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대

1 鏡臺

한마디로 거울 + 다용도 수납공간이다.
거울에 수납공간이 붙은 것이므로 주로 '여성'이 주 사용대상이며, 따라서 보통 그 수납공간의 내용물은 화장품이 절대다수를 차지한다. 주로 동양에서는 좌식형 경대[1]를, 서양에서는 탁자식 경대를 쓰는 경향이 있었는데, 요즘은 탁자식을 더 선호한다고 한다. 따르게 삼면경대라고 하여서 정면과 양 측면을 같이 보여주는 경대도 있다.

2 경 + 대학교

여기는 '경대'라고 불리우는 여러 대학들의 목록을 정리한 것입니다. 자세한 것은 각각 대학의 내용을 참조하기 바랍니다. 구분 기준은 지역 위치이며 따라서 그 특성상 인접한 곳은 혼용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가능하면 나무위키에 등재되어 있거나 특별한 의미가 있는 경우만 등재바랍니다.

추가바람.
  1. 좌경이라고도 한다.
  2. 서울뿐만이 아닌 경기도에도 국제 캠퍼스가 있다.
  3. 구조조정 끝에 가천대학교에 편입되었다. 자세한건 가천대학교/글로벌캠퍼스 참조.
  4. 2번 항목이다. 일제강점기에는 교토대학과의 구분을 위해 경대보다는 성대(조다이)로 불리웠고, 광복 이후 경대로 약칭을 바꾸었다가 서울대가 설립되자 약칭 자체가 사라졌다.
  5. 지금 퇴출대상으로 분류되어 지원이 끊긴 상태이다. 이 과정의 결과에 따라서 대학교가 사라질 수 있다.
  6. 부산에서 경대앞은 단순한 교명 줄임말 이상의 이 일대 번화가의 지명으로 쓰이고 있다. 서울의 홍대와 비슷한 경우.
  7. 이렇게 인접한 곳에 비슷한 이름의 대학이 각각의 네임벨류를 갖고 있으나, 지방거점 국립대학교임에도 불구하고 경남도를 대표하는 경남대학교라는 이름을 가지지 못한 경상대학교는 반사적으로 손해만 봤다고 한다. 이 덕분에 교명을 둘러싸고 경상대와 경남대가 피터지게 싸운 전력이 있다. 하지만, 손해본 것은 경남대학교 역시 마찬가지여서 서로 사이가 그렇게 좋지는 않다. 자세한건 경상대학교, 경남대학교 문서를 참조.
  8. 원래는 경대라고 불릴것 같지만 교명이 변경된지 얼마 안되었고, 지척에 경상대학교가 있어서 보통 원래 이름인 진주산업대학교를 줄여서 '산대'라고 부른다. 하지만, 정작 산대생은 산대라고 불리기 싫어하는 모양, 일단 학생들은 과기대라는 축약어를 더 밀어주는 듯 하다.