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보

家寶

1 기본적인 가보의 뜻

히지리사와 쇼노스케[1]
집안에서 대를 물려 전해지는 보물.
판타지소설 등에서는 엄청난 힘을 가진 것으로 자주 나온다. 수백 년 동안 낡았는데 제 기능(혹은 그 이상)을 한다는 신기할 따름.

삼국지연의조조왕윤네 집 가보(칠성검)을 받아서 동탁에게 바친다는 핑계로 동탁을 죽이려 했으나 실패. 그 뒤 그 검이 어떻게 되었는지는 안 나온다...

2 드래곤 퀘스트 7의 가보

g.jpg

드래곤 퀘스트 7의 등장인물. 드래곤 퀘스트 히어로즈 2에서의 성우는 타무라 무츠미.

원래는 오르피 마을 근처 산에 살던 새끼 흰늑대이다. 갑자기 자신들의 거처를 위협하는 마물(데스 아미고 등) 과 싸우다가 부모님을 잃었다.

이후 개 한마리에게 주워져 길러지다가 다쳐서 발견된 걸 오르피 마을 사람들이 발견, 치료를 위해 묶어놓았다.

그 영향으로 오르피 마을에 걸린 '인간과 동물이 모습이 뒤바뀌는 저주' 에 의해 마을 사람들이 동물이 되고 동물이 인간이 되는 저주에 걸려 인간 모습이 되었다.

인간인 상태에서 주인공 일행에게 발견되었으며 '갸르릉', '가보' 란 말만 반복해서 '가보' 란 이름이 붙여졌다. (원래 흰늑대라 인간 말을 못함)

이후 데스 아미고를 처치하고 훗날 착해진 데스 아미고가 저주를 풀어주겠다며 마법을 건 것이 잘못 걸려서 인간의 말을 할 수 있게 된 대신 원래의 늑대 모습으로 돌아갈 수 없게 되었다. 하지만 인간 모습이 더 좋다며 그냥 주인공 일행과 함께 모험에 동참해 많은 사람들을 구하게 된다.

자신을 키워 준 개를 부모님처럼 생각해서 이후 그란에스타드 성 아랫 쪽 오두막에 사는 동물 말을 할 줄 아는 아저씨에게 데려다 놓았으며, 이후 싸움이 없어져서 잠깐씩 쉴 때도 그 아저씨, 개와 같이 살고 있다.

원래 인간이 아니므로 때묻지 않았으며 순수하고 호기심이 강하다. 정의감도 강해서 불의를 보면 못참는 성격으로 불의를 보면 외면하려 하는 마리벨과 자주 대립한다. 반면 주인공과는 매우 친하다. 생긴 걸 보면 바보 캐릭터 같지만 의외로 그렇게까지 바보는 아니다.

평소 먹을 걸 매우 좋아하며 수시로 '배고프다' 란 말만 해대고, 세상 모든 기준을 먹을 것 위주로 정한다. '저 아저씨 먹을 거 줬다. 착한 사람이다.' '저 놈은 나쁜 놈이다. 내 먹을 걸 뺏어먹었다.' 등등. 물론 엄청난 대식가.

드래곤볼 초기의 어린 손오공과 비슷한 캐릭터라고 할 수 있다.

게임 상의 능력치는 속도가 매우 높고 기초 MP가 낮다. 또한 다른 캐릭터들과 달리 검이나 갑옷 같은 정상적인 장비구를 장비하면 '불편하다' 라는 이유로 오히려 능력치가 저하된다. 그렇기 때문에 이빨 류나 거북이 등껍질 같은 기존 드퀘에서 주로 마물들이 장비할 수 있는 장비구들만 장비할 수 있다. 이건 그때그때 좋은 장비구가 나오기도 하므로 그렇게 패널티는 되지 않는다. (어차피 알테마 소드만 갈겨대면 끝나는 게임.)
압도적으로 높은 민첩 수치를 제외한 전 능력치가 파티 중 중,하위권에 해당하고 후반부의 핵심 능력치인 MP 또한 바닥을 기는지라 캐릭터 자체의 성능만 놓고보면 영 아니올시다 수준의 캐릭터지만, 스토리 초반에 합류하는데다 마리벨이나 멜빈처럼 중간에 이탈하지 않는 관계로 주인공 다음으로 경험치 및 직업 숙련도 벌이에 유리한 덕분에 대부분의 유저들이 끝까지 사용한 캐릭터이다. 민첩을 제외한 모든 능력치가 1,2위를 다투지만 이탈 공백이 너무 길어서 직업 숙련도 올리기에 패널티가 많은 이유로 버려지는 경우가 많은 멜빈과는 어찌보면 정반대에 있는 캐릭터.

울부짖기 라든가 늑대와 야수와 관련된 특기를 레벨업에 따라 배우는 것도 특징인데 어차피 다마신전에서 전직해서 배우면 되니까 저레벨 플레이가 아니면 의미없다. 어쨌든 다마신전이 최초 생길 때부터 있는 동료고 중간에 공백기도 없어서 직업 포인트를 처음부터 많이 모을 수 있기 때문에 후반에 가면 굉장히 좋다.

기본습득 특기

  • 짖기(ほえる, LV2 습득) : 늑대를 소환해서 큰소리로 짖어서 적 1그룹을 1턴간 움직이지 못하게 한다. 실패확률 있음
  • 물어뜯기(かみつけ. LV4 습득) : 늑대를 불러서 적 1명을 물어 뜯는다. 가보의 공격력이 올라갈수록 데미지 상승하며, 일반공격보다 데미지가 높아서 초반 주력으로 쓰이지만, 잡아찢기가 생기면 안쓰게 된다
  • 부딪히기(ぶつかれ, LV6 습득) : 늑대를 불러서 적 1명에게 부딪히게 한다. 적의 HP가 줄어들고 가보의 HP도 줄어든다.
  • 잡아찢기(ひきさけ, LV8 습득) : 늑대를 불러서 적 1그룹에게 데미지를 준다. 가보의 공격력이 올라갈수록 데미지 상승
  • 울부짖기(とおぼえ, LV13 습득) : 늑대를 불러서 총 4회의 공격을 한다. 가보의 레벨이 올라갈 수록 데미지 상승. 대상은 정할수 없다. 적 1명남았을때 쓰면 사실상 4배 데미지. 가보의 특기중 유일하게 MP가 소모되며 소모량은 2. 실패확률이 존재하며, 보스급에는 통하지 않는다. 글고 레벨이 오를수록 데미지가 정말 조금 올라간다;;; 봉인하게 될 가능성이 높다

원래는 PS용 원판에서는 가보만 필드상에서 보여지고 위의 일러에 보이는 늑대는 게임상에선 없었으나.3DS리메이크에서 새로이 저 늑대도 그려지며.가보가 타고 다니는 걸로 그래픽이 바뀌었다.심지어 가보가 전직을 하면 저 늑대의 그래픽도 바뀐다!

2.1 에덴의 전사의 가보

원래 그냥 새끼 늑대였는데 악마의 마법에 걸려서 평생동안 인간이 되는 저주에 걸리게 되었다. 그리고 주인공 일행이 되었다.

그리고 나중에 탑에서의 수련을 통해서 늑대의 영혼을 불러서 공격하는 능력을 얻게 되었다.

3 디지몬 어드벤처 V테이머 01의 가보.

신태일이 소환된 디지털 월드의 가부몬(파피몬)의 이름. 작중의 활약은 딱히 없고 그냥 테일이의 길안내 동행자정도다. 하지만 제로가 묘티스몬의 부하인 고스몬의 독에 당해 세뇌당했을때 그 독을 해독하고 신테일의 어드바이스로 그 고스몬을 리타이어시키는 등의 활약을 하기도 한다.
  1. 오소마츠상에서 쥬시마츠가 히지리사와 쇼노스케를 멋대로 가보를 삼아버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