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명: ガウス・マグネッツ
영문명: Gauss Magnus
록맨 에그제 2의 등장인물. 넷 마피아 고스펠의 오퍼레이터로, 넷 내비는 마그넷맨.EXE. 애니메이션의 성우는 우메즈 히데유키/김기흥/심승한(비스트+부터)
아메롭파에서 일본으로 귀환하는 비행기의 승객으로 등장. 중앙을 기준으로 왼쪽은 남색, 오른쪽은 붉은색의 독특한 양복을 입었는데, 아마도 자석컨셉인 듯. 사실 고스펠의 지령으로 비행기를 하이잭해서 테러를 하는 것이 목표였으나, 하필이면 승객 중 히카리 넷토가 있어서 항공기 네트워크에 접속한 록맨에 의해 마그넷맨은 딜리트되고 승객들에게 제압되어 오피셜에 체포된다.
참고로 록맨 에그제에서 일렉맨.EXE의 주인이었던 악역 잭 에레키텔(일렉 백작)이 그의 친동생이다. 하지만 부잣집에 입양된 잭과는 달리 어린 시절을 거지처럼 힘들게 살아왔던 과거 때문에 사회에 증오를 품게 되어 고스펠에 입단했고, 간부로써 '궁극의 내비' 포르테.EXE(의 카피)를 만드는 데 협력했다.
애니메이션에서도 우선 고스펠의 멤버로 등장하나, 여기에 괴상망측하게도 여장과 이중인격[1]속성이 붙어버렸다(…). 때문에 애니메이션을 본 팬들에겐 뵨태 할아범으로 기억된다. 안습. 동생인 잭 에레키텔과 사이가 나쁘다. AXESS에서 유리코와 다크칩 거래할려고 했었는데 마리코를 유리코로 착각해 놀랐다. 넷세이버와 넷토에 의해 체포당했다. stream에서 테슬라 마그네츠에게 구출받았는데 딸이 자신을 부려먹으면서 자신은 청소부가 되었다. beast +에서 다시 등장해 에레키 가문의 재산을 독차지할려고 했으나 그물에 걸린다.(....)
5의 브루스 버전에 등장하는 테슬라 마그네츠는 그의 딸이다.- ↑ 사실 연극이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