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개요
파이널 스테이지 B의 보스인 호라이산 카구야의 테마곡으로, 사실상 본 게임의 진정한 최종보스戰 음악이다.
이름의 죽취(다케토리, 대나뭇꾼)는 카구야 공주 이야기의 원전인 竹取物語이자 아울러 이 이야기에서 대나무숲에서 카구야를 발견한 다케토리 노인(竹取翁, 대나뭇꾼 영감)을 의미한다. 그리고 Lunatic Princess란 부제에는 미친 공주와 달의 공주란 두 가지 의미가 중의적으로 포함되어있다.
페이크 최종보스인 야고코로 에이린의 테마곡 천년환상향 ~ History of the Moon에 대응하는 위치를 지니고 있기에 서로 비교되기도 하는데, 천년환상향이 웅장함과 장대함을 기본 골격으로 삼는다면, 죽취비상은 달의 공주 카구야의 화려하고 찬란한 이미지를 투영시킨 곡이라 할 수 있다. 화려하고 격렬한 트럼펫 소리를 들으며 오색으로 휘황찬란하게 빛나는 카구야의 탄막에 맞서다 보면 그야말로 기분이 아찔해질 정도.
이러한 특성 때문에, 동방 프로젝트의 음악들 중에서도 매우 높은 인기를 자랑한다. 원래 동방영야초의 음악 퀄러티가 역대급으로 찬양을 받는 편인데, 그 음악들의 행렬 끝에는 이 곡이 최후의 클라이막스를 장식한다고 봐도 무방하다.
2 편곡들
사실 본 항목이 만들어진 진짜 이유
2.1 Kisida의 竹取飛翔
뒤의 Lunatic Princess를 제거한 것. 실제로는 천년환상향과 믹스한 곡이다.
2.2 Ryu☆의 竹取飛翔 ~ Lunatic Princess (Ryu☆Remix)
리듬게임 작곡가 Ryu☆가 리믹스한 버전.
2.3 비트마리오의 Help me, ERINNNNNN!!
비트마리오의 편곡 버전. 에이린교의 시초로 유명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