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담 X 디바이더

(건담 X디바이더에서 넘어옴)

파일:Attachment/GX-9900-DV.jpg

기동신세기 건담 X의 등장기체.

1 기체 설명

모델명: GX-9900-DV
코드네임: 건담 X 디바이더
유닛타입: 디바이더 장비 모빌슈트
제작자: 키드 살사밀
오퍼레이터: 벌처
제작시기: 애프터 워 0015
탑승자: 가로드 란, 쟈밀 니트
높이: 17.1m
무게: 7.7t
장갑재질: 루나 티타늄 합금
에너지원: 소형 핵융합로
장비:
플래시 시스템 - 뉴타입 파일럿용 FX-9900 GX-Bit 비트모빌슈트 원격 조종 장치 & 사테라이트 캐논 오퍼레이트 장치.
G-Controller(G콘) - 컨트롤 스틱, 모빌슈트 가동과 사테라이트 캐논 사용
센서 - 범위불명.

무장
대형 빔 소드 X2 - 백팩에 장비, 사용시 손에 장비
브레스트 발칸 X 4 - 흉부 내장

옵션무장
2배럴 빔 머신건
디바이더 - 빔 하모니카(빔건 X 18), 대구경 스러스터, 실드 조합형 무장
하이퍼 바주카(수중용)
X-그레네이더 X2 - 왼 허리
GX-비트

디자이너는 오오카와라 쿠니오.

2 설명 및 활약

카리스 노틸라스가 탑승한 베르티고와의 전투에서 새틀라이트 캐논과 리플렉터가 파괴된 건담 X프리덴 내에서 개수한 기체. 개수는 키드 살사밀에 의해 이루어졌다.

다양한 무장 추가가 이루어졌다. 우선 대형 빔 소드가 두 자루로 늘었고, 전함용의 2연장 메가 입자포를 개조한 빔 머신건은 단발 사격 및 연사가 가능하다. 또한 X-그레네이더는 전함용의 미사일 탄두를 개조한 수류탄으로 두 정이 장비되었다. 새틀라이트 시스템을 사용할수 없지만, 대신에 백팩에 두개의 에너지 포드가 장비되었다. 이 포드는 하나당 12시간 정도 가동시킬수 있는 에너지가 있다. 시벌처와의 대결에서는 수중용의 하이퍼 바주카도 사용했다. 그 외에도 허리쪽에 투척용 수류탄을 추가로 장비하나 본편에선 사용한적이 없다.(그래서 게임에서도 대부분 재현이 안 됐으며 그나마 과거 HG 1/100에서만 볼 수 있다.)

무장 변경과 더불어 기체의 스펙업도 한 듯하다. 첫 등장 때 프로스트 형제를 제대로 엿먹이고, 샤기아 프로스트를 중상으로 몰아넣었을 정도로 대 활약을 한다.

건담 DX가 완성됨에 따라 G 콘도 건담 DX에 사용되기에 대신에 디바이더는 G콘없이도 기동 가능하도록 개수된다.

가로드 란이 DX에 옮겨탄 뒤에는 쟈밀 니트가 다시 이 기체에 탑승함에 따라 플래시 시스템도 부활해, G비트들이 재기동하게 된다. 하지만 쟈밀이 G비트를 다시 봉인[1]했기 때문에 G비트는 없던 걸로.

전체적으로 기본 성능은 강화되었지만, 건담X의 트레이드 마크 격인 새틀라이트 캐논이 사라졌기 때문에 인기는 썩 좋지 않다. 하지만, 새틀라이트 캐논보다 디바이더 특유의 매력 때문에 되려 건담X보다 디바이더를 더 선호하는 계층도 제법 있다.

e0008488_4d11f9889a0c3.jpg
디바이더
사테라이트 캐논 대신 장비된 디바이더용의 다목적 무장. 대 모빌슈트용 다연장 빔 캐논인 하모니카포와 모빌아머용의 대형 스러스터, 접이식 실드 등의 정크 파츠를 합해 만든 장비이다.

보통은 방패로 사용되지만, 빔 하모니카를 사용할때는 실드의 커버가 갈라지며 안에서 18문의 빔 포가 나타나게 된다. 수중에서도 위력적인 출력을 발휘. 또한 실드의 양끝에는 버니어가 내장되어 있어 공격하면서 고기동 이동도 가능하다. 대구경 스러스터 장비에 의해 백팩에 장비하면 호버링 주행도 가능하다.

G제네레이션 시리즈에선 X시나리오 중반부터 가로드가 타다가 후반쯤에는 쟈밀이 타고 나온다. 카리스와의 결투에선 명중률 높은 디바이더로 이길수 있을 정도. 최종전 즈음에선 우주혁명군의 크라우다랑 능력치 차이가 크지 않아 고전하지만 쟈밀이 강한 편이라 그럭저럭 싸울수는 있다. 개발상으론 DX로 건너가는 중간단계의 역할. 유일하게 혼자서 G팔콘과 결합이 불가능하다. 능력치 자체는 다른 주역기체들[2]의 업그레이드 상태와 비슷한 수준.

2.1 슈퍼로봇대전

슈퍼로봇대전에서는 환장파츠 식으로 등장해서, 건담 X와 건담 X 디바이더를 환장하는 것이 가능하다. 알파 외전에서는 사용제한 때문에 사용하기가 까다로운 한방무기인 새틀라이트 캐논을 장비한 건담 X보다 안정적인 EN소비와 강력한 공격력, 사정거리가 1~8인 건담 X 디바이더가 운용 면에서는 훨씬 편리하다. 다만 한방에 잔뜩 쓸어담는 쾌감에 중독된 사람들은 디바이더를 버리기도...

슈퍼로봇대전 R에서는 새틀라이트 캐논이 위력, 범위가 약해진 대신에 제한이 많이 완화된데다가 G비트와의 합체기때문에 디바이더는 잘 안쓰인다.

슈퍼로봇대전 Z에도 어김없이 등장. 아예 처음부터 디바이더 상태로 등장한다(초반엔 X로 환장할 수 없다.). 저격병기같은 느낌이었던 알파외전과는 달리 1~4 사정거리의 이동 후 공격 가능한 ALL병기로 나왔는데, 필요 기력이 110밖에 안돼서 조무래기 학살의 1등 공신이 된다. 디바이더의 연출의 경우 포문이 열린 뒤 아래에서 위로 반동을 심하게 타며 쏘는 반면에 실제 타격 연출은 위에서 아래로 맞는 다소 미묘한 연출을 보여준다.

사실 새틀라이트 캐논도 여전히 파워가 강력하긴 하지만 가로드에게 혼이 없는데다가, 애초에 슈로대Z 자체가 숙련도를 위해 스피디하게 맵을 끝내는 경우가 많아 차지하기도 전에 적이 전멸해버리는 경우가 대다수다. 그러니 건담 X는 되도록이면 디바이더를 장착하는게 좋다.

2차 Z에서는 중반부에 에어마스터B와 레오파드D와 함께 참전. 중반부부터 등장하기에 육성이 힘들지만 쟈밀의 에이스 보너스가 뉴타입LV9가 되기에 1회차에서 충분히 키워둔다면 1회차 후반이나 2회차부터는 중반 참전 캐릭터 치곤 손이 덜 가는것도 매력적. 건담 X로의 환장이 자유롭고 건담 X의 무장이 애매하기에 디바이더로 중, 근거리 전투위주로 키우는 방법과 크게 한방을 노리고 히트앤어웨이와 원호공격등을 달아 새틀라이트 캐논으로 3턴에 1번 화력지원을 노리는 방법이 있다. 디바이더의 연출의 경우 Z와는 달리 리얼컷인이 추가되었으며, 포문이 열린 뒤 직선방향으로 쏘는 걸로 바뀌어 Z보다 자연스러운 연출이 되었다.

디바이더로 범용성이 생긴건 좋지만 X에비해 화력과 사정거리가 영 딸린다. 무엇보다 2밖에 안되는 사거리가 영 불편한 점. 1차Z에선 4였는데 왜 줄어든건지. 하지만 3턴에 한번 발사 제한이 있는 새틀라이트 캐논의 페널티는 보완이 불가능 하지만 사정거리는 강화파츠로 해결 할 수 있기에 쟈밀로 에이스를 찍고 사거리 보완을 해주면 근 중거리에서 나름 활약하는 기체가 된다.

3 SD건담 캡슐파이터 온라인의 건담 X 디바이더

3.1 기본 사항

파일:Attachment/xdevider.jpg

  • 랭크 : AR
  • 속성 : 중거리형
  • 무장 일람 : 뒤는 가변 후[3]
    • 1번 무기 : 대형 빔 사벨/2연장 빔 머신건
    • 2번 무기 : 하모니카포/하이퍼 바주카
    • 필살기 : 난무형 필살기/전탄 발사형 필살기
  • 스킬 구성 : 저력 발동, 필살기 각성

3.2 유닛 설명

2012년 2월 업뎃으로 새로나온 디바이더. 벌써부터 사기라는 얘기도 있고, 어정쩡하다는 얘기도 나오고있다.
2/2 형식의 무장구성으로 가변을 잘 이용해야 한다. 가변 전 난무필 가변 후 전탄필 구성으로 필 구성도 개념차다.

1번 무장은 대형 빔사벨로 판정 좋고, 선타 좋고, 칼속도 좋은 명품 칼질. 여차하면 묵기랑 칼싸움 해도 꿀릴 이유가 없다.

2번 무장은 건담 X 디바이더의 상징적인 무장인 하모니카 포. 의외로 확빔 같은 무장이 아닌 빔 바주카 + 집속빔 같은 무장으로 나왔다. 사거리는 빔라 사거리와 비슷하지만 데미지는 상상을 초월한다. 실험 결과에 의하면 마그넷의 라스트 슈팅 빔라이플과 동급 뎀지라고 한다. 빠기라면 정면으로 맞든 가드로 맞든 뒤크리로 맞든 눈물 흘리게 되는 무장. 잔탄은 3발에 리로드는 한발당 4초 가량된다. 일단 데미지는 엄청난 무장이지만, 의외로 의견이 갈리는 무장이다. 반응도 그렇게 좋은게 아닌데 사거리가 안좋아서 중거리서 쓰기 그렇다는 의견과 데미지가 좋고 관통빔이라서 아주 좋다는 의견들로 갈린다.

가변전 필은 난무필. 그럭저럭 봐줄만한 모션.

가변하면 디바이더를 등에 장착하고 호버링 판정으로 변한다. 그리고 등에 가드 판정이 생기는데, 빔라 한방~두방 정도 뿐이 못버틴다는 실험 결과가 있다.

1번 무장은 2연장 빔 머신건으로 연사력, 데미지, 리로드, 잔탄 뭐 딸리는게 없는 빔 머신건. 아리오스의 그것보다 훨씬 좋아보인다는 평이 많다.(...) 디바이더의 주력 뎀딜 무장.

2번은 하이퍼 바주카. 뭐 딱히 상기할게 없는 평범한 바주카, 탄속도 보통이고 데미지는 그럭저럭 괜찮은 편, 원작에서는 수중용탄환을 장비해서만 썼다. 수중용으로 달아놓은 바주카를 이렇게 쓰고 다닌다(...). 근데 제2차 슈퍼로봇대전 Z 재세편에서도 바주카를 일반무장화시킨걸로 봐서 별 문제는 없어 보인다.

가변후 필은 전탄필. 좀 심심한 모션.

A랭크 최상급 찌기, 사람 따라서 평이 많이 갈리는 기체이긴 하지만, 개념 이상의 기체란 사실은 변하지 않는다. 게다가 전탄필이 달린 기체한테 저력과 필각 까지 달아 줬으니 한방 역전을 노릴수도 있는 기체다. 뽑았다면 두고두고 재미지게 쓸수 있는 기체다.

단점으로는 체감상 체방이 정말 호구기 때문에 체력관리가 필수. 그리고 묵기가 다가올 때 저지할 만한 무장이 칼밖에 없는 것도 단점이지만 이 기체는 묵기가 다가오기 전에 묵기를 죽일 수 있기 때문에 이 두 단점은 별로 부각되지 않는다. 다만 2/2무장이라 다루기에 불편함이 있다는 점과 쓰는사람이 의외로 적다는것이 이 기체가 까이지 않는 최대의 이유라고 볼 수 있다. 커캡전용 AR이라 구하기 매우 힘들다는 것도 있고. 용기맨을 씁시다

그리고 12월 20일 업데이트된 SS랭 G팔콘 DX의 조합식에서 재료 유닛으로 선정되었다. 다시 말하지만 키유닛이 아니라 재료다.쏘맥야이......였는데 이 미친상황에 격분한 사람들이 줄줄이 항의 하자 재료 설정이 잘못되었다라고 하면서 조합식을 일시 판매 중지 했다. 그리고 현재 디바이더는 X로 변경된 상태.살았다.- 결국 G팔콘의 조합 난이도는 꽤 낮아진 편.A랭캡 전용 2개를 어찌 구할지는 나중에 생각하고

또한 소맥답지 않게 갈아버린 사람들은 유닛 보상 + EXP팩을 주고, 뽑느라 커캡 돌린 사람들은 이용한 횟수에서 400포를 제외한[4] 전액보상 + 슬롯확장권을 보상해준다고 대처함에 따라 그나마 진정된 분위기.

G변화 패치 이후론 무장 데미지 평준화라는 이유때문에 가변전 2번의 하모니카 포의 데미지가 일반 빔라 데미지가 되었다.가뎃사 같은 애들은 어쩌고 이게 어느 정도 수준이냐면 오히려 가변후의 바주카가 더 강하다. 덕분에 하모니카 포의 입지가 줄어서 공방에서 출현도 줄어들었다.

3.3 입수 방법

2012년 2월 23일 업데이트 이후 커스텀 캡슐 머신에서 획득 가능. AR이니 행운을 빈다.

요녀석하고 SR랭을 뽑으려다 에어마스터 전투비행단, 레오파드 포병사단을 만들 수도 있다.(…) 2012년 12월 업데이트로 DX+G팔콘 만들고 하나 더 뽑아서 키우려는 사람들에겐 부담이 갔지만 일단 수정된 만큼 위기는 넘겼다. 언젠가는 분명 커캡 AR을 보라가중치를 주면서라도 갈아먹을 날이 올 확률은 다분하다.
  1. 사용 후 쟈밀이 자신의 손으로 전부 파괴해버렸다.
  2. 단순히 X의 주역기체만 그런게 아닌 W이나 G. G의 경우 슈퍼모드를 상정할 경우.
  3. 가변시 실드가 등에 붙고 호버링 판정으로 변한다.
  4. C랭 등 잡유닛을 갈아버리면 400포가 나오기 때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