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te/Grand Order/서번트/랜서/엘키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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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 4월 5일 19:00 ~ 4월 19일 14:59까지

이 문서는 Fate/Grand Order의 등장 서번트, 엘키두의 인게임 성능에 대해서 다루고 있습니다.
캐릭터성과 성격 및 작중 행적 등은 랜서(Fate/strange Fake) 문서를 참조해 주십시오.

1 인게임 정보

1.1 아트워크

영기재림 별 적용 그림
기본1, 2차3차최종
인게임 모델링[1]

1.2 스테이터스

영기재림 구간 별 스테이터스
기존 스탯
Lv. 1
기존 최대
Lv. 50
1차 최대
Lv. 60
2차 최대
Lv. 70
3차 최대
Lv. 80
최종 수치
Lv. 90
성배전림
Lv. 100
Atk166692031078011800
Hp2244130411530016762
보유 스킬
이미지이름효과
변용 A자신의 버스터 카드 성능을 상승 [Lv.n] (1턴)
퀵 카드나 아츠 카드 성능을 랜덤 상승 [Lv.n] (1턴)
레벨Lv. 1Lv. 2Lv. 3Lv. 4Lv. 5Lv. 6Lv. 7Lv. 8Lv. 9Lv. 10
버스터 +30%32%34%36%38%40%42%44%46%50%
퀵 + / 아츠 +30%32%34%36%38%40%42%44%46%50%
쿨타임765
이미지이름효과
기척감지 A+적 하나의 크리티컬 확률을 감소 [Lv.n] (3턴)
회피 상태를 해제
레벨Lv. 1Lv. 2Lv. 3Lv. 4Lv. 5Lv. 6Lv. 7Lv. 8Lv. 9Lv. 10
크리티컬 확률 -30%32%34%36%38%40%42%44%46%50%
쿨타임765
이미지이름효과
완전한 형태 A자신의 HP를 초회복
약체 상태를 해제
레벨Lv. 1Lv. 2Lv. 3Lv. 4Lv. 5Lv. 6Lv. 7Lv. 8Lv. 9Lv. 10
HP 회복50005500600065007000750080008500900010000
쿨타임121110
클래스 스킬
대마력 A자신의 약체 내성을 20% 상승
보구
인간이여, 신과 그대들을 이어주마 - 에누마 엘리시
( 人よ、神を繋ぎとめようエヌマ・エリシュ | Enuma Elish)
랭크 : A++종류 : 대숙정보구타입 : Buster
효과
적 하나의 방어력을 하락 (3턴) <오버차지로 효과 상승>
+ 적 하나에게 초강력한 공격 [Lv.n]
& [신성] 특성의 적에게 스턴 상태 부여 (1턴)
보구 레벨Lv.1Lv.2Lv.3Lv.4Lv.5
위력600%800%900%950%1000%
오버차지100%200%300%400%500%
방어력 -20%25%30%35%40%
커맨드 카드
QuickQuickQuickArtsBuster
타격 횟수
Quick 4Arts 5Buster 1Extra 6

1.3 히든 스탯

속성

무성, 인간형
NP 획득량스타 집중도스타 발생률즉사율
공격 0.53% / 피격 4%9012%28%

1.4 프로필

일러스트레이터, 성우
ILLUST : 모리이 시즈키CV : 코바야시 유우
캐릭터 상세
온화한 어조, 우아한 표정에서는 상상할 수 없을 만큼
가혹한 전투 능력을 가진 "의지를 지닌 보구".

영웅왕 길가메시와 함께 최강의 일각이라고 일컬어진,
하늘과 땅을 잇는 사슬.

신들의 손으로 만들어진 인형이면서,
자연과 조화 · 일체화하는 대지의 분신이기도 하다.

영웅왕의 유일한 벗으로서 많은 모험을 하고
마음을 얻은 후, 인형으로서 흙으로 되돌아간 슬픈 병기.
패러미터
근력 : ?내구 : ?민첩 : ?마력 : ?행운 : ?보구 : A++
마테리얼
언록조건 : 유대레벨 1에 도달하면 해금
키 ・ 몸무게 : 변화 가능
출전 : 고대 메소포타미아 신화
지역 : 메소포타미아
속성 : 중립·중용
성별 : -
「싸우라고 하면 싸울게
나는 딱히, 싸움을 싫어하는 건 아니니까」
언록조건 : 유대레벨 2에 도달하면 해금
길가메쉬 서사시에 전해지는 가장 오래된(最古) 영웅 중 한 명.
신들에 의해 만들어진 병기.
원래는 신들이 만든 "무엇으로든 변형하는 점토 세공"이었다.

상황에 따라 자유로이 변환하며 형태를 변화시킨다.
전신은 말 그대로 신들의 무기와 같다.

하지만, 사람같은 정신이나 감정을 가지지 못하고,
당초에는 야생 짐승과 별반 다를게 없는 존재였었다.

지상에 나타난 뒤, 한 명의 창부와 만남으로서 수많은 인식을 얻고,
이윽고 (기본 형태로서) 사람의 형태로 있기를 선택했다고 전해진다.
이 모습은 그 창부를 존중하여, 모방한 모습.
언록조건 : 유대레벨 3에 도달하면 해금
전투력은, 영웅왕 길가메쉬의 전성기의 그것과 거의 같다.
서사시에 전해지는 길가메쉬와의 싸움에선, 인류사에 있어 최강의 영웅 중 하나로 꼽히는 그에 맞서 호각의 성능을 발휘했다.

고고한 존재인 길가메쉬 왕이 처음으로 발탁한 친구이며, 자신 또한 길가메쉬를 둘도 없는 친구로 인식하고 있다.
우르크 시에서 전투한 뒤, 친구가 된 길가메쉬와 엘키두는 수많은 모험을 거쳤지만,
최종적으론 신수 구갈안나(gud-an-na)와의 싸움 뒤에 목숨을 잃었다.
언록조건 : 유대레벨 4에 도달하면 해금
내향적 · 능동적 · 강인함

평소에는 아름다운 꽃처럼 멈춰서있지만, 일단 움직이기 시작하면
기다리질 못하고 · 용서없고 · 자중 못하는, 두려운 액티브 몬스터가 된다.

인간도 지구 상의 생명이므로 "마음에 들어하는" 대상이지만, 인간은 그 지성으로 자연스레 자신들을 나눠서
생각해버리고 있으므로 옹호 대상으로서는 낮게 보고 있다. 동물, 식물에게 자신과 가까운 것을 느끼고 있어서,
그들을 지키기 위해서 주로 행동한다.

그렇다고는 하지만 원래부터 호기심(지적 욕구)이 큰 엘키두는 인간과의 대화를 기대하고 있다.
그 인물이 마음에 드는 성격(박애정신에 가득찬, 전체주의자이며, 그럼에도 자신을 가장 먼저 생각하는 자) 이라면
마음에서 우러나온 경애와 감탄을 표하며, 친구로서 그를 지탱하는 걸 기쁨으로 삼고 있다.
언록조건 : 유대레벨 5에 도달하면 해금
○변용 : A
능력치를 일정 총합치에서 상황에 맞춰 배분하여 고치는 특수 스킬.
엘키두 최대의 특징. 랭크가 높을 수록, 총합치는 높아진다.

때로는 근력을 A로 만들고, 때로는 내구를 A로 만든다.

하지만 파라미터의 반환 한계가 정해져있기 때문에,
모든 수치를 A로 만들 수는 없다.

엘키두는 30의 수치를 지니고,
파라미터는 각각 A 7, B 6, C 5, D 4, E 3 의 수치를 소비한다.

○기척 감지 : A+
최고 클래스의 기척 감지 능력.
대지를 통해 원거리의 기척을 탐지하는 것이 가능하다.

○완전한 형태 : A
대지의 마력을 이용하여, 원래의 몸을 복원한다.
신대의 진흙으로 만들어진 엘키두의 몸은
대지에서 마력공급이 되는 한 무너질 일이 없다.

달리 유례가 없는 강력한 재생·복원 능력.
하지만 혼은 별개다.

『인간이여, 신과 그대들을 이어주마』
랭크 : A++ 종류 : 대숙정보구
에누마 엘리쉬.
엘키두 자신의 몸을 하나의 신조병장으로 만든다.
방대한 에너지를 변환한 쐐기가 되어 대상을 꿰뚫고, 이어 맨다.[2]

엘키두는 원래부터, 신들이 길가메쉬를
『신의 곁으로 돌려놓기』 위해 보낸 병기였다.

신과 인간을 갈라놓지 않기 위해 만들어진 『하늘의 쐐기』,
길가메쉬.

그 길가메쉬가 신에게 반란했기 때문에,
그를 묶어, 천상으로 데려오는 역할을 맡고 있었다.

하지만 엘키두는 길가메쉬와 친구가 되어,
그 "하늘조차 구속하는 쇠사슬"을, 친구의 바람대로,
사람을 위해 쓰는 길을 선택했다.

1.5 강화 소재

영기재림 재료(각 레벨 상한에 도달해야 가능)
기존▷1차▷2차▷3차▷최종재림
랜서 피스 5개
QP 100,000
랜서 피스 12개
우자의 사슬 22개
QP 300,000
랜서 모뉴먼트 5개
팔연쌍정 10개
정령근 2개
QP 1,000,000
랜서 모뉴먼트 12개
정령근 4개
만신의 심장 5개
QP 3,000,000
스킬 강화 재료(종류 불문 요구 요소는 동일)
Lv. 1▷Lv. 2▷Lv. 3▷Lv. 4▷Lv. 5▷Lv. 6
창의 휘석 5개
QP 200,000
창의 휘석 12개
QP 400,000
창의 마석 5개
QP 1,200,000
창의 마석 12개
팔연쌍정 5개
QP 1,600,000
창의 비석 5개
팔연쌍정 10개
QP 4,000,000
▷Lv. 7▷Lv. 8▷Lv. 9▷Lv. 10
창의 비석 12개
우자의 사슬 15개
QP 5,000,000
우자의 사슬 29개
호문클루스 베이비 6개
QP 10,000,000
호문클루스 베이비 18개
원초의 산모 15개
QP 12,000,000
전승결정 1개
QP 20,000,000
요구 인연포인트 수치
인연 레벨Lv.1Lv.2Lv.3Lv.4Lv.5Lv.6Lv.7Lv.8Lv.9Lv.10
레벨업 요구치35008500700060002500292500360000340000320000315000
총 인연 포인트350012000190002500027500320000680000102000013400001655000

1.6 대사

소환
"서번트, 랜서. 엘키두. 너의 외침으로 기동했어. 부디 마음껏, 무자비하게 써줬으면 해. 마스터."
마이룸
기본"나는 네가 다루는 병기에 불과해. 병기를 어떻게 다루고, 어떻게 생각할지는 너의 자유가 아닐까."
"명령계통에 관한 이야기? 그거라면 알고 있어. 뇌의 역할은 육체를 지키는 것, 육체의 역할은 뇌의 명령을 따르는 것. 봐, 그러니까 위쪽이 무능한 건 조금 곤란해."
"미안...... 특별히 좋아하는 개체는 없어. 그런 건 이제 생각하지 않도록 하고 있다고나 할까...... 예비가 없다고나 할까...... 어쨌거나, 미안해."
"싫어하는 건...... 그래. 녹이나 곰팡이 같은 건, 철저하게 박멸하고 싶어지려나."
"......갖고 싶어? 성배. 나에게 마력을 채워주면, 원망기를 흉내내는 것 정도는 가능한데?"
"좀 무료한걸...... 슬슬 나가자, 마스터."
인연레벨 전용
1"나는 사람과 함께 걸어가기로 결정했어. 넌 사람이지? 그렇다면 사양할 필요 없어. 마음껏 날 써줬으면 해."
2"나는 그렇게 쓴다고 닳지는 않으니까, 신경 쓰지 말고 이용해줘도 상관 없거든."
3"망가져가는 신의 무기, 한때 나는 그렇게 불린 적이 있어. 틀렸다고는 생각 안 해. 확실히 나는 망가져가고 있을 테니."
4"망가져가고 있으니, 나는 나 자신의 존재 방식을 재정의했어. 사람과 함께 걷고, 사람에게 쓰이는 것이 되자고 말이야."
5"나는 변함없는 병기고, 정신은 전혀 성장하지 않아. 그래도 네가 이렇게까지 나를 써주는 것은, 뭐라 말해야 하나... 뭐라, 말해야 할까."
상호작용 대사길가메쉬"아아...... 조금 그리운 느낌이 드네, 이건."
이슈타르"아아...... 여기에도 왔네, 저 여자. 그럼, 던질 만한 게 이 근처에 떨어져 있으려나."
특정 서번트3"(특정 서번트3 보유 시 반응 대사)"
기간 한정마스터 생일"오늘은 네 생일이구나. 좋은 일이 있기를 나도 진심으로 바라고 있어."
이벤트 기간"무슨 변화가 일어난 것 같아. 즐거운 일이었음 좋겠네, 마스터."
강화
레벨 업"기본 출력이 향상됐어. 이 기세로 가자."
영기재림1차"레벨 업이랑 다른 거구나. 버전업, 이란 거려나?"
2차"우물우물우물..."
3차"병기로써 강력해지는 건 기쁘지만, 점토의 질은 높아져도 정신 면의 성장이 없는 건, 조금 쓸쓸하네."
4차"이게 내 최후의 모습이구나. 신들이 해주지 않은 일을 넌 해주었어. 이 감사는 싸움으로 드러내보일게."
전투
전투 개시"싸우는 거야? ......모르겠네, 생물은."
"좋은걸. 성능을 경쟁하는 거로구나."
카드 선택"적확하게 가자."
"그렇네."
"알았어."
공격통상 공격"흣!"
"에이잇!"
"어떠려나?"
EXTRA 어택"좋은 목소리를 들려주길, 어떠려나?"
피격"읏!"
"무슨...... 아직이야!"
스킬 사용"달아오르는걸."
"자, 어디를 잘라낼까."
보구보구 선택"그것도... 괜찮네."
보구 발동"불러 일으키는 것은 별의 숨결. 인간과 함께 걷겠어, 나는(僕は). 그러니, 『 인간이여, 신과 그대들을 이어주마에누마 엘리쉬』!"
사망"미안...... 조금 정지할게."
"어라...... 마력이 끊어져버렸나......"
전투 종료"으음, 역시 이정도인가."
"수고했어. 자르는 맛이 제법 괜찮았어, 너희들."
전투(킨구)
전투 개시"필사적으로 굴지 말라고. 꼴사나워."
"시간 끌지는 말아줘?"
공격"꼬챙이(串刺し)형이네. 알고 있다고!"
"후하하하하하하!"
"어디에 한눈을 파는 거야."
피격"읏"
보구 발동"어머니도 화나셨다. 멸망의 파도 소리를 들어라. 『 어머니여, 시작의 외침을 올리라남무 두르안키』!"
사망"읏"

2 상세

2016년 12월 7일 7장과 함께 추가된 카르나 이후 첫 상시 랜서이자 최초의 상시 대인 보구 랜서.

기본 영기 일러스트가 세미롱[3]이었다가 1차 재림 이후에는 우리가 아는 장발로 변하게 된다. 중성적인 이미지를 노린 건지 보이스는 약간 여린 소년에 가까운 편.

3 평가

현재 평가는 엘마나이 / 설계부터 잘못된 5성 최하위권 서번트.

공개 당시에도 5성 대인보구 랜서인지라 같은 5성 대인보구 랜서인 스카자하와 비교되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있었지만, 뚜껑을 열어보니 커맨드부터 스킬에 이르기까지, 납득하기 어려운 설계로 전체 서번트 중에서도 하위권 취급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엘키두가 왜 이리 박한 평가를 받는가 하면...

3.1 커맨드

스텟과 스킬까지는 그렇다 쳐도 커맨드 구성이 성능의 절반 이상을 망쳤다고 봐도 좋을 수준으로 최악이다.

퀵이 세 장이라는 극단적인 구성인데 반해 정작 보구가 버스터라서 퀵브체는 몰라도 보버버가 불가능하다는 것. 아츠의 타수가 많은 탓에 퀵의 NP 수급률이 매우 처참한데 자력으로 퀵브체를 해도 고작 약 13% 차는 수준. 똑같이 3퀵으로 구성된 잭이나 카밀라가 퀵브체만으로도 NP를 50% 가까이나 채우는 걸 생각하면 도저히 이해가 안 가는 구조. (심지어 카밀라는 4성이다)

사실 엘키두의 아츠 성능 및 NP 수급률은 전 서번트 중에서도 최상위권으로, 퀵퀵아에서 크리티컬이 터지면 아츠만으로 약 40 ~ 50% 정도를 채워줄 정도로 괜찮은 성능인데 그게 달랑 한 장뿐이라 망했다. 차라리 버브체가 안 되더라도 퀵 대신에 아츠가 두 장이었다면 그 안습한 평딜을 보구 회전률로 커버할 수 있었을 텐데. 하필이면 계수가 가장 낮은 퀵이 중심이라서 가뜩이나 낮은 공격력과 시너지를 이루어 평딜은 5성 랜서 중 압도적으로 약하다.

그나마 퀵의 타수가 많아 자력으로 별을 30개 이상 잘 벌기 때문에 별창 랜서로 운용할 여지가 있지 않겠냐는 얘기가 있지만, 보구가 버스터라 퀵팟에서 굴리기도 힘들다. 게다가 랜서는 클래스 특성상 크리티컬 스타의 집중도가 낮기 때문에 자기가 쓰기 어려워서 평딜을 강화할 여력조차 없다는 게 문제... 그냥 스모를 끼자.

차라리 보구까지 퀵이었다면 퀵팟에서 써먹을 여지는 충분히 있었을 것이다. 하지만 버스터라서 버스터팟에 들어갈 때 압도적으로 비중이 많은 3퀵이 아군의 누적딜을 크게 저하하는 요인으로 적용되는지라 정말 이도 저도 아닌 애매한 상황이란 것. 그냥 딜라가 엘기두의 퀵 카드 성능을 상향시켜주지 않는 이상 정말 답이 없다.[4]

3.2 스킬

스킬은 전부 오리지널로 구성되었는데 성능이 하나같이 미묘하다.

변용은 1턴 동안 버스터 상승이 확정인데 반해 퀵이나 아츠는 랜덤으로 걸리는 스킬이다. 1턴이라서 결국 보구딜 상승으로만 사용되기 때문에 부가효과가 그야말로 계륵. 게다가 엘키두는 퀵이 세 장이므로 아츠 상승과 아츠 카드가 타이밍 좋게 겹치는 게 매우 힘들다. 아츠 상승이 나왔다면 꽝을 뽑았다고 봐도 좋을 지경. 그나마 배율이 50%라서 괜찮기는 하지만, 차라리 버스터+퀵 동시 업이었다면 훨씬 호평받았을 스킬.

기척감지는 답이 없는 쓰레기 스킬. 적 하나의 크리티컬 확률 감소에 회피 제거가 끝.엘키두는 단 한 사람의 기척밖에 알아차릴 수 없습니다 크리티컬이야 그렇다 쳐도 회피 제거를 노리고 쓸 수나 있을까? 심지어 쿠 훌린 얼터의 정령의 광소와 배율이 동일한데 저쪽은 공격력 감소에다 전체 대상인지라 거의 완벽한 상위호환이다. 도대체 왜 있는지 알 수 없는 스킬. 차라리 패시브에 갔어야 한다는 여론이 대다수다.

마지막으로 완전한 형태는 약체상태를 해제 + 자신의 HP를 최대 1만이나 회복하는 스킬. 회복량이 매우 높기 때문에 어느 정도 오래 버틸 수...는 없다. 이 스킬의 쿨타임이 무려 12턴이라는 정신나간 수치로 겨우 마스터해도 10턴, 대부분의 전투가 10턴 내로 끝나는 이 게임의 특성상 결국 일회용이라는 소리. 장기전이라고 하더라도 12턴은 심하다. 게다가 적의 보구가 날아오기라도 하면 스킬을 써볼 여력도 없이 퇴장해야만 하는 신세다. 아츠팟 소속이었더라면 타마모가 어떻게든 보조해줬을지도 모르지만 이놈은 퀵과 버스터 사이에 낀 애매한 처지라... 보구가 날아올 때 퇴장하는 것은 최강의 크리딜러인 세슬롯이나 마력 방출급 보구를 3연타 가능한 길가메쉬도 마찬가지지만 이쪽은 공격쪽으로는 완벽하다. 엘키두는 생존도 애매하고 공격도 애매하다. 그래도 긴토키처럼 동물회화가 있었다면 그나마 나았을텐데...

마지막으로 클래스 스킬은 대마력 A로 끝. 처참하다. 기척감지라도 여기에 넣고 동물회화를 액티브에 넣었어야 하지 않냐는 불만이 많은 편.

거기다가 스킬도 커맨드도 모조리 처참한 상황에 하필이면 5성이라, QP를 장난아니게 잡아먹는것도 빠질 수 없는 요인.

3.3 보구

그나마 보구딜은 훌륭하게 뽑아내는 편. 룰르타처럼 적 하나에게 방어력 20 ~ 40%를 깎은 뒤 대미지를 주는 방식의 보구이므로 오버차지에 따라 데미지를 증가시킬 수 있다는 것이 포인트. 변용 레벨이 높다면 100%로 쏴도 간단히 단독으로 1.5*1.2=1.8배의 데미지를 뽑아낼 수 있고, 어렵지만 500%까지 쌓아올린다면 2.1배까지 끌어올릴 수 있다. 신성이 있는 상대에게는 확정 스턴까지 나오기에 그나마 성능 면에서 매몰차게 까이는 엘키두가 어느 정도 써먹을 수 있다는 소리를 듣는 이유. 적극적으로 보구체인을 노려보자.
다만 하필이면 경쟁상대가 보구퀘까지 갖춘 슼승이라는게 문제. 후일 보구퀘가 추가된다면 신성 이외의 상대에게, 데미지 한정으로는 슼승보다 우위를 점할 수도 있을 것이다.일단 보구퀘가 나와야 한다는게 난점이지만
그래도 20% 이상의 방깎이 3턴이나 유지된다는 것은 방깎이 걸린 상대 한정으로 아군 전체에 카리스마 A를 걸어준 것이나 마찬가지인 만큼 상당한 강점. 다른 X마나이 시리즈에 비해 훨씬 위안이 되는 부분이다.

3.4 다른 대인 랜서와의 비교

스카자하 : 양쪽 다 NP 수급에 난항을 겪는 케이스지만 스카자하는 현재 대인 랜서 중 유일하게 보구 강화 퀘스트를 가진 서번트이기 때문에 보구 딜링에 있어서 비교를 불허한다. 평타 딜링 성능에 있어서도 스카자하의 경우에는 스타 집중 & 크댐증 스킬 또한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둘 간의 성능은 너무나도 압도적으로 차이나는 편. 신성 보유자를 상대한다면 차이가 더 벌어지는데, 엘키두는 스턴을 거는 게 고작인데 반해 스카자하는 스턴 + 특공으로 엄청난 대미지를 뽑아낼 수 있기 때문이다.

브륜힐데 : 브륜힐데의 보구가 특공 대상이 워낙 좁고 자기 버프 수치가 낮은 탓에 보구 딜링은 엘키두가 아주 조금 더 높다. 그러나 브륜힐데의 평타 NP 수급량이 상당히 뛰어난 편이고 게다가 브륜힐데의 공격력 수치는 5성 대인 랜서 중 가장 높기 때문에 평타 성능에서 크게 차이가 벌어진다. 2버스터 1아츠 2퀵에 퀵 NP 회복 계수가 높은 매우 효율적인 카드 구성이라 평타 운용 난이도에서 우월한 건 덤. 보구 버스터 브체를 사용한다면 순간 화력은 엘키두를 훨씬 앞선다.

타마모노마에 : 랜마모의 공격력은 5성 대인 랜서 중 최약이다. 하지만 랜마모의 경우 그 단점을 씹어먹을 정도로 평타의 성능에 있어서는 랜서 클래스를 통틀어서 최상위권의 성능을 자랑한다. 당장에 퀵 타수가 엘키두랑 같은데다가 기승 A까지 달려있고, 아츠 타수가 낮아 퀵 커맨드의 NP 수급 효율이 매우 좋고 보구 버스터 체인이 가능하단 점에서 이미 평타로는 상대도 할 수 없다. 보구의 경우에는 기본적인 보구 대미지는 엘키두가 더 높지만, 랜마모의 보구에 달린 특공은 상성만을 공략 시 아처 길가메시를 제외하고 테슬라와 맞먹는 보구 특공 범위를 자랑하기 때문에 숫자가 적은 여성 아처, 버서커가 적이 아닌 이상에야 보구 화력도 랜마모가 앞서는 편. 신성에게만 스턴을 주는 엘키두와 달리 어느 대상에게도 고확률의 매혹을 걸어대는 것도 유리. 말 그대로 상위 호환이나 다름없다.

3.5 결론

엘키두에 대한 인식.

전체적으로 나사빠진 설계 탓에 사용하기 매우 어려운 하위권 5성.

슼승을 규격외라 치고 보구 딜은 그나마 훌륭한 편이지만, 스킬도 써먹기 애매하고 커맨드 배치도 3퀵 버스터 보구이기 때문에 자칫하면 퀵팟도 아니고 이도 저도 아닌 노딜팟이 되어버릴 수 있어 파티의 구멍이 되기 쉬운 서번트다. 전체적으로 설계가 너무하다 싶을 정도.

밸런스 담당이 일부러 이런 악의적인 구성을 짠 게 아니냐는 얘기가 많은 편이다. 일각에서는 스카사하의 유일신 자리를 유지하기 위해서 상시 5성 대인인 엘키두를 작정하고 죽여놓은 게 아니냐는 말도 나올 정도. 그도 그럴 게 사실상 엘키두의 모든 구성에서 한끗씩만 상승시키면 스카자하와 맞먹는 5성이 될 수 있다는 게 뻔히 보이기 때문이다. 물론 팬들은 하위호환일지언정 무난한 정도를 원했지, 이정도 수준은 절대 바라지 않았다. 실제로 스킬 구성을 보면 본인에게 매우 유용한 스킬을 버려두고 새 스킬, 그것도 있으나 마나한 스킬을 들고 나왔기 때문에 의혹이 쉽게 가라앉지 않는 중. 친구인 길가메쉬처럼 상향 후에 날아오를 수 있을지 그 귀추를 지켜봐야 할 것이다.

추천 예장은 엉망진창 간판 아가씨. 강제로 탱커로써 운용하는 것이 가능하다. 기본 체력 스텟은 잔느와 맞먹을 정도로 높은 데다가 3스킬 10레벨 달성의 경우 스킬 한 번으로 체력을 1만이나 회복하니 그야말로 딱 맞는 조합이다. NP 서포터와 함께해 3턴이 지나기 전에 보구를 날려보자.
딜러나 방깍 디버퍼로 쓸 시에는 마성 보살 예장이 좋다. 상술했듯이 방깎 효과가 먼저 적용되고 딜링이 들어가는 구조이기 때문에, 딱 한 번에 한정되기는 해도 방깎 수치가 최소 10% 증가하므로 데미지 상승을 체감할 수 있다. 다만 이 경우는 고작 10% 상승을 위해 마성보살을 쓰기는 아쉬우므로 화끈하게 보구 체인을 질러서 500%로 쏴버리는 쪽이 아군에의 기여도도 상승하고 좋을 것이다.
1.5만의 HP와 1만의 회복력을 방패로 검은 성배를 끼는 것도 좋은 선택. 1.5만이나 되고 보면 500정도는 그냥 간지러운 수준이다. 이 때는 끔찍한 아쉬운 NP회복력을 대체해줄 아츠체인이나 NP 스킬 서포트가 필요할 것이다.

웃기게도 망설계로 평가받는 가장 큰 원인 중 하나인 버스터 보구는, 역설적으로 버스터이기 때문에 각종 버스터 서포트, 특히 멀린의 서포트를 받을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멀린의 버스터 서포트 스킬인 영웅작성은 최대 HP 상승도 있기 때문에, 영웅작성과 함께하면 아처 보구를 맨몸으로 받아낸 후 완전한 형태로 회복한다던가 하는 전술도 가능하다.

4 기타

성능과는 별개로 일러스트와 인게임 모션 및 보구 연출은 대호평. 엘키두의 성능에 대해 왈가왈부하더라도 비주얼 면에서는 까이는 경우가 거의 없다. 그리고 길가메시가 등장 때마다 계속 언급하는 유일한 친우라는 점과 더불어 전차남이나 페스페 등등으로 나름 인지도를 끌어모은 캐릭터인지라, 성능이 구리단 걸 알면서도 일부러 돌을 지르는 팬들이 많다. 한마디로 구려도 팔릴테니까 한정의 성능보다 못하게 만들어서 이중 과금 유도하는 거
  1. 2016/12/14 패치로 인게임 모델링에 깃털이 흩날리는 이펙트가 추가되었다.
  2. 원분은 '붙들어 맨다(繋ぎとめる)'. 페스페 정발 번역에 맞춰 수정했다.
  3. 단발의 기준선이 턱 근처 목언저리이기 때문에 어깨를 넘어서는 시점에서 이미 단발을 훨씬 넘었다.
  4. 개선안을 생각하는 이들 중에 보구를 퀵으로 바꾼다 + 잭급의 np 수급을 달아준다 정도면 꽤 쓸만하지 않겠냐는 이들도 있다. 짹짹이도 크리 없이 퀵브체만으로도 np 꽤 회수 가능하니 이리하면 보구 회전률이라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