갱생

更生
Rebirth, Revival, Redemption

1 사전적 의미

  • 1. 거의 죽을 지경에서 다시 살아남.
  • 2. 마음이나 생활 태도를 바로잡아 본디의 옳은 생활로 되돌아가거나 발전된 생활로 나아감.
  • 3. 못 쓰게 된 물건이나 소용없게 된 물건을 손질하여 다시 쓸 수 있도록 함.
  • 4. 갱승을 할 상황에서 구사일생으로 살아남.

2 상세설명

한센병 환자들을 수용/치료하던 소록도갱생원이나 마약 중독자 갱생원 등 1의 의미로 쓰이는 경우도 현대까지 있지만, 거의 대부분 2번의 뜻으로 쓰인다.[1] 정의 덕후들이 악인을 조교교화시킬 때 이것을 한다고 주장한다.[2]

갱생으로 유명한 캐릭터로는 역시 KOF 시리즈김갑환. 그리고 피해자수혜자는 장거한, 최번개, KOF XIII에서는 라이덴화 자이가 새로이 갱생된... 게 아니고 갱생된 해서 김사범의 갱생 지옥에서 빠져나갔다물론 그들은 나중에 앤디 보가드와 히가시 죠에게 끔살당했다.. 물론 라이덴과 화 자이가 장거한과 최번개처럼 김갑환에게 거의 죽을 정도로 갱생당할 뻔한 것은 변함없다. 다만 라이덴과 화 자이의 경우, 김갑환이 워낙 강한지라 그를 암살하려다가 도리어 자신들이 털려서 또 갱생 수련하러 돌아갈 박살날 바에 현명하게 속임수로 탈출하기를 선택했다. 그리고 이제 최번개,장거한도 정의파가 되고있다[3]

조양은, 김태촌 같은 사례를 보면 "나 갱생했소" 하고 매스미디어에서 간증(?) 하고 다니던 전과자들이 실제로 갱생을 한 경우는 없다고 할 수 있다. 물론 '일반인 같았으면 문제 삼지 않았을 걸 전과가 있다는 이유로 몰아세우는 거 아니냐' 식으로 볼 수도 있지만, '니네 집이 피바다가 돼도 상관없다 이거지?' 식의 협박은 일반인이 해도 범죄가 된다. 고로 김사범이 이들을 갱생시켜야 한다.

윤종신의 노래 환생은 가사 내용을 보면 갱생이 맞다.

갱생으로 유명한 캐릭터를 한명 더 추가하자면 역시나 어떤 마술의 금서목록카미조 토우마가 있다. 카미양병 참조. 토우마가 엄청나게 죽어나가면서 갱생시킨 후, 보복하려는 세계인류와 맞서고 심지어 자살하려고 할 때에도 끝까지 살린 수혜자인 오티누스가 '너는 상대를 죽이는 길을 택하면 약해진다. 절대로 쉬운 길을 가지 마라. 너의 진정한 힘은 폭력조차도 감싸는 인간으로서의 이성이다.'라고 말할 정도.
  1. 마약 중독자 갱생원은 1과 2의 의미 모두라고 봐야 할 듯.
  2. 다만 갱생을 빙자해서 만만한 애들을 패고 다니면서 쾌감을 느끼는 고2병 환자들도 현실에서든 픽션에서든 많다.
  3. 특히 최번개는 SVC에서도 악은 용서할수없어유! 라면서 말한적도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