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용자왕 가오가이가의 등장메카.
볼포그 전속의 서포트 메카. 소형의 헬기와 오토바이로, 보통 때는 시시오 가이나 휴마 게키가 타고 다니기도 했으며 파이널에선 우츠기 미코토도 탔다. G스톤은 내장되어 있지만 초AI는 탑재되어 있지 않아서 볼포그가 원격 조작하며[1], 삼신일체(국내에선 거인합체)의 키워드로 빅 볼포그로 합체한다.
초! 분신살법시에는 건머신들이 공격에 직접 참여한다.
이전 용자물들의 서포트 메카가 그저 소환할 때만 나오는 합체부품에 지나지 않았던 것에 비교해 보면 작전지역 이동이나 수송, 볼포그의 평소 전투 시에도 서포트 역으로 꽤 자주 등장하면서 제값을 다하는 메카.[2][3] 1화에서는 게키 참모가 작전지역을 이동할 때 건글을 타고 있었고, 3화에서는 가이가 마모루를 집으로 데려다 줄 때 건도벨을 이용했다. 이때만 해도 그냥 지나가는 헬기와 바이크처럼 보였던 이것들이 나중에 메인 메카도 아닌 제3멤버의 합체부품으로 등장할 줄 누가 알았을까.(...)
파이널에서는 유성주가 뿌린 파레스 입자 때문에 맛이 가버린 GGG가 기동부대 전원의 AI를 동결 처리 시키는 삽질을 하는 와중에도 건머신들은 동결시킬 AI가 없었기 때문에 무사했고, 덕분에 이후 르네와 미코토가 이동 수단, 전력으로 유용하게 활용했다. 그러나 AI가 탑재되어 있지 않고 볼포그의 원격 조작으로 움직인다는 점이 이후 약점으로 작용해서 솔 11 유성주의 일원인 포르탄에게 해킹 당해서 역으로 건머신들에게 볼포그가 당해버리는 상황[4] 을 만들기도 했다. 어쨌든 역대 서포트 메카들 중 가장 활약을 많이 한 편.
2 구성
2.1 건도벨
(괄호안은 비클 모드시)
전고:8.9미터(전체 길이:4.05미터)
중량:1.0톤
최고속도:120km/h (305km/h)
오토바이 형태의 서포트 메카. 바퀴 부분을 좌우로 전개하는 것으로 단시간이라면 호버 비행도 가능하다. 삼신일체시 빅 볼포그의 오른팔이 된다. KBS판 이름은 건호버.
2.1.1 무장
- 아이언 킬러 : 가시달린 개목걸이 형태의 무장. 2개의 와이어로 연결되어 있다.
- 도벨 건 : 2연장 경화기. 머신건으로 5.7x28mm NATO탄을 발사한다.
2.2 건글
(괄호안은 비클 모드시)
전고:9.0미터(전체 길이:12.3미터)
중량:3.5톤
최고속도:100km/h (270km/h)
보잉/시코르스키·RAH-66·코만치와 닯은 헬리콥터 형태의 서포트 메카. 삼신일체시 빅 볼포그의 왼팔이 된다. KBS판 이름은 헬리거. 각 건 머신의 얼굴을 보았을 때 건도벨이 도베르만을 따왔을 거라고 유추 가능하다면 이쪽은 독수리(eagle)를 따왔을 거라고 유추할 수 있는데, 정작 아이캐치를 참조하면 영문 명칭이 Gunglue다. 뭐냐 이거(...).
2.2.1 무장
- 이글 커터 : 헬기의 로터 부분. 고속회전시켜 적을 벤다. 투척하기도 하며, 고속회전으로 방패로도 사용 가능하다.
- 트라이 페더 : 헬기의 테일로터 부분. 세 장의 깃 모양을 한 수리검이다. 투척해서 공격하거나 접근전용 무장으로도 사용 가능하다. 원격조작으로 호버링하여 감시및 정찰용으로도 활용가능하다.
- 7.26mm 머신건 : 2연장의 머신건. 헬기 모드시 전부에, 로봇시 흉부에 위치한다.
- ↑ 원격 조작은 볼포그 이외에 다른 사람들도 가능하다. 파이널에서는 미코토가 원격 조작해서 유성주들을 공격하기도 했다.
- ↑ 이 점은 태양의 용자 파이버드에 등장하는 바론팀의 에이스바론을 제외한 나머지 파츠와 비슷하다. 차이점이라면 에이스바론을 제외한 바론팀에게는 자아는 없지만 지능은 있어서 원격 조종이 불필요하다. 물론 수동으로 조종하는 건 가능.
- ↑ 가오 머신과도 비슷하다고 볼 수 있겠지만 가오 머신은 파이널 퓨전 외의 용도로는 쓰인 적이 많이 없는데다 프로그램이 맛이 가거나 파이널 퓨전 승인이 안 떨어지면 합체용 파츠로는 못 써먹을 물건이 되는지라...
- ↑ 빅 볼포그로 합체한 상태에서 4000매그넘으로 포르탄을 마무리 하려는 도중에 해킹 당하는 바람에 4000매그넘은 조준을 틀어서 빅 볼포그의 얼굴에다 쏴버리고 건머신들은 분리했다가 초 분신살법으로 몸만 남은 빅 볼포그에게 돌진해서 빅 볼포그를 중파 시키고 둘 다 파괴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