창조 같은 우주의 섭리를 관장하거나, 혹은 그 섭리 자체만이 우주적 존재라 칭할 수 있는 것이다.

드래곤볼을 예로 들면, 손오공사이어인, 피콜로나메크인에 해당되기 때문에 외계인에 속하지만 우주적 존재라고는 할 수 없다. 프리더 또한 우주공간에서도 살아있을 수 있을 정도의 존재지만 우주적 존재는 아니다. 반면에 프리더보다 약한 계왕이나 보다 약한 계왕신은 우주적 존재라 할 수 있다. 이들은 우주를 관리하는 일을 하기 때문. 이 쪽은 우주적 존재가 그냥 존재들에 비해 훨씬 약한 드문 케이스긴 하지만, 극장판 신들의 전쟁에서 새로 등장한 캐릭터 파괴신인 비루스는 주인공들보다 강하다.

하워드 필립스 러브크래프트가 쓴 소설 전반에 걸쳐 등장하는 미지의 존재들 또한 우주적 존재의 범주 안에 포함된다.

어떠한 문명이 기술이 엄청나게 발달한다면 우주적 존재가 될 수도 있다. 카르다쇼프 척도 항목 참조.

2 여러 종교/신화의 우주적 존재들

3 여러 작품 속의 우주적 존재들

주의.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가 직, 간접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치 않으시면 이하 내용을 읽지 않도록 주의하거나 문서를 닫아주세요.
  1. 원래 이쪽이 다 그렇지만 초기의 카오스는 모든 것이 섞여 들어간 혼돈의 뜻이 아니라 텅빈 공간을 표시했다.
  2. 예를 들어 헤시오도스의 <신통기>.
  3. 특히 에로스 같은 경우에는 원초의 세가지 힘으로 나타날 경우 우주적인 사랑 그 자체를 표시하며 무인격 신성에 가까운 존재로 나타난다.
  4. 가이아가 오케아노스 이후에 나타났다는 판본도 있다.
  5. 스티븐 킹이 1986년에 발표한 장편 소설
  6. '그것'과는 대응되는 우주적 신격체
  7. 종족 자체가 신이다
  8. 마지막엔 대우주신의 자리에 오른다.
  9. 엔딩 중 하나에서 주인공이 데빌서바이버2 세계관 우주 전체를 운영하는 관리자가 된다.
  10. 우주 이전의 팔리아스를 창조하고 신들과 모든 우주를 창조한 절대신
  11. 마비노기내의 서적을 참고하면, 이 세계관에서 마법은 세상, 나아가 우주의 근본과 법칙을 다루는 능력이며, 신들이 바로 마법의 근원적인 존재이다.
  12. 완전한 신이 아니라서 한정적이지만, 반신화를 사용하는 순간은 신 그 자체다.
  13. 엄밀히 말하자면 우주적 존재는 아니지만 저지르는 사건 스케일이 그 수준이며, 한번은 모든것이 되었던적도있다.
  14. 우주적 존재라기에는 애매하지만 전차원 기생충이다.
  15. 처음부터 그랬던 것은 아니고 세계관이 확장되면서 그렇게 능력이 늘어났다.
  16. 쉬버링 아일즈에서 지갈랙을 저주에서 풀어주고 자기가 광기의 신, 쉐오고라스가 되었다.
  17. 사실 동일한 존재.
  18. 단 이 공식은 무조건 성립되는 것이 아니므로 주의. 애당초 그레이트 올드 원과 아우터 갓의 구분은 상당히 미묘하다. 개체마다 힘의 편차도 크기 때문에 개중에는 인간이 어찌 해 볼 수 있을 레벨도 있고. 일부는 상대적으로 급수가 딸려보이는 엘더 갓에게 봉인되었다는 설정도 있다.
  19. 창조신이다.
  20. 단 이는 SCP-001의 제안이므로 사실이 아닐 수도 있다.
  21. 엄밀히 따지면 「행성급」이라서 조금 미묘한 수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