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yu☆

beatnation의 멤버
dj TAKADJ YOSHITAKAL.E.D.Sota FujimoriRyu☆kors k猫叉Master

Ryu.jpg

1 설명

파일:Attachment/Ryu☆/ryukao.png
[1]
홈페이지

본명은 나카하라 류타로(中原 龍太郎). 1979년 10월 1일 후쿠오카현 출신.
BEMANI 시리즈의 아티스트이자 클럽 DJ이며, DJ UTO가 이끄는 음악 레이블 EXIT TUNES에서 리믹서, 작곡가로도 활동한다. 4th Style 데뷔 당시에는 솔로 활동이 주였으나 현재는 Starving Trancer와 함께 Another Infinity라는 유닛으로 활동을 많이 한다. 이 인연때문인지 이후 beatmania IIDX 시리즈에 모리나가 마유미, Starving Trancer 등 EXIT TUNES 레이블의 아티스트들이 많이 참여하고 있으며, 종종 Another Infinity 발표 음악들이 비마니 시리즈에 이식되기도 한다.

고등학생 시절부터 음악생활을 시작했으며[2] beatmania IIDX 3rd style 공식 홈페이지에서 열렸던 악곡 모집 컨테스트에서 kors k와 함께 당선되어 데뷔하였다. 데뷔곡은 starmine.

데뷔 이후로 긴 공백을 거쳐 9th Style의 Abyss -The Heavens Remix-라는 리믹스 악곡으로 컴백, 10th Style 이후로 계속 beatmania IIDX를 주축으로 BEMANI 시리즈에서 활동을 하고 있다. 코나미 내부 레이블인 beatnation Records 소속이지만 코나미 사원은 아니고, 외주 형태로 BEMANI 시리즈에 참여하고 있다.

BEMANI 시리즈외에도 다른 곡들의 리믹스나 다른 게임의 외주 참여, DJ로서의 활동도 활발한편이다. 타이토의 스페이스 인베이더알카노이드의 최신 리메이크 작품에 외주 참여하기도 하였으며, 동인 레이블 HARDCORE TANO*C, Diverse System의 외주[3]로써의 활동, 또한 EXIT TUNES 소속으로 노심융해와 같은 보컬로이드 음악, 애니메이션 음악들을 자주 리믹스하기도 한다.

그러나 2010년쯤부터 리믹스 쪽으로는 평이 안좋기로는 L.E.D.와 쌍두마차를 달리고 있다. 비마니 내에서의 리믹스로는 RIGHT ON TIME의 리믹스를 시작으로 퀄리티가 급격하게 떨어진다는 평으로, 아이러니하게도 같이 까이는 L.E.D.처럼 한때는 엄청난 리믹스 퀄리티를 보여주었으나, 갈수록 매너리즘이 심해진다는 평.

데뷔를 같이 한 인연으로 kors k와 친하다고 하며, teranoid 프로젝트 등의 몇몇 앨범에 참여하기도 하였고 starmine 앨범에서는 합작곡 Force of wind가 수록되었으며, The 4th 라는 합작 유닛[4]으로 As One 이라는 곡을 내기도 하였다. dj TAKA는 '선생님(師匠)', '대은인(大恩人)'이라는 표현 등에서 알 수 있듯이 데뷔 이후로 은인이라 생각하며 높이고 있다.

주로 다루는 장르는 해피 하드코어, 유로댄스, 버블검 댄스 등. 밝고 신나는 음악을 주 기조로 하나 드럼 앤 베이스Narcissus At Oasis, 프로그레시브 하우스인 vertical 등 다른 방향으로의 변신도 끊임없이 꾀하고 있다.
같은 후쿠오카 출신인 댄서 Dai. (Daisuke)와는 HHH라는 유닛[5] 또 VJ Halka와 싱어송 라이터 모리나가 마유미와는 유닛 Cream puff을 이루는 등 다양한 방면으로 활동하고 있다. 2010년경 부터는 Starving Trancer와의 합작 명의인 Another Infinity 유닛으로도 활동 중. 이 합작 명의로 Daisy×Daisy에게 페어리 테일 9쿨 오프닝인 '영원한 인연'의 곡을 제공했으며 페어리 테일 11기 엔딩인 Glitter도 이 명의로 낸 곡.

Ryu라는 명의를 시초로 Ryu*[6]을 거쳐 Ryu[7] 명의를 대표 명의로 하고 있다. ☆이 인코딩 문제로 깨지면 걲으로 변해 리듬게임 갤러리에선 류걲이라고 불리기도 하며, 이것이 와전되어 아예 별만 나오면 무조건 걲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대표적으로 GSTAR를 지걲으로 부르는 예가 있다.(...)


カッコイイw シャア専用リュウゴックもよろしくお願いします。3倍速いアイスクリームです。 RT @reflecbeatll: ちなみに韓国ではRyu☆さんのことを「류걲(リュウゴック)」と呼んでます!由来は「☆」がコードエラーで化けるとハングルの「걲」になる現象からですw

— Ryutaro Nakahara (@RyutaroNakahara) 2012년 2월 6일

덧붙여서 한국에선 Ryu☆씨를「류걲」이라고 부르더군요! 이유는「☆」이 코드에러로 한글로 「걲」이라고 변해서라더군요ㅋ

Ryu☆: 멋있네요ㅋ 그럼 샤아 전용 류고크도 잘 부탁드리겠습니다. 3배 빠른 아이스크림 입니다.

작곡가 본인도 자신이 한국 웹상에서 '류걲'으로 불린다는걸 알고 있다. 근데 일본어 발음 한계상 걲이 ゴック(고크)로 표기되기 때문에 작곡자 본인은 즈고크드립을 쳤다.(...) 삝으로 깨져서 류삝인 경우도 있으나 마이너. [8] 일부 안드로이드 기기에서는 류콙콙콙이라고 깨지기도 하는 듯.

IIDX 13 DistorteD부터는 청룡(靑龍)이라는 명의도 사용하고 있으며, IIDX 15 DJ TROOPERS에 수록된 Do it!! Do it!!에선 Kraken이라는 명의를 사용하였다. Auridy도 그의 명의로, 첫 등장인 14 GOLD 당시에는 정체를 밝히지 않았으나 두번째 작품인 mosaic을 발표할 즈음에 열린 자선 라이브 행사 'We Serve ~Malawi Benefit Live~'에서 그 정체를 밝혔다. 주로 청룡 명의로 나오는 곡들은 BPM이 191인 곡이 많다. 3y3s, waxing and wanding, Water Horizon, BLUE DRAGON 등등. 그리고 청룡은 깨지면 '먃삜'이 된다 카더라.

2011년 7월 25일에 트위터에 VJ Halka와 결혼한다고 밝혔다. 갑작스러운(?) 결혼선언으로 충격과 공포에 빠진 팬들도 많이 생겼다.

그의 곡의 채보 중에서는 최후반살인의 성격을 띄는 곡이 많은 편이다. 雪月花라든지 waxing and wanding이 대표적.

2012년 1월 29일오다이바의 Zepp Tokyo에서 Rainbow☆Rainbow 발매 기념 콘서트를 개최하였다. beatnation Records 멤버 총 출동에다가, 특별 게스트로 TAGwac이 나오는, 초 호화 출연진. Ryu☆ 본인도 인터뷰 페이지(구글 번역)에서 4년 반만에 성사된 빅 라이브라고 소회를 밝힌 바 있다.

SDVX EXIT TUNES 곡 업데이트 때 자신이 작곡한 dreamin'이 수록되며, beatnation Records 멤버 중 최초로 사운드 볼텍스에 자신 곡이 원곡으로 실렸다.[9] 인피니트 인펙션에선 폴리시 브레이크 덕에 또 원곡이 실렸고 그래비티 워즈에선 자신이 작곡한 곡폴리시 브레이크로 이식된 곡이 실려서 본의 아니게 SDVX 개근 아티스트가 되었다. 2년여만의 신작인 헤븐리 헤이븐에서도 로케테에서 The 4th 명의의 신곡이 확인되었다

출신지가 출신지다 보니 후쿠오카 소프트뱅크 팬이다. 그 팬심의 결과물이 다름아닌 이 곡. 자세한 내용은 항목의 코멘트를 참고.

열투! BEMANI 스타디움에선 이벤트 신곡을 내놓고도 카드가 없는 beatnation Records 작곡가다.

beatmania IIDX도 플레이하는데, 실력은 SP 5단 정도라고 한다. 그런데 우연찮게도 6단의 난민 생성곡인 bloomin' feeling이 본인의 곡이어서 자기 곡 못 깨서 6단을 못 따는 것 아니냐는 말이 많다.(...)

여담으로 리플렉 비트 한정이지만 첫 앨범 starmine를 뺀 다른 앨범 한 곡씩 들어가 있다.[10]

2016년 1월 10일 9, 10집 STARLiGHT와 MOONLiGHT의 발매 기념 니코니코 생방송에 의하면 작곡을 시작하던 고등학생 당시 DJ들의 공연에 가는 것을 굉장히 즐겼다고 한다. 그 얼마 후 beatmania IIDX 초대작이 발매되었는데, 처음에는 버튼과 턴테이블만 있는 걸 보고 DJ머신과 연결하는 믹서의 음향 조절 노브같은 것이 없어서 이게 무슨 DJ게임이냐고 생각했다고 한다. 그래서 떠오른 것이 '아 힙합 DJ 게임인가!'(...)[11]

2016년 4월 22일, 새로운 음악 레이블인 EDP [EXITTUNES Dance Production]을 설립했다. 초기 멤버는 Ryu☆ 본인과 kors k, 카메리아, P*Light, BlackY, Starving Trancer, Mayumi Morinaga. 사이트는 [1].

아래는 Ryu☆ 본인이 해당 레이블을 설립하면서 남긴 코멘트이다.

이번에 「EXITTUNES Dance Production」을 설립하게 되었습니다!

지금까지 활동해오면서 CD나 이벤트 등 프로듀서로서의 역할이 커진 데다가,
「일본의 댄스 뮤직을 세계로」라는 명확한 콘셉트를 바탕으로,
새로운 레이블을 내놓으면 어떨까라는 생각을 해서 설립했습니다.

CD 발매뿐만의 레이블과는 다르게, 이벤트, 굿즈, MV 제작, 게임, 신인 아티스트 육성,
그리고 해외진출과 프로덕션이 가지고 있는 것들을 전부 활용해서, 전방면으로 진출해 나갈 예정입니다.
아무쪼록 잘 부탁드립니다!

2 공식 발표 개인음반

  • 幻舞 (2009년 8월 14일, EXIT TUNES)
개인 첫 싱글이다. 트랙 구성은 일단 싱글이라 그런지 3개에 전부 Single Edit가 붙여있다.
트랙 리스트
트랙 번호제목
1幻舞 (Single Edit)
2AI (Single Edit)
3M3 (Single Edit)

3 BEMANI 시리즈에 제공한 곡 목록

  • 라이센스 곡은 밑줄 표시.

3.1 beatmania IIDX

'be quiet' 샘플링 사운드가 특징. 장르는 하드 댄스이며 굉장히 거친 음색을 보여준다. 네메시스처럼 중반에 소리가 멎는 부분이 있다.
  • 12 HAPPY SKY
    • Aurora
    • 合体せよ!ストロングイェーガー!! (Ryu☆ remix)
제목의 뜻은 '합체! 스트롱 예거!'. 원곡은 L.E.D.의 곡이며 Be quiet처럼 강렬한 음을 보여준다. BGA도 원곡 BGA를 편집한 것인데 원본보다 더욱 정신나간 결과물이 되었다..
클릭 하우스라는 장르의 악곡. 기묘하고 난해한 음악이며 여러 보이스 샘플링을 활용하였다.
프로그래시브 하우스 장르의 악곡으로 본래 노선과는 다른 차분한 악곡이다. BGA는 전광판을 이용한 연출을 보여주었는데, 작곡가 본인이 제작했다고 한다.
NAOKI와의 합작인 악곡. 보컬은 '사치마유'라는 오사카의 로컬 아이돌이 맡았으며 BGA로는 사치마유가 출연한 실사 영상이 사용되었다. [13]
NAOKI와 사치마유가 오사카 출신이라서 그런지 가사가 오사카 사투리다.
BGA는 사치마유 멤버들이 오사카의 거리를 돌아다니며 타코야키를 먹는 등의 내용으로 유저들에게 충격과 공포를 선사했다. 그다지 임팩트를 남긴 악곡은 아니며 난이도도 그저 그런 편. 덤으로 사치마유는 이 곡에 참여하고 얼마 안 가 해체했다.[14]
가정용 12 Happy Sky로부터 이식. CS HS에서는 싱글어나더의 난이도가 12였으나 현재까지의 12난이도 책정중 가장 물난이도였기때문에 DJT로 이식되면서 11로 격하. 얼마나 물난이도였냐면 연타만 주의하면 waxing and wanding과 거의 동급. 오랜만에 보여주는 해피 하드코어 장르의 악곡.
Harmony and Lovely의 뒤를 잇는 차분한 하우스계열 악곡. 사운드는 칩튠의 영향을 받은 듯 싶다.
Another Infinity 유닛으로 작곡한 곡이다.
이 쪽도 역시 Another Infinity 유닛으로 작곡한 곡이다.
LEGEND CROSS의 원 모어 엑스트라 악곡.

3.2 팝픈뮤직

wac과의 합작곡.
팝픈뮤직에서의 첫 오리지널 곡이며[16] HHH명의를 사용했다. 팝픈뮤직이 BGA가 없는 게임이다 보니 Dai는 캐릭터로만 나온다. 그리고 승리 애니메이션에서 Ryu☆도 캐릭터로 출연.
  • 19 튠스트릿
    • ナタラディーン(Raja Maharaja mix)
  • 20 판타지아
Follow Tomorrow에 이은 HHH x MM x ST 명의. 보컬인 모리나가 마유미가 모이모이란 이름으로 팝픈 캐릭터로 나온다. 승리모션에서는 HHH 멤버는 물론이고 Starving Trancer도 같이 캐릭터로 출연.

3.3 댄스 댄스 레볼루션

Another Infinity 유닛으로 작곡한 곡이다.
원곡 아티스트명은 DJ UTO vs. Starving Trancer feat. Mayumi Morinaga.

3.4 유비트 시리즈

  • jubeat
  • jubeat knit
  • jubeat plus
  • jubeat copious APPEND
    • 532nm -코피어스 어펜드 트래블 이벤트에서의 beatmania IIDX 19 Lincle 연동곡이다. 여담으로 자켓 이미지가 전체적으로 초록색인데, 초록색의 파장이 532nm이다. 이후 리플렉 비트에서도 업데이트로 이식되었다.
  • jubeat saucer

3.5 리플렉 비트 시리즈

Another Infinity 유닛으로 작곡한 곡이다.
kors k와의 합작인 The 4th 유닛으로 작곡한 곡이다.

3.6 기타프릭스·드럼매니아

3.7 사운드 볼텍스

3.8 동시수록곡

Dance Dance Revolution(2014), 유비트 프롭, 리플렉 비트 그루빈 어퍼, 사운드 볼텍스 III 그래비티 워즈 동시 수록.
  1. SUPER STAR 満-MITSURU-의 은퇴곡 SA.YO.NA.RA. SUPER STAR의 BGA 막판에 나온 얼굴개그. 구글에서 본명을 치면 저 사진이 나온다(...)[2]
  2. 데뷔곡 starmine도 고등학생 시절에 작곡한 곡을 리메이크한 것이라고 한다
  3. 실제로도 이쪽 인맥과의 교류도 활발하다.
  4. 데뷔를 같이했던 beatmaniaIIDX 4th Style에서 따온듯 하다.
  5. 가입조건이 "'야마카사가 있기에(山笠があるけん、)'라고 들으면 주저없이, '○○○○○!'라고 소리칠 수 있는 사람" 이라고 한다. 이전 후쿠오카 지방방송에서 방송된 CM에 이러한 대사가 있었기 때문이라고 하는데 자세한건 추가바람
  6. AO-EP를 거점으로 이 명의도 쓰고 있다
  7. '류스타' 라고 읽는다.
  8. Ryu☆ Remix가 Ryu삝emix로 깨진 경우이다.
  9. 두번째는 DJ YOSHITAKA
  10. 리플렉 비트 시리즈에도 서술되어있는 내용이지만, 원래 리플렉 비트 시리즈가 작곡가들 앨범 발표기념 곡이식을 많이 한다.
  11. 근데 초창기 비트매니아 5건반은 힙합비중이 제법 있었으며 이때문인지 북미판 명칭은 hiphopmania였다. 지금은 ravemania라고 해야할것같다
  12. 이 앨범으로 Ryu☆는 비마니 아티스트중 싱글을 제외한 가장 많은 본명의 개인앨범을 낸 사람이란 기록을 가지게 되었다. 단, 타명의와 레이블명의까지 포함하면 가장 많은 앨범을 낸 사람은 kors k.
  13. 로컬 아이돌이란 각 지역에서만 활동하는 여성 아이돌로, 오리지널 곡 없이 메이저 아이돌의 곡을 커버해서 부르는 경우가 많고 주로 소극장 등지에서 소수의 오타쿠들을 대상으로 활동한다. 방송에 나온다고 해도 각 지역방송 자체 제작 프로그램에나 나가는 정도다. 일본 여성 아이돌은 대중보다는 소수의 오타쿠 팬들을 위주로 활동하기 때문에 이런 형태의 소규모 아이돌 그룹이 생길 수 있는 것이다. 로컬 아이돌 중에서 메이저 아이돌로 데뷔해서 대성한 그룹은 폴리리듬으로 유명한 퍼퓸 정도밖에 없다.
  14. 무수히 많은 로컬 아이돌의 세계에서는 흔한 일이다. 게다가 오사카의 연예계는 전통적으로 오와라이가 강세라서 여성 아이돌 그룹은 힘을 못 쓴다. NMB48은 매우 드문 경우지만 그나마도 AKB48의 자매 그룹이라는 후광과 대형 연예 사무소인 요시모토의 힘이 있었기 때문에 뜰 수 있었다.
  15. 단독 명의이다. 다만 코멘트만 합작처럼 적었다.
  16. 물론 합작곡으로는 위의 사이버 플라멩고가 있지만 합작곡이므로 제외
  17. 원래는 Another Infinity 유닛으로 작곡한 곡이지만 Ryu☆ 본인이 솔로로 재리믹스했기 때문에 여기에 기재.
  18. 원래는 kors k의 리믹스지만 아티스트 표기가 같으므로 여기에 기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