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츠기 미코토

c02.png
卯都木 命(うつぎ みこと)

1 개요

용자왕 가오가이가히로인. KBS판 이름은 리카. 성우는 한바 토모에/임은정(KBS)[1], 이미향(애니박스).

2 TV판에서

GGG 소속 오퍼레이터. 머리 모양이 토끼귀를 연상시킨다.[2] 고등학교 시절부터 시시오 가이와 교제해 온 애인으로 일명 격파왕이라 불리며, TV판에서는 파이널 퓨전 승인 때마다 미적지근한 격파실력을 보여줬지만 이후 특훈에 특훈을 거듭해서[3] 파이널부터는 통쾌하게 아크릴판을 격파하고, G크리스탈도 격파한다.[4]

심지는 굳지만 눈물이 무척 많은 성격이라, 가이가 위기에 처하거나 존다의 공격으로 생사를 오락가락할 때 비명을 지르거나 우는 모습을 자주 보인다.다만 이런 장면이 자주나와서 미코토가 몸매좋고 비쥬얼이 좋아 인기가 있음과 동시에 너무 자주 울어서 거부감이든다며 시청자 사이에선 호불호가 갈린다.[5]

가녀린 겉보기와는 달리 엄청나게 많이 먹는 대식가지만, 사실 집에 와서 필사적으로 운동해 칼로리를 소모하고 있다는 사실이 용자왕 가오가이가 블로케이디드 넘버즈에서 볼포그의 도촬(...)로 밝혀졌다.

고교생 시절엔 신체조부 소속이었으며, 노래방에서는 엔카계가 18번이지만 노래 실력은 별로인 것 같다.[6]

질투심도 제법 있는 편. 용자왕 가오가이가 블로케이디드 넘버즈에서, 고등학교 시절 후배 카자마츠리 스미레가 가이를 동경하고 있다고 하자 그 말을 완전히 오해하고 가이에게 화풀이를 했다. 나중에 알고 보니 스미레는 남자친구가 있었고, 가이를 딱히 이성으로 동경하는 게 아닌 그냥 팬이라고 하자 미코토는 가이에게 "왜 아쉽다는 표정을 하냐"며 애꿎은 가이의 볼을 잡아당겼다.

여담으로, 미코토가 작전 때마다 깨야 하는 세이프티 글래스와 휴마 게키가 자주 부숴먹는 무전기가 아마 GGG의 예산을 잡아먹는 주범일지도 모른다.

그리고 최종화에서 밝혀진, 미코토의 몸에 숨겨진 충격적인 비밀은...

3 파이널에서

02.gif
작화가 바뀌면서, 평범했던 몸매가 어째서인지 나이스 바디로 바뀌었다.[7] 남친이 더 이상 고자가 아니어서 그렇다

TV판 최종화에서 정해된 후, 본인은 모르고 있었지만 중추신경이 에볼류더화된 세미 에볼류더가 되었기 때문에 팔파레파의 케미컬 입자로 다들 환상에 빠져 있을 때 가장 먼저 정신을 차린다. 그 후 건글과 건도벨을 이끌고 마모루 일행을 구해주기 위해 등장.

파이널에선 G 크리스탈 격파로 제네식 가오가이가 파이널 퓨전 승인 후 폭발에 휩쓸려 빈사상태에 빠진다. 완전히 사망한 것은 아닐 가능성도 있…다고 생각했지만, FINAL GGG에서도 그렇고[8] 용자 시리즈 설정자료 서적인 초용자전승에서도 죽었다고 못박았다. 지못미. 이후 영혼만 남게 된 건지, 나체 환영으로 가끔씩 나온다. 참고로 나체 환영 차림으로 애인인 시시오 가이를 향해 한다는 말이... "저질러 버려!!"... 물론 번역문제인지 모르지만, 뭔가 음란마귀가...[9]

4 패계왕 ~가오가이가 대 베터맨~에서

초용자전승에서 사망했다고 못을 박았지만, 설정이 변경된건지 생존한걸로 수정되었다. 단, 식물인간 상태인지 아직도 생명유지 겸 림피드 채널 제어장치인 매니지 머신에 누워있는 채이며, 가이하고는 림피드 채널을 통해 대화하는걸로 의사소통을 하는 중이다. FINAL에서 환영으로 나타났던 것도 이의 일환이었을 가능성이 높다.
  1. 한일 성우 모두 미소녀 닌자 모험기 시리즈유이를 맡았다.
  2. '우츠기'라는 이름 자체가 일본어로 '토끼(うさぎ)'에서 따온 듯.
  3. 이 부분은 파이널 드라마 CD를 통해서 확인 가능.
  4. 덧붙여서 게임인 용자왕 가오가이가 블로케이디드 넘버즈에서 나오는 14.5화에서 상대 존다때문에 에러난 파이널 퓨전을 재시도하는데, 이미 아크릴판을 깨트린 후라서 뭔가 깨기는 깨야 했는지, 차고 있던 손목시계의 유리가 깨졌다(...)
  5. 근데 이 처자가 우는 대부분의 이유는 상기한 것처럼 가이 때문이다. 우주 비행사로 갔다 한번 죽고 살아온 양반이 모래성 같은 몸을 제대로 돌보지도 않으면서 마구 혹사시키는데, 대체 어떤 아내(혹은 여자친구)가 걱정을 안할리가......예를 들어 우주 비행사이자 미 통합군 전략사령관을 지낸 케빈 패트릭 칠튼 대장의 경우 아내인 캐서린 칠튼 소장에게 잡혀 살다시피 했는데, 우주 비행사 시절 임신 중인 아내에게 마음고생을 엄청나게 시켰기 때문. 물론 새벽 3시에 양 손에 6살, 4살, 친구 손에 2살, 뱃속에 여덟 달짜리 아이를 데리고 남편이 크고 아름다운 폭탄(우주선) 위에 앉아있는 꼴을 봐야 한다면 어느 여자라도 이혼하자는 생각이 들 것이기에 잡혀 살아도 할 말 없다(...) 몸 성히 살아 돌아온 양반이 이런데, 거기다 가이는 한번 죽고 살아 돌아온 격이니 미코토가 걱정하는 것도 무리는 아니다. 어떻게 보면 정확한 고증일지도.(...)
  6. 모든 캐릭터가 한 번씩 다 망가진다는 용자왕 가오가이가 FINAL 드라마 CD에서 밝혀졌다.
  7. TV판보다 많이 드러내서 그렇지 TV판에서도 평범한 몸매는 아니었다.
  8. 9화 차회예고에서 '연인은 생명으로 봉인을 풀었다'고 설명했다.
  9. 근데 분위기가 분위기인지라 딱히 이런 생각은 안든다. 그도 그럴게, 미코토가 환영으로 나와 이 말을 한 순간은 제네식 가오가이가골디언 크러셔로 피사 솔을 박살내기 직전인지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